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카드, 전 세계 4천만 초소형 및 소형 판매점으로 가맹점 확대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된 전 세계 가맹점도 전자 지불 수단 수납 가능토록 해

뉴스 제공
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6-07-11 09:18
서울--(뉴스와이어)--마스터카드가 향후 5년 안에 전 세계 4천만 초소형 및 소형 판매점을 마스터카드의 전자 지불결제 네트워크에 연결시킨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이는 마스터카드가 지난 해 선언한 ‘2020 보편금융접근(2020 Universal Financial Access)’을 위한 지원활동의 일환이다.

지금까지 금융 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 활동의 대부분은 금융소외계층과 은행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거래계좌를 비롯한 금융수단을 제공하는데 머물렀다. 하지만 여전히 전 세계 약 20억 명의 사람들이 은행의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여성이며 ‘현금 경제’에서 생활하도록 강요당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금융포용 활동이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할 수 있는 장소 또한 늘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마스터카드는 2013년부터 금융거래 혜택에서 소외된 2억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오는 2020년까지 이 수치를 5억 명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광범위한 민관협력을 통해 기존 은행에 혜택을 받지 못했던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자 지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주요 활동은 아래와 같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상당 수의 대규모 프로그램이 초기 단계에서 제한적인 성공만을 거뒀다. 이는 금융소외계층이 자주 찾는 초소형 및 소형 판매점 대다수가 전자 지불결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거래 계좌가 쓰이지 않고 방치되거나, 사회보조금이 지급되더라도 현금인출기에서 즉시 인출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아제이 방가(Ajay Banga) 마스터카드 회장 및 최고경영자는 “진정한 금융포용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의 모든 소비활동을 금융 계좌로 처리할 수 있을 때 완성된다”며 “초소형 및 소형 판매점에 전자 지불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면 금융소외계층의 새로운 거래수단 사용을 촉진시키고 더 나아가 일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스터카드는 지난 6월 세계은행 산하의 투자기관인 국제금융공사(IFC)와 초소형 및 소형 판매점 전자 지불결제 확대를 위한 협력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그리고 일부 유럽 지역의 은행과 소형 판매점이 전자결제와 관련해 직면한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웹사이트: http://www.mastercard.com/

연락처

마스타카드 홍보대행
웨버샌드윅
정건
02-6446-70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