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온라인 동영상 현황’ 보고서: 스트리밍 콘텐츠의 가용성 증가로 ‘코드커팅’ 유발…밀레니얼 세대,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동영상 시청 증가

동영상 품질이 주요 관건, 소비자들이 OTT 콘텐츠 시청으로 이동하는 주요 이유는 가격보다 콘텐츠의 가용성

뉴스 제공
Limelight Networks, Inc.
2016-07-19 09:00
템피, 애리조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소비자들이 보다 다양한 OTT(over-the-top) 콘텐츠 옵션을 갖게 되면서 유료 TV제공업체들과의 코드커팅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격은 점차 덜 중요한 문제가 된 반면, 콘텐츠의 가용성이 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소비자 10명 중 7명이 적어도 한 개의 서비스에 가입할 만큼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이러한 내용들이 라임라이트 네트웍스(Limelight Networks, Inc.) (나스닥: LLNW)가 제작한 ‘온라인 동영상 현황(State of Online Video)’ 반기 보고서에 포함되어 있다. 이 보고서는 온라인 동영상 시청과 관련한 소비자 동향과 개념을 조사한다.

응답자의 29%가 코드 커팅(cord cutting)의 주요 이유로 인상되는 가격을 꼽았으며 이는 2015년 5월보다 8% 하락한 수치다. 이에 비해 소비자의 20%는 온라인에서 자신이 원하는 채널에 직접 가입할 수 있는 기능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답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했다. 놀랍게도 ‘케이블 또는 유료 텔레비전 가입을 절대 해지하지 않겠다’고 답한 응답자의 수가 2015년 이후 10%에서 15%로 증가했다. 이는 가격이 코드 커팅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콘텐츠의 가용성이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유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콘텐츠의 가용성은 대체적으로 유사하게 비용회피적인 성향을 보이는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 18~35세)에서 특히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극명한 차이로서, 밀레니얼 세대 중 채널을 직접적으로 가입할 경우 OTT 콘텐츠 시청으로 전환하고 유료 TV 가입을 해지하고자 하는 응답자의 수가 7% 더 많았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는 OTT 소비에서도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 세대의 80%는 적어도 하나의 OTT 서비스에 가입 중이며 39%는 일주일에 7시간 이상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전체적으로는 적어도 하나의 OTT에 가입한 응답자는 69%였으며 이는 2015년 5월에 비해 10% 증가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또한 컴퓨터와 랩탑이 온라인 동영상 시청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이 1위를 유지할 날은 그리 길지 않아 보인다. 밀레니얼 세대들에게는 스마트폰이 온라인 동영상 시청의 주된 기기이며 다른 사용자들에서도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나이젤 부르마이스터(Nigel Burmeister) 라임라이트 제품/솔루션 마케팅 부사장은 “우리 리서치는 특히 젊은 소비자층에서 OTT 콘텐츠 선택이 증가하고 있음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은 원하는 기기를 통해 원하는 시간에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기를 원한다”며 “기존의 제공업체들과 전송 모델은 점차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의 취향 때문에 더 이상 선택받지 못하는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보고서에 나타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동영상 품질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온라인 동영상 시청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버퍼링을 지적하고 있지만 빈약한 동영상 품질도 점차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 유튜브 사용 감소는 더 좋은 품질의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의미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시청하는 온라인 동영상의 형태는 TV 쇼와 영화로, 콘텐츠 원본 및 유튜브 시청은 지난 조사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은 OTT 서비스를 선호하며 유튜브 시청이 줄어들고 있다.

· 온라인 동영상에서의 광고가 점차 받아들여지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응답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콘텐츠에 무료로 접근한 경우에 그렇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가 광고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가장 높은 것이 흥미롭다.

· 밀레니얼 세대는 동영상 공유 세대. 다른 연령층과 비교해 밀레니얼 세대는 모든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동영상을 공유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모든 세대에 걸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널은 여전히 페이스북(Facebook)이다.

“온라인 동영상 현황” 보고서는 2016년 5월 미국, 영국 및 캐나다에 거주하는 다양한 연령, 성별, 교육수준의 1086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 보고서 전문: http://goo.gl/9UeghD

라임라이트 네트웍스(Limelight Networks) 개요

세계 유수의 디지털 콘텐츠 제공업체인 라임라이트 네트웍스(Limelight Networks, 나스닥: LLNW)는 고객들이 모든 기기와 전세계 모든 지역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관리하고 전달 할 수 있도록 해 이들이 온라인 사용자들의 참여를 더욱 유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라임라이트의 플랫폼인 라임라이트 오케스트레이트(Limelight Orchestrate™)에는 기업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우수한 멀티 스크린 경험을 전달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대시키고 고객과의 관계를 향상시키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 기술과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limelight.com),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및 라임라이트 커넥트(Limelight Connect)에서 확인 가능하다.

비즈니스 와이어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62100665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블로그: http://goo.gl/0zwqYF
트위터: http://www.twitter.com/llnw
페이스북: http://goo.gl/G8GUSV
링크드인: http://goo.gl/sn2Ea8
라임라이트 커넥트(Limelight Connect): http://goo.gl/NgldS2

웹사이트: http://www.limelight.com

연락처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홍보 대행 파마 PR(famaPR)
댄 개프니(Dan Gaffney)
617-986-5036
limelight@famapr.com

투자자 문의
ir@limeligh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