농진청, 17일~30일 7지역 돌며 작목별 현장 기술지원

시설원예 한국형 스마트팜 개발 위한 기술지원 실시

뉴스 제공
농촌진흥청
2016-06-20 06:00
전주--(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시설원예 한국형 스마트팜 핵심 기술보급을 위해 현장순회 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3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며 6월 30일까지 ‘스마트팜 시설원예 실용기술 확대보급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7지역을 돌아보하며 진행한다.

* 7지역: 부여, 김해, 화성, 제주 동부, 홍천, 남원, 성주

농촌진흥청은 한국형 스마트팜 확산 보급 시기를 단축하기 위해 현장실증 연구와 시범사업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현재 시설원예 주산지를 중심으로 7개 대표 작물, 18농가, 8ha에 스마트팜 환경제어 시스템이 시범사업으로 설치됐다. 작목별 스마트팜 운영결과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팜 보급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 7대표 작물: 토마토, 딸기, 참외, 포도, 감귤, 국화, 느타리버섯

한국형 스마트팜은 국내 비닐하우스 재배 여건과 농가 규모에 맞게 정보통신기술(ICT) 적용 유형을 나눠 규격화한 것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언제 어디서든 작물의 생육 환경을 점검하고 유지·관리할 수 있다.

이번 현장순회 기술지원에서는 작물생육관리, 스마트팜 환경제어시스템 운영, 생육데이터 활용을 위한 주요 항목 생육조사요령, 사업 전후 경영상담 등 작목별 스마트팜 시범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한 농업인들은 작목과 시설에 적합한 스마트팜 지침서가 없고 스마트팜 관련업체에 대한 정보 부족, 환경제어 시스템 운영기술 미흡에 대한 부분을 어려움으로 들었다.

현장기술 지원을 받은 농업인은 사업추진 전부터 전문가들이 방문해 내 농장에 맞는 스마트팜 적용기술을 설계해줬다며 설치보완은 물론 작물생육진단과 환경제어시스템 운영에 대한 기술지원을 받아 앞으로 최적의 작물환경을 관리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김봉환 기술지원과장은 “이번 현장실증 연구와 시범사업을 통해 ‘작목별 한국형 스마트팜 보급모델’을 개발해 현장에 확산할 때까지 지속적인 현장기술지원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차지은 농촌지도사
063-238-6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