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 달러 상금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 공모 등록 시작

개발자 팀에게 인공지능 및 인지 컴퓨팅기술 활용해 가장 큰 난제 해결 요청

뉴스 제공
XPRIZE
2016-06-24 14:00
로스앤젤레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인센티브 상금 공모전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엑스프라이즈(XPRIZE)가 오늘 500만 달러 상금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 공모전 등록이 시작됐으며 이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 공모전은 4년 간 진행되는 글로벌 대회로서 개발자 팀을 초청해 인간이 강력한 인공지능(AI) 기술과 협력해 세계가 직면한 가장 큰 난제의 해결방법을 개발하고 시연하도록 요청한다.

이 인공지능 공모전은 엑스프라이즈의 첫 오픈챌린지로서 개발자 팀은 각자 목표를 설정하고 보건, 교육, 에너지 및 환경, 글로벌 개발, 탐사 등의 분야에서 인류의 최고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된다.

엑스프라이즈의 마커스 싱글스(Marcus Shingles) CEO는 “엑스프라이즈가 인센티브 공모와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임팩트 있는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다음 십 년 안에 현대의 개발자 팀이 인류의 최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AI를 이용하는 사례가 엄청 증가할 것”이라며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 공모전은 세계의 많은 용기 있는 혁신가 사이에 ‘임팩트 있는 AI(AI for impact)’ 개념을 촉진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도 뿐 아니라 기존 전문가와 새로운 개발자 모두에게 AI를 공동선을 위한 도구로 이용하는 방안을 실험하고 궁극적으로 시연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고 말했다.

개발자 팀은 2016년 12월 1일까지 엑스프라이즈 웹사이트를 통해 4년간 진행되는 공모전에 등록한 다음 2017년 3월 1일까지 제안한 해결책에 대한 상세 개발 및 시험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매년 가을 3차례의 선정과정을 통해 전문심사위원단이 최종적으로 선발한 상위 10개 팀이 IBM 왓슨 후원 대회에 참가해 마일스톤상(Milestone Prizes)을 놓고 경합을 벌이게 된다.

IMB 왓슨 AI 공모전을 주최하는 엑스프라이즈의 아머 바니파테미(Amir Banifatemi)는 “이 공모전은 모든 참가 팀에게 단일의 보편적 목표를 요구하기보다는 스스로 도전 대상을 설정하고 그 해결책을 시연하면서 수많은 해결방법을 시도하도록 권장한다”며 “보다 자율적으로 인센티브 공모전을 운영하기 위한 이 방법은 항상 혁신을 추구하는 엑스프라이즈로서도 처음 시도하는 방법이며 IBM 왓슨 팀을 통해 마음이 맞는 파트너를 만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공모전 마지막은 온라인 관중을 포함한 현장 참관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열리는 TED2020에서 대상을 놓고 결선에 오른 3개 팀이 경합을 벌인다. 심사 기준은 계획에 설정된 표준, AI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가장 큰 중점을 두는 기준으로서 해결책의 기하급수적인 파급력 달성 가능성이다.

IMB 왓슨의 스테판 골드(Stephen Gold) 부사장은 “인지 솔루션은 세계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목적을 설명하고 확장적으로 학습하고 인간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사회의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키를 쥐고 있다”며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 공모전은 혁신을 촉진하고 글로벌 개발자 그룹과 기업가, 조직이 인간과 기계 간 협력의 외연을 확장해 우리가 살고 일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격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상은 300만 달러, 2등상은 100만 달러, 3등상은 50만 달러의 상금을 받게 되며, 독립적인 심사위원단에 의해 최고 점수를 획득한 팀 가운데 최종 우승자는 TED2020 동안 현장 참가 관중 및 온라인 관중의 투표 결과를 기반으로 결정된다. 여러 차례의 경쟁을 거쳐 심사위원단이 선정한 특별 성취상과 마일스톤상 수상자에게는 총 50만 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등록 및 자세한 정보는 ai.xprize.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501(c)(3) 비영리조직인 엑스프라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경쟁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글로벌 선도 기구이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전에는 상금 3000만 달러의 구글 루나 엑스프라이즈(Google Lunar XPRIZE), 2000만 달러의 NRG 코시아 카본 엑스프라이즈(NRG Cosia Carbon XPRIZE), 1500만 달러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 1000만 달러의 퀄컴 트라이코더 엑스프라이즈(Qualcomm Tricorder XPRIZE), 700만 달러의 쉘 오션 디스커버리 엑스프라이즈(Shell Ocean Discovery XPRIZE), 700만 달러의 어덜트 리터러시 엑스프라이즈(Adult Literacy XPRIZE), 700만 달러의 바바라 부시 재단 어덜트 리터러시 엑스프라이즈(Barbara Bush Foundation Adult Literacy XPRIZE) and 500만 달러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xprize.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IBM 왓슨(IBM Watson): 새로운 컴퓨팅 시대의 선구자

왓슨(Watson)은 시스템이 감각과 학습, 경험 같이 인간과 같은 방식으로 세계를 이해하는 인지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컴퓨팅 시대를 대표한다. 왓슨은 이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지속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시간이 흐르면서 가치와 지식을 축적한다. 왓슨의 도움을 받아 조직들은 인지 컴퓨팅 능력을 활용해 산업을 재편하고 전문가의 업무 개선을 돕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한다.

IBM은 왓슨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3개 전문 조직을 갖추고 있다. 다양한 산업에 걸친 인공지능의 상용화를 대표하는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 기술의 개발을 위해 설립된 왓슨(Watson), 의사, 연구자 및 보험사, 기타 보건 관련 조직이 맞춤형 헬스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포착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하도록 도와주는 왓슨 헬스(Watson Health), 날마다 2.5퀸틸리언 바이트의 새 데이터를 생산하는 전세계 90억 개 이상의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한 왓슨 사물인터넷(Watson IoT)이다.

IBM 왓슨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ibm.com/Watson 및 ibm.com/press/watso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ibmwatson)를 팔로우 해 대화에 참여할 수도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62300541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xprize.org/

연락처

XPRIZE
에릭 데사트닉(Eric Desatnik)
424-835-3127
Eric@xprize.org

캐서린 쉘버트(Katherine Schelbert)
206-650-6419 (휴대전화)
katherine.schelbert@xpriz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