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심사품질 제고를 위해 특허정보시스템 고도화 추진

스마트 상표 시스템, 하이브리드 검색 등 일부 심사업무 자동화

뉴스 제공
특허청
2016-06-26 12:00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최동규)이 업무 효율성 및 심사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심사업무 수행을 위한 심사 시스템 및 심사관이 이용하는 검색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

이번 시스템 개선은 상표심사 및 특실검색 업무 일부를 자동화하여, 심사관이 형식적 오류 검토 및 선행기술조사에 투입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심사관이 심사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스마트 상표심사 시스템’ 개발을 통해 상표 심사업무를 효율화 한다. 이를 위해 심사관이 거절이유를 선택하면 적절한 표준 문구를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통지서 자동작성 기능’, 심사관이 작성한 통지서가 법령에서 정한 요건에 부합하는지를 점검하는 ‘통지서 오류방지 기능’ 및 과거 상품분류 데이터를 활용한 ‘상품분류 자동화 기능’ 등을 구축한다.

이러한 신규 기능을 통해, 심사관은 효과적으로 심사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통지서의 오류를 예방하여, 심사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특허 심사품질 향상을 위한 검색 정확도 향상을 위해 ‘특실 검색시스템’을 개선한다. 이번 시스템 개선에는 심사관이 선택한 검색 키워드로 검색한 검색 결과와 출원서 분석을 통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검색한 검색 결과를 종합하여 더욱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해주는 하이브리드 검색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더불어, 특허문헌 간 인용관계 구축 등 검색 정확도 및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개발한다.

특허청 최일승 정보시스템과장은 “이번 특허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특허청의 심사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앞으로도 IT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특허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
정보시스템과
과 장 최일승
042-481-5099
사무관 임민섭
042-481-3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