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치오 얼라이언스, ‘용도가 확장되는 글로벌 드론(무인기) 시장과 기술 개발동향, 사업 참여기업 전략’ 보고서 발간

2016-07-25 10:08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용도가 확장되는 글로벌 드론(무인기) 시장과 기술 개발동향, 사업 참여기업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드론이 비상하고 있다. 드론을 더 이상 무인기라고 할 수 없고, 오히려 무인기가 드론의 일종이라고 말해야 할 정도로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드론은 새로운 용도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드론이라는 새로운 디바이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미 빠르게 드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드론의 보급 속도와 파급력이 뛰어나, 군용뿐만 아니라 민간용, 일상생활용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마이드론 즉, 1인 1드론 이라는 말도 조만간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유일한 과제는 드론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위험성의 해결만이 남아있으며, 그나마 우리정부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국가에서 점차 규제를 완화하고 드론 산업을 성장시키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드론 전문 스타트업과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인터넷 기반 기업 중심의 시장 참여가 인텔, 퀄컴 등 SW기반 기업의 참여를 불러온데 이어, 최근에는 PWC 등 컨설팅 기업에서 건설회사, 운수회사, 로봇회사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며, 신규 투자와 M&A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군사용을 제외하고라도 드론의 활용영역은 참으로 다양해서 방송 영화 등의 촬영 외에 배송 등 물류분야, 농업, 재난안전, 교량 등 인프라 점검, 지적조사, 해안선 조사, 3D 맵핑, 공간정보 획득 등 다양하며 범죄예방과 조사 등에도 드론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 드론은 사람이 하기 힘들고 위험한 일 뿐 아니라 시간과 비용에서 뛰어난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진 촬영 등 레저용 취미 드론은 이미 일반화 되었으며, 나아가 드론레이싱 이라는 새로운 스포츠 비즈니스 영역도 만들어내고 있고, 군집비행기술을 활용한 불꽃놀이 등은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분야의 주목도 끌고 있다.

무엇보다 드론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미래기술 대부분을 빠르게 흡수하며 진화하고 있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로봇 기술 등이 그것으로 이러한 기술과의 융합은 새로운 드론과 함께 드론 서비스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역설적으로 드론 시장의 성장은 드론의 위험성을 대비하는 안티드론(드론 잡는 드론기술) 시장도 만들어내고 있으며, 드론 보험도 등장하는 등 거의 모든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상업용 드론 시장에서는 현재 DJI, 이항 등 중국 기업의 시장점유율과 선도기업 수가 시장을 압도하고 있으나, 관련기술과 부품가격 등의 하락으로 진입장벽은 빠르게 낮아지고 있으며, 이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의 진출이 용이한 시장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으로 우리 기업에게도 새로운 사업기회가 만들어 짐을 의미한다.

이에 CHO Alliance는 최근 급부상하며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드론 시장과 핵심 기술동향, 주요 글로벌 업체의 개발 동향을 정리 분석하고, 군사용에서 민간용까지 증가하는 활용분야에 대한 국내외 활용 사례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며,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본서를 기획 출판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가 드론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분과 업계 담당자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개요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유망분야를 발굴, 관련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http://www.chobook.co.kr/default/product/product_0...

웹사이트: http://www.chobook.co.kr

연락처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관리부
조성원
02-780-0237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씨에치오 얼라이언스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