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생명,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 판매 1주년 맞아 상품계약 및 가입현황 분석

20, 30대 가입자 월등히 많아

평균 보험료 저렴하고 가입 금액은 높아

뉴스 제공
신한라이프
2016-07-28 08:55
서울--(뉴스와이어)--ING생명이 지난 해 7월 국내 생명보험업계 처음으로 선보인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이 20, 30대 등 젊은 층의 종신보험 가입증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저렴한 보험료로 상대적으로 높은 보장금액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등 상품 개발취지에 맞게 종신보험의 새로운 가입 트렌드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ING생명은 작년 7월 20일 선보인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인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무배당)’의 판매 1년을 맞아 이 상품 계약고객들의 가입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특징이 있었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저렴한 보험료와 보험료 대비 큰 보장금액의 강점이 그대로 드러났다. 20, 30대가 이 상품에 가입한 비율은 전체 가입자의 68.3%를 차지해 같은 기간 동안 자사의 기존 종신보험((무)종신보험 표준형)에 가입한 같은 연령대 고객비율인 47.4%보다 20.9%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층도 미리미리 필요한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이 상품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의 계약자 중 48.1%는 5천만원에서 1억원 미만의 가입금액(사망 보장)을 선택해 이 상품에 가입했다. 이는 기존 종신보험((무)종신보험 표준형)의 계약자가 동일 가입금액을 정한 비중이 23.8%인 것과 비교해 24.3%포인트 높은 수치이다. 가입금액 1억원 이상~3억원 미만인 경우도 32.4%로 기존 종신보험(24.1%)보다 8.3%포인트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월평균 납입보험료를 비교해 보더라도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은 18만 7000원으로 기존 종신보험 30만 3000원의 61.7%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ING생명 박익진 부사장(마케팅본부)은 “이 상품을 출시하면서 지금과 같이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했었다”며 “지난 1년 간의 가입 결과를 보니 보험료 수준을 낮춰 고객들이 계약을 장기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제대로 된 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던 의도가 잘 맞아 떨어진 것 같다. 새로운 형태의 종신보험이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상품은 판매 1년 만에 약 5만 7006건, 월 납입 초회 보험료 누적 106억 원 이상이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상품이 첫 선을 보인 이후 8개의 생보사들이 잇따라 유사한 상품을 내놓았다.

한편 ‘용감한 오렌지 종신보험’은 고객이 보험료 납입기간 중 해지할 경우 지급하는 해지환급금을 줄인 대신 보험료를 낮춰, 같은 보험료라면 더 큰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 종신보험 대비 보험료가 최대 25% 저렴하고, 보험료 납입완료 후 해지환급률은 평균 20%포인트 높으며, 동일 보험료로 사망보험금을 최대 25%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상품은 국내 최초로 예정해지율을 반영해 저해지환급금을 제공하는 종신보험이라는 점에 대해 독창성과 진보성을, 저해지환급형 설계를 통해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중도 해지율을 감소시켜 유지율을 제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성을 인정받아 작년 7월 31일 생명보험협회 신상품 심의위원회로부터 3개월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한 바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2015년 우수 금융신상품 시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life.co.kr

연락처

ING생명보험
Corporate Communication Team / PR
진현정 대리
02-2200-860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