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문화원, 2016 해외장례문화견학 성황리 출발

트렌드를 리드하는 경영마인드와 IT시스템, 새로운 민간장묘시설, 의전플라원 업계 동참

뉴스 제공
하늘문화원
2016-07-04 13:41
서울--(뉴스와이어)--업계의 성원과 협력으로 하늘문화원이 해마다 실시하고 있는 해외장례문화견학 행사가 2016년에는 그 수준이 대폭 향상되어 참가인원 목표를 초과 달성한 가운데 5일부터 8일까지 실시된다.

‘함께 더 강하게’란 주제와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자’는 캐치프라이즈를 가지고 의욕적로 실시되는 해외견학 행사는 발빠르게 변화하는 국제적 트렌드를 현지에서 직접 살펴보고 유익한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 문화와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늘문화원은 견학의 상세 내용과 스케줄을 게재한 ‘견학메뉴얼’을 제작 배포한다.

먼저 장례비즈니스박람회장에서는 ▲IT시스템을 기반으로 전 지역 장사시설의 실시간 체크가 가능하면서 장례서비스 전반을 플랜하는 시스템을 체험하고 ▲우수한 경영마인드와 대고객마케팅을 벤치마킹할 장례기업 견학 부분은 현재 일본에서 가장 우수한 장례기업을 선정하여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 맞추어 수준 높은 밀착 상담과 실행 등을 통해 업계를 리드하는 서비스 현장 체험을 준비했다. ▲특히 지금까지의 장묘시설 견학은 오랜 세월 동안 이미 다 이루어 놓은 공공시설을 단순히 관광하듯 구경하는 차원을 탈피하여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발 빠르게 부응하는 신생 장묘업체들을 대상으로 새롭게 조성하고 있는 민영 장묘시설을 집중적으로 탐방할 예정이다. 새로 마련된 근교 부지에 각종 형태 묘지와 함께 수목장까지 다양하고도 아름답게 조성해 놓은 공원묘원을 택했다.

박람회 주요 내용을 보면 소수 가족시대의 가족장, 대형상조회사의 사업전략, Deathcare 비즈니스의 현상과 장래전망, 장례회사의 고객확보 이벤트, 의료, 요양사업자와 장례사업자간의 협업에 의한 엔딩서비스 구축 전망, 생화 연출의 실현으로 고부가가치장례 수주방법, 업무개혁과 서비스개발과 성장의 방정식, 장례사업 확대를 위한 M&A활용, 장례사업자가 알아두어야 할 고령자 엔딩서비스의 현황, 장례이벤트의 진행기술, 불황기의 전방위 미디어활용 전략, 실천 장례의전 서포터의 행동 요령, 그리프케어 학습의 중요성 등이다.

시연 데몬스트레이션 프로그램도 많이 준비되었는데 그중 우리가 주목할 만하여 참관하기로 한 주요 이벤트는 생화제단 시연과 IT를 기반으로 한 모의장례 시연이다. ‘진화하는 디자인 & 설치기술과 보다 효율적인 설치 방법’이란 주제로 생화제단 설치 시연과 ‘IT를 활용한 모의장례 플랜’이란 주제의 모의장례 시연이 그것이다. 두 이벤트 모두 6일 오전 11시 4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각 45분간 진행된다.

◇트렌드를 리드하는 경영마인드와 IT시스템

올해 해외장례문화견학의 월등한 차별성은 우선 일본에서 가장 앞서가는 유망 장례기업을 견학하게 된 사실이다.

아반휴네스(葬儀社アーバンフューネス/ Urban Funes 대표 나카가와다카유키 中川 貴之)란 장례업체로 일본 전국 상위 50개 장례업체 중 수도권에서 5년 연속 연간성장률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장례서비스에 IT와의 연계를 중요시하고 있는 장례회사다.

‘아반휴네스코퍼레이션’은 올해 전시회(FBF)의 심포지움을 통해 ‘업무 개혁과 서비스 개발’이란 주제를 발표하면서 ‘인재육성’과 ‘IT화’를 기업 성장의 방정식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 실제 ‘IT를 활용한 모의장례 기획하기’란 현장 시연을 통해 IT시스템의 운용을 관람객들에게 보여줄 예정이다.

하늘문화원 견학단은 해당 기업 본사를 직접 견학하여 운영의 실제를 눈으로 체험하고 브리핑을 통해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현재 국내 의전 업체나 상조회사들에게 매우 유익한 견학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장묘 마인드 현장 체험

장례 산업의 또 다른 한 축인 묘지분야에 대해 종전처럼 공영시설을 둘러보고 오는 차원을 넘어 새롭게 새로운 트렌드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신생 민간사업체를 견학 대상으로 정했다. 보는 것만이 아니라 양국 사업자들의 미팅과 함께 일본의 월등 우수한 묘지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새로운 경영 마인드를 체감할 예정이다. ‘일본 묘지산업의 현황과 미래전망’ 또는 ‘전문가가 제안하는 대고객마케팅 방안’ 등의 주제를 선정하고 있다.

◇의례플라워 업계 동참

다음으로 전반부에 언급한 대로 업종 간의 교류와 협력 트렌드에 부응하기 위해 5월 31일 성황리에 실시한 ‘해외 전문인 초청 생화제단 연수 이벤트’의 연장선에서 제단장식에 종사하는 플로리스트들과도 적극적 교류를 갖고 견학에 합류할 기획을 진행 중이다. 이는 단순히 현장 체험뿐 아니라 견학에 동참한 사업자들의 유익한 네트워크 조성에도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하늘문화원 개요

하늘문화원은 인간사랑, 생명존중의 모토로 사회복지와 웰다잉 및 국내외 의례문화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관련 컨텐츠의 개발과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morialnews.net

연락처

하늘문화원
김동원 대표
02-6414-365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