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기업의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실태와 시사점 조사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최근 국내 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의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실태와 시사점’을 조사한 결과, 중장기 계획의 중요성을 묻는 질문에 기업 의 84.3%가 ‘중장기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중요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응답은 3.4%에 불과했다. <‘변화없다’ 12.3%>
중장기 사업계획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로는 ‘경쟁심화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고조’(56.1%)를 첫 손에 꼽았고 이어서 ‘혁신적 신상품·신기업의 등장’(15.4%), ‘소비자의 인식 및 행태 변화’(12.3%), ‘국내외 경제 정책·제도의 급변동’(11.1%), ‘끊임없이 이어지는 지정학적 리스크’(5.1%)를 들었다.
◇기업 55%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한다’…‘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조직, 인력 투자 늘리겠다’ 21%뿐
‘1년을 넘어서는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절반 정도인 54.7%만이 ‘수립한다’고 답했다. <‘수립하지 않는다’ 45.3%>
기업규모별로 보면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대기업이 67.0%로 중소기업(48.5%)보다 많았다. 업종별로는 ‘고무·종이·플라스틱’(79.4%), ‘기계·정밀기기’(77.8%)가 사업계획을 세우는 기업비율이 높았고, ‘식음료’(35.3%), ‘제약·의료’(30.0%)는 낮았다.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기업들도 그리 멀리 내다보고 있지는 않았다. 최대 예측기간이 5년을 넘는 기업은 30.7%에 그쳤다.
예측기간별로 ‘4~5년’(47.8%)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2~3년’은 21.5%인 반면 ‘6~7년’ 3.7%, ‘8~10년’ 23.3%, ‘10년 초과’는 3.7%였다.
중장기 사업계획의 내용으로는 ‘추진목표와 기본방향’이 들어간다고 답한 기업이 49.5%이었고, 이어 ‘사업조정계획 등 실천과제’(26.6%), ‘시나리오별 대응전략’(10.9%), ‘주요 변화동인과 파급영향 예측’(10.3%)을 꼽았다. <기타 2.7%>
또한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조직, 인력 등에 대한 투자계획에 대해서는 전체의 21.2% 기업만이 ‘투자를 늘릴 계획이 있다’고 답했고, 반대로 ‘투자를 늘릴 계획이 없다’는 기업은 78.8%에 달했다.
대한상의는 “구글과 같은 글로벌 선도기업은 먼 미래를 보고 문샷씽킹(로켓을 달로 쏘아 올리겠다는 혁신적 사고) 같은 도전적 시도를 해나가고 있다”며 “우리기업도 현안에 대한 단기적 대응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미리 대비하는 노력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중장기 계획수립의 성과로는 ‘시장점유율 상승’, ‘시행착오 감소’, ‘위기시 피해축소’ 順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기업 경영성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기 사업계획의 성과를 묻는 질문에 ‘새로운 아이디어 포착, 선제 투자 등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였다’는 기업이 34.7%였고 ‘사업 우선순위 조정, 인력재배치 등으로 시행착오 감소’(30.4%), ‘위기시 계획적 대응으로 피해규모 축소’(23.9%), ‘사전대비를 통한 심리적 안정 효과’(11.0%)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중장기 사업계획의 수립체계에 대해서는 ‘위에서 방향을 제시하는 Top-down방식과 아래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며 해결책을 찾아가는 Bottom-up방식 둘 다 사용’ 한다는 기업이 66.3%였고 ‘Top-down방식만’이라는 기업은 29.3%, ‘Bottom-up방식만’은 4.4%였다.
계획수립에 쓰는 연구방법으로는 ‘전문가 의견수렴’(32.6%)이 가장 많았다. 이어 ‘시나리오 기법’(28.3%), ‘선진기업 사례연구’(15.8%), ‘브레인스토밍’(9.2%), ‘미디어 조사’(8.2%)를 차례로 답했다. <기타 5.9%>
사업계획에 사용되는 정보출처는 ‘내부 및 계열사 정보망’(45.7%)에 집중됐다. 그 외 ‘정부기관(16.8%), ‘국제기구’(12.4%), ‘국내 연구기관’(8.7%) ‘국내언론’(8.7%)에서 계획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7.7%>
◇최대 애로요인으로 ‘단기현안에 매몰돼 여유부족’ 꼽아 ... 정책과제로 ‘정책 연속성 제고’ 요청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에 대한 애로요인으로는 ‘단기현안에 매몰돼 여유부족’(81.9%)을 첫 손에 꼽았고 ‘빨라진 환경변화 속도’(6.0%), ‘잘못 예측할 경우 책임소재 부담’(5.2%), ‘자사내부 인식부족’(4.3%) 순으로 답했다. <기타 2.6%>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가장 우려하는 변수로는 ‘중국 경기둔화’(34.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재편’(23.0%), ‘한중간 기술격차 축소’(18.0%), ‘TPP, 보호무역 등 통상환경 변화’(11.0%), ‘인구고령화’(9.7%)를 차례로 들었다. <기타 4.0%>
산업파급력이 가장 클 것으로 기대하는 미래기술을 물어본 질문에 기업들은 ‘신소재’(28.3%)를 첫 손에 꼽았고, 이어 ‘에너지 효율화·친환경에너지’(18.3%), ‘인공지능’(16.7%), ‘바이오·헬스케어’(11.0%), ‘사물인터넷·클라우드’(9.3%), ‘로봇·무인기기’(9.0%), ‘가상·증강 현실’(6.0%) 순으로 답했다. <기타 1.4%>
기업이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아이디어의 수용 및 적극적 사업추진’(35.7%), ‘창의적 인재고용’(29.3%),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내분위기 조성’(18.3%),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 확립’(9.7%), ‘파격적인 성과보상’(7.0%)이라고 응답했다.
박상인 서울대 교수(대한상의 자문위원)는 “지금은 산업사회를 넘어 기술혁신에 의한 이종산업간 융복합, 창조적 파괴가 이루어지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중”라며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는 이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해서 상명하복식 업무지시, 순혈주의 등 폐쇄적인 문화에서 벗어나 자율성을 존중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오픈마인드 사고를 가지고 다양한 계층과 교류하는 것이 미래 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부 정책과제로는 ‘정책의 연속성 제고’(30.3%), ‘중장기 비전제시’(22.3%), ‘미래변화 정보제공’(18.0%), ‘전문가육성 및 교육지원’(16.7%), ‘미래환경 변수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8.3%)를 요청했다. <기타 4.4%>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지금처럼 변화가 심한 시기일수록 장기적인 밑그림을 가지고 있어야 구성원들이 목표를 공유하고 흔들림 없이 대처해 나갈 수 있다”면서 “중장기 사업계획이 유용하고 효력을 발휘하려면 단기적 성과에 치중하기보다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사업내용을 상황에 맞게 끊임없이 가다듬어 나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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