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분쟁·취약국 공무원·민간전문가 대상 여성직업능력개발 초청연수 실시

여성직업능력개발 정책과 노하우를 개도국과 나눈다

뉴스 제공
여성가족부
2016-07-17 12:00
서울--(뉴스와이어)--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가 여성 관련 국제개발협력(ODA) 사업의 일환으로 18일(월)부터 29(금)까지 개도국 공무원 및 민간전문가를 대상으로 ‘여성직업능력개발 초청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동티모르, 르완다, 콩고민주공화국 등 분쟁·취약국 12개국에서 여성·고용 분야 공무원 및 민간전문가 총 21명이 참가한다.

< 참 가 국>
· (아 시 아) 네팔(1), 동티모르(1), 미얀마(4), 방글라데시(2), 스리랑카(1)
· (아프리카) 르완다(2), 이집트(2), 부룬디(2), 짐바브웨(1), DR콩고(1)
· (오세아니아) 키리바시(2), 투발루(2)

교육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여성직업능력개발정책 발전과정 및 사례, 직업훈련 설계론 등의 이론교육을 비롯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 여성창업플라자 등 여성 직업훈련기관 현장학습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올해는 참가국들이 주요 분쟁·취약국인 점을 감안해, 여성인권 보호 및 폭력방지 관련 강의와 폭력피해자 지원기관인 해바라기센터 현장방문 등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가하였다.

여성가족부는 우리나라 여성직업능력개발 정책을 공유해 개도국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고자 2010년부터 개도국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를 대상으로 매해 2~3차례 연수과정을 운영, 지난해까지 총 44개국 246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초청연수 이후 우리나라 ‘새일센터’ 모델을 활용해 국가별 특성에 맞는 여성인력개발 정책을 설계하는 등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자국의 여성정책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여성가족부는 초청연수와 함께 개도국 현지 ‘여성직업능력개발센터’ 운영지원 등을 통해 우리의 정책 성공 사례를 전파하고, 유엔여성기구에 매년 약 470만 달러의 기여금을 공여하며 전 세계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해 UN 개발정상회의에서 대통령께서 약속하신 ‘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 구상에 따라, 앞으로도 취약한 상황에 놓인 지구촌 여성들을 위한 ODA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국제협력담당관실
이진희 사무관
02-2100-6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