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시스, 일본 다이하쓰 차량 커스텀 디자인 ‘이펙트 스킨’ 3D 프린팅 제작에 활용

일본 자동차 브랜드 다이하쓰, 일본 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 통해 신형 코펜 2도어 컨버터블 익스테리어에 적용할 독창적인 커스텀 디자인 ‘이펙트 스킨’ 선보여

단 하나의 부품도 3D 프린팅을 통해 원하는 대로 제작, 맞춤형 대량생산의 가능성 제시

뉴스 제공
스트라타시스 나스닥 SSYS
2016-06-30 10:40
서울--(뉴스와이어)--3D 프린팅 및 적층 제조 솔루션의 글로벌 선도 기업인 스트라타시스(Stratasys Ltd./NASDAQ: SSYS)는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인 다이하쓰(Daihatsu)가 메이저 자동차 업체로는 최초로 3D 프린팅을 양산차에 적용한 맞춤형 대량생산(Mass Customization)의 비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3D 프린팅은 시제품 제작에서 한발 더 나아가 제조용 툴링 및 소량 생산 적용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어 왔다. 또한 3D 프린팅은 소비재 분야의 맞춤형 대량 생산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일본 오사카 이케다에 소재하고 있는 다이하쓰는 3D 프린팅 솔루션 스트라타시스, 산업 디자인 기업인 쯔나그(Znug Design, Inc.)의 코타 네주(Kota Nezu) 및 3D 모델링 아티스트 선 준지에(Sun Junjie)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 맞춤형 대량 생산의 가능성을 실제로 구현했다.

디자이너들은 기하학적인 혁상과 유기적인 패턴의 15가지 ‘이펙트 스킨(effect skin)’을 디자인하고 이를 스트라타시스 Fortus 3D 프린터를 통해 10가지 다른 색상으로 3D 프린팅했다. 소비자는 다양한 옵션 가운데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커스텀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해당 스킨은 코펜 차량의 전면, 후면 범퍼와 펜더에 주문, 적용이 가능하다.

‘이펙트 스킨’은 높은 내구성과 자외선 차단, 미적 외관 특성을 갖춘 스트라타시스의 열가소성 수지인 ASA를 사용, Fortus® 3D 프린터에서 제작됐다. 다이하쓰 브랜드 DNA 오피스에서 경영 기획을 총괄하는 오사마 후지타(Osama Fujishita)는 “이전에는 개발에만 2~3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던 반면에 지금은 2주만에 생산까지 가능하다”며 "3D 프린팅을 활용한 주문형 제조(on-demand production)는 공급망 관리의 효율적인 구축이라는 명확한 이점은 물론, 고객에도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통적인 제조 방식에서는 규모의 경제, 즉 대량 생산의 경우에만 경제성을 실현할 수 있었던 반면, ‘이펙트 스킨’ 프로젝트는 3D 프린팅이 소비자 개인의 취향과 디자인을 반영한 주문형 제품 제조에 있어서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쯔나그 디자인의 코타 네주(Cota Nezu)는 “이번 프로젝트는 전통적인 제조 공정이나 금형 방식으로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트라타시스 개요

스트라타시스(Stratasys Ltd./Nasdaq:SSYS)는 25년 이상 제조업 분야에서 창조적인 혁신을 이뤄온 3D 프린팅 및 적층 제조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와 이스라엘 레호보트에 본사를 두고 있다. 스트라타시스는 디자인 및 제조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다양한 버티컬 산업군에 속해 있는 고객들의 경쟁력 향상을 돕고 있다. 스트라타시스의 솔루션은 뛰어난 디자인 자유도와 제조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출시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개발 비용을 낮춤과 동시에 향상된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고 있다. 메이커봇(MakerBot) 및 솔리드스케이프(Solidscape)의 자회사를 포함한 스트라타시스는 프로토타이핑 및 제품 제조를 위한 3D 프린터, 다양한 3D 프린팅 재료, 스트라타시스 다이렉트 메뉴팩처링(Stratasys Direct Manufacturing)을 통한 주문형 파트 제작, 전략적 컨설팅 및 전문적 서비스, 그리고 싱기버스(Thingiverse)/그랩캐드(GrabCAD) 커뮤니티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2백만개 이상의 3D 프린팅 파일 등을 아우르는 3D 프린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전 세계 2,700여 명의 임직원과 800개 이상의 적층 제조 관련 특허 및 특허 출원 중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스트라타시스는 30회 이상의 수상 경력을 통해 기술력과 리더십을 인정받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스트라타시스 웹사이트 또는 스트라타시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트라타시스 블로그: http://blog.stratasys.com

웹사이트: https://www.stratasys.co.kr

연락처

Stratasys Korea
이지현 부장
02-2046-228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