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홈페이지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 2년 연속 획득

뉴스 제공
특허청
2016-06-22 09:01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최동규)은 장애인과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이 편리하게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특허청 홈페이지에 대한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 웹접근성(Web Accessibility) :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웹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는 웹접근성이 우수한 웹사이트에 대한 인증제도로써,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지정받은 인증기관의 평가를 통해 부여된다. 이번에 특허청은 인증기관인 ㈜웹와치로부터 서면 평가, 전문가 평가, 장애인·노인 등 사용자 평가를 포함한 3단계의 엄정한 심사를 통과하여 인증마크를 획득하였다.

특허청은 그 동안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색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이용자를 위하여 그림·표에 대비효과가 강한 색체를 사용하고, 시각장애인을 배려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체텍스트를 넣어 화면을 보지 못하더라도 음성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청각장애인을 위하여 모든 동영상에 자막을 삽입하였고, 시각적 자극에 취약한 노약자를 위해 콘텐츠의 깜빡임/번쩍임 효과를 없애는 등 웹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하여 사이트를 재정비하였다.

특허청 최일승 정보시스템과장은 “모든 이용자가 특허정보에 자유로이 접근함으로써 정보격차를 줄이고 특허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및 고령자 등 정보취약계층이 홈페이지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시스템과
사무관 김기호
042-481-5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