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선진보육 환경 조성을 위한 우리의 노력

2016-07-03 09:1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회장 정광진, 이하 ‘한어총’)는 어제 6월 30일(목) 오후 3시 20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보건복지부가 7월 1일부터 시행하는 맞춤형보육 제도개선을 위해 한어총과의 릴레이 협상을 통한 수정안(종일반 자격 두 자녀 36개월 이하로 기준 완화, 기본보육료 15년도 대비 6%인상) 발표에 대해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보건복지부 법정단체인 한어총은 맞춤형보육 시행연기와 제대로 된 보육수요 예측을 통해 열악한 어린이집의 운영환경 개선과 보육교사의 처우개선 및 표준보육료 현실화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보건복지부와 정부를 상대로 주장해 왔다.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맞춤형보육 종일반 이용대상 중, 다자녀 기준 및 기본보육료에 대한 정부안은 다자녀는 총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 기본보육료는 20% 감액, 여·야·정안은 세 자녀는 두 자녀로 일부 완화 검토, 기본보육료는 종전 지원금액 보장을 검토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한어총은 보건복지부와의 십여 차례 협의 끝에 6월 30일 보건복지부와 한어총과의 최종 협상 자리에서 기본보육료 106% 관철(2015년 대비 6% 인상), 다자녀 기준 완화(두 자녀 36개월 이하)를 이끌어 냈다.

한어총 정광진 회장은 “그간의 협상 과정에서 시행연기가 우선이었고, 시행이 강행된다면 어떤 요구를 우선적으로 주장해야 하는 지 입장을 정리하는 부분도 어려운 점이 많았지만, 회원들의 격려와 지원으로 미흡하지만 우리의 요구안을 관철시킬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발생되는 문제점 개선, 보조교사, 대체교사 확충 및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서류간소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표준보육료 현실화 등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어린이집 운영 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하면서 “맞춤형보육 제도개선을 위해 도와주시고 함께 해 주신 회원 여러분, 한어총 임원, 비상대책위원, 여야 국회의원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마지막으로 선진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 보육교직원 처우와 환경개선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개요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4만3천여 회원과 30여만명의 보육교직원의 봉사 기관으로, 2012년 3월부터 정광진 총회장이 연합회를 이끌고 있다. 한어총은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과 보육료 현실화를 구호로 삼아 보육의 질을 높이는 일을 하고 있다. 정광진 총회장은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민원해결을 위해 전담직원채용과 보육정책연구소를 설립하여 회원들의 권익과 보육정책 다변화에 대처하는 정책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educare.or.kr

연락처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02-704-03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