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보고서: 글로벌 모바일 고객, 풍성한 기능과 IP 기반 메시징 서비스 원해

프리콜링, 인스턴트 메시징, 실시간 비디오 같은 사업자 주도의 첨단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뉴스 제공
GSMA
2016-06-29 10:30
상하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GSMA가 오늘 발표한 보고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미래(The Future of Mobile Communications)’에 따르면 글로벌 모바일 가입자는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에게 더 풍부하고 글로벌한 오픈 IP 기반 메시징 경험을 요구한다. GSMA가 의뢰해 리서치 기업인 콘텍스트 컨설팅(Context Consulting)에서 수행한 이 연구조사는 중국과 인도, 스페인, 미국의 응답자 4,045명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모바일 음성 및 SMS 서비스와 인터넷 기반 메시징 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해 조사했다. 이 조사는 RCS(Rich Communications Services)와 VoLTE(voice over LTE)에 의해 작동되고 기본적으로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모든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상에서 작동하는 프리콜링(pre-calling), 인스턴트 메시징, 라이브 비디오, 실시간 사진 및 파일 공유 같은 모바일 사업자 주도의 최첨단 메시징 서비스에 특별히 주안점을 두었다. 기존의 인터넷 기반 메시징 서비스보다 선호되는 사업자 주도 서비스에 대해 응답자의 79퍼센트가 이 서비스가 자신의 필요에 맞는다고 답했으며 89퍼센트는 자신만의 고유의 서비스로 인식한다고 답했다.

GSMA의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 최고기술책임자는 “인터넷 기반 메시징 서비스가 큰 인기를 얻고 있기는 하지만 이 서비스는 고립적이고 폐쇄적이며 사용자가 사용할 일도 별로 없는 앱을 다운로드 하도록 요구한다”며 “모바일 사업자는 상호운용 가능하고 보편적이며 모든 디바이스와 네트워크에서 직접 작동하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바일 사업자는 사용자가 다른 사업자와 연결할 때도 어떤 네트워크에서든 누구와도 접촉할 수 있게 해주고 놀라운 메시징 경험을 제공해주는 RCS와 VoLTE를 활용해 첨단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업자 서비스에 대한 수요

보고서는 소비자가 모든 연락처와 접촉할 수 있는 풍성한 기능의 단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업자 주도의 첨단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인터넷 기반 서비스보다 선호되는 것은 이 서비스가 인터넷 메시징 앱의 기존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프리콜링 같은 혁신적인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4개 시장의 응답자들은 중요한 콜을 지정하고 그 콜의 제목을 강조할 수도 있는 기능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1대1 채팅 지원 기능과 모바일 네트워크 및 와이파이 네트워크 상에서 동일한 음성 호출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매력적이라고 응답했다.

사업자의 이점과 전략

GSMA 통계에 따르면 모바일 사업자는 소비자에게 IP 기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사용료를 직접 부과하지 않는다 해도 2015년에서 2020년까지 선진 시장에서 최대 50억 달러의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런 수익의 주요 동인은 기업 시장뿐 아니라 사용자가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거래를 완수할 수 있게 지원하는 대화형 상거래 같은 서비스 혁신과 새로운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세계적으로 LTE 네트워크는 456개가 있으며 이중 48개가 VoLTE를 지원하고 34개국의 47개 사업자가 RCS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 결과 5억 명 가까운 인구가 첨단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해 상호 연결돼 있다. 이 보고서는 가입자와 강력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첨단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모바일 사업자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네트워크가 상호연결되고 사용자가 다른 네트워크와 디바이스를 통해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이 관계는 더욱 발전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신뢰받는 브랜드를 소유한 사업자의 경우 자사의 첨단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인터넷 사업자의 서비스보다 더욱 안전하고 개인정보가 보호되는 것으로 위치를 굳힐 수 있다고 밝혔다.

공개되고 상호운용 가능한 생태계 추구

GSMA는 전세계 모든 사업자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상에서 공개되고 일관되며 세계적으로 상호 운용 가능한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글로벌 사업자 및 OEM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공통의 범용 RCS 프로파일은 모바일 사업자가 일관된 RCS 실행과 기능 세트, 구성을 구현하고 그룹 채팅과 고화질 사진 공유 같은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범용 프로파일은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실행되며 GSMA 공식 인증과정(accreditation process)의 지원을 받는다. 또한 57개 전세계 사업자와 OEM 업체가 후원한다.

2016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의 GSMA 네트워크 2020 서밋(GSMA Network 2020 Summit)

GSMA는 상하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GSMA 네트워크 2020 서밋도 주최한다. 이 서밋에서는 많은 세미나와 인터랙티브 토론이 열려 5G가 어떻게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지, RCS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그리고 ALL-IP 네트워크(all-IP network)로의 여행 같은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GSMA와 모바일 사업자의 협력과 RCS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gsma.com/network2020/all-ip-new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보고서는 http://www.gsma.com/newsroom/wp-content/uploads//18083_GSMA_Report_for_Shanghai_LR.pdf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2016 참여

참가방법, 전시, 파트너, 후원 등 2016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에 대한 상세 정보는 www.mwcshanghai.com 참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의 진행상황 및 업데이트는 소셜미디어 채널 트위터 계정 @GSMA에서 해시태그 #MWCS16 사용, 정기적인 업데이트는 링크드인 쇼케이스 페이지(www.linkedin.com/company/mobile-world-congress-shanghai), 및 페이스북(www.facebook.com/mwcshanghai) 참조. 중국 내에서는 시나웨이보(Sina Weibo, http://weibo.com/mwcshanghai), 또는 위챗(WeChat)의 GSMA 계정 참조. GSMA 소셜 채널에 대한 추가정보는 www.mwcshanghai.com/register-plan/networking/social-media/ 참조.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250여개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모바일 360 시리즈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62700647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gsma.com

연락처

GSMA 홍보대행
아바 라우(Ava Lau)
+852-2533 9928
alau@webershandwick.com
찰리 메레디스-하디(Charlie Meredith-Hardy)
+44 7917 298428
CMeredith-Hardy@webershandwick.com

GSMA 홍보실
pressoffice@gsm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