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6년 2분기 실적 발표

수입 72억 달러, 2분기 연속 10% 증가

Cameron 인수로 수익 15억 달러 증가

EPS:

주당 GAAP 손실, 1.56달러

비용 및 신용 제외 EPS 0.23달러

자산 잠식, 인력 감축, 합병 및 통합 이용 총 주당 1.79달러

현금 흐름:

영업 현금흐름 16억 달러

잉여 현금 흐름 9억 달러분기 현금 배당금 주당 0.50 달러 승인.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6-07-28 17:35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NYSE:SLB)가 2016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 이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자세한 내용은 “비용 및 신용” 섹션 참조.
** 2016년 4월 1일 종결된 Cameron 인수 효과를 제외한 총수익은 2분기 연속 14%, 전년 대비 38% 감소했다.

슐룸베르거의 팔 킵스가르트(Paal Kibsgaard) 회장 겸 CEO는 "2분기 시장 여건은 전세계 영업에서 대부분 계속 악화되었으나 거듭되는 역풍에도 불구하고 이제 바닥을 친 것을 보인다. 회사는 작금의 역경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이번에도 건실한 세전 영업이익과 영업마진, 잉여 현금흐름을 달성하였다. 이 같은 성과는 수익에 피해를 입더라도 가격 양보를 회복하고 계약 포트폴리오를 고급화하는데 주력한 적극적인 경영에 따른 결과이다.

2분기 수익은 2분기 연속 10% 증가하여 수익에 15억 달러를 기여한 카메론(Cameron) 사업 인수에 따른 전분기 활동을 반영한다. 견적을 기준으로 한 수익은 캐나다의 춘계 비수기로 인한 북미 지역의 20% 하락과 미국 본토 리그 수의 25% 하락에 따라 2분기 연속 12% 감소한 반면, 해외 수익은 활동 약화와 지속적 가격 압력, 베네수엘라 영업의 대규모 감축에 따라 9% 감소했다. 그러나 회사의 광범위한 지역 기반과 폭넓은 기술 포트폴리오는 이 같은 효과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독보적 장점을 제공하였다.

영업 부문에서 저류층 특성화 및 생산 그룹의 21분기 수입은 E&P 예산이 추가로 삭감됨에 따라 탐사 및 개발 관련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인해 2분기 연속 각각 9%와 11% 감소했다. 시추 그룹 수익은 특히 북미와 라틴아메리카의 리그 수가 급감함에 따라 18% 하락했다. 카메론 그룹 수익은 견적을 기준으로 할 때 프로젝트 수주잔고의 감소와 미국 본토에서 단기 영업에 타격을 가한 활동의 둔화세로 인하여 2분기 연속 6% 감소했다.

세전 영업마진은 활동 감소와 가격 역풍, 불리한 활동 배합 및 베네수엘라 영업의 대규모 감축에 따라 2분기 연속 3.4% 하락한 후 10% 이상을 유지하였다. 순차 견적을 토대로 한 영업마진의 감소세는 장기 역량을 유지하는 한편 확고한 비용 및 자원 관리에 따라 38%로 제한되었다. 마진 감소는 마진이 8%로 6.49% 축소된 시추그룹에서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생산그룹의 세전 영업 마진은 2분기 연속 4%로 4.59%로 감소하였으며, 저류층 특성화 그룹은 17%로 2.28% 감소하였으며 카메론 그룹은 16%의 마진을 기록했다.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이익 0.23달러는 2분기 연속 43% 하락했다. 활동 약세는 2016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16년 상반기 직원 16,000명 이상의 방출과 회사 경상비와 인프라, 자산 기반의 추가 능률화를 비롯하여 원가와 자원 기반을 대폭 조정하였다. 이로 인해 회사 인력 감축을 위한 2분기 구조조정 비용 6억 4600만 달러뿐 아니라 고정자산과 재고, 멀티클라이언트 지진데이터에 대한 잠식 비용인 비현금 19억 달러가 발생하였다. 아울러 카메론 인수에 관한 합병 및 통합 비용 3억 3500만 달러도 승인하였다.

경기 침체가 심화됨에 따라 마진 감소의 관리에서 낙찰률이 큰 폭으로 증가한 시장 점유율 강화로 역점 분야를 변경하였다. 유가는 2016년 1월 최저가에서 두 배 가까이 인상됨에 따라, 회사는 현재 그간의 일시적 가격 양보를 회복하고 장기 재무 생존력에 대한 전망이 제한적인 계약을 재협상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동시에 E&P 지출에 나타난 삭감의 효과는 현재 산유량 하락에서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수요는 강세를 유지함에 따라 글로벌 석유 수급의 부정적 격차는 더욱 확대되는 방향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상황을 반전시킬 대규모 능력과 역량을 필요하며 서비스 산업은 가격 회복이 없다면 활동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는 이 같은 침체기를 벗어나 불가피한 시장 회복에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하였다. 회사의 대차대조표는 사업 투자와 주주에게 돌려준 현금에도 불구하고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회사는 카메론 인터내셔널의 대규모 인수뿐 아니라 배럴당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신형 통합 시추생산기술의 개발을 구현하고 있는 일련의 소규모 인수를 통해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왔다. 아울러 회사는 중대한 경쟁우위를 창출하여 회사 고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혁신 기회를 활용하였다.

회복이 취하는 형태에 관계 없이 서비스 가격은 인상하되 중장기 유가 환경 속에서 원가를 관리해야 하는 사업자의 요구를 존중해야 한다. 이는 협력과 통합을 통해 상호 창출할 수 있는 부가가치를 공유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회사는 회사의 운영 기조뿐 아니라 회사가 착수하는 업무의 성격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업계의 선두를 유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기타 사례

동 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400만 주를 주당 평균 72.77달러, 총 3100만 달러에 환매하였다.

2016년 4월 1일, 슐룸베르거는 Cameron International Corporation(카메론) 합병을 완료하였다. 거래는 시추-송유관 제품과 서비스 상품 분야의 현대적인 기술 포트폴리오 2개를 통합한다. 합병은 슐룸베르거의 저류층 및 유정 전문지식을 Cameron의 수두 및 표면 장비와 흐름제어, 가공 기술에 통합하여 기술 중심의 성장을 창출한다. 이 같은 결합에 따라 계측과 데이터 처리, 제어 소프트웨어, 시스템 통합 분야에서 슐룸베르거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업계 최초로 시추와 생산 시스템을 완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6월 1일 슐룸베르거는 석유가스업계에 확장형 패치 및 스틸 패커를 판매하는 엔지니어링, 제조 및 서비스 회사 Saltel Industries의 인수를 발표하였다. 이 기술은 생산 그룹 내 제품 및 서비스에 통합될 예정이다.

2016년 6월 2일 슐룸베르거는 Omron Oilfield and Marine, Inc.(이하 Omron Oilfield)의 인수를 발표하였다. Omron Oilfield는 자동 구동 및 제어 시스템과 동력실, 시추선 선실에 대한 애프터마켓 서비스를 설계, 제조, 판매 및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이 같은 인수를 통해 향후 본토 리그 설계를 비롯하여 슐룸베르거 유정 건설 및 생산 사업의 앞당길 것으로 전망한다.

2016년 6월 23일 슐룸베르거는 Xtreme Drilling and Coil Services Corp.(이하 Xtreme)로부터 코일 튜브 시추 및 코일 튜브 장치를 인수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다. Xtreme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코일 튜브 시추 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20.07.16 회사 이사회는 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승인하였으며 07.09.16 당시 기록된 주주에게 14.10.16 지불된다.

지리별 수익

2분기 수익 72억 달러를 북미와 해외 수익이 각각 19%와 8% 증가함에 따라 2분기 연속 10% 증가하였다. 여기에는 인수된 카메론 사업의 전분기 활동이 포함되며 북미에 6억 달러, 해외에서 10억 달러의 수익에 기여하였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아래 표와 주석은 2016년 1월 1일 카메론이 인수되었다고 가정한 견적을 기준으로 제시되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북미

북미 견적 수입은 캐나다 춘계 비수기와 미국 본토 리그수의 25% 감소에 따라 2분기 연속 20% 감소했다. 본토 수입은 시추 및 카메론 그룹의 활동 감소와 함께 생산그룹에 지속된 가격 압박에 따라 22% 하락했다. 파쇄 스테이지 수와 양압 펌핑 선단은 2분기 연속 15% 이상 증가한 반면, 불리한 고용 및 기술 배합은 가격 압력과 함께 수량 증가를 상쇄하였다. 북미 역외 수입은 주로 시추그룹 활동의 저하에 따라 17% 감소했지만,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료의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해외 지역

해외 견적 수입은 고객 예산 감축과 지속적인 가격 압력, 활동 중단, 베네수엘라의 영업 축소에 따라 2분기 연속 9% 감소했다.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견적 수입은 주로 베네수엘라의 영업 축소에 따라 2분기 연속 26% 감소했다. 나머지 지역의 활동은 고객 예산 긴축으로 내륙 및 역외 리그 수가 감소함에 따라 특히 멕시코&중미 및 브라질 지오마켁에서 감소세가 지속되었다. 이에 덧붙여 캠페인이 종료되고 리그가 해체됨에 따라 멕시코의 통합 프로젝트 사업도 감소하였다. 시추그룹은 역내 최대의 하락을 겪은 반면 생산그룹 수입의 감소분은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SPM) 영업의 강세에 힘입어 일부 상쇄되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견적 수입은 주로 리그수가 감소되고 프로젝트가 종료된 나이지리아&기니만, 중앙&서아프리카, 앙골라 지오마켓에서 2분기 연속 7% 감소했다. 노르웨이&덴마크 지오마켓 수입은 계절성 유지보수 중단에 따라 감소했다. 그러나 동계 활동 둔화 이후 활동세가 회복되고 루블화가 강세를 띰에 따라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수입은 증가하였다.

중동 & 아시아 견적 수입은 2분기 연속 2% 감소했다. 이는 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및 호주&파푸아뉴기니 지오마켓의 활동 하락과 고객 예산 감축, 프로젝트 경쟁에 따른 것으로 시추 그룹은 이 같은 감소세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중국 지오마켓 수입은 카메론 그룹의 활동에 힘입어 증가하였다. 중동 지오마켓 수입은 본질적으로 생산 및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활동 증가세가 가격 양보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은 16억 달러로 해외 영업이 80%를 차지하였다. 수입은 주로 베네수엘라 영업이 축소와 해외 와이어라인 활동에 타격을 가한 프로젝트 취소에 따라 2분기 연속 9% 하락하였다. 시험 서비스 수입과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소프트웨어의 매출 역시, 특히 라틴아메리카에서 감소하였다. 이 같은 감소세는 미국 멕시코만의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 증가와 브라질 지오마켓 및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이전료를 통해 일부 상쇄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17%는 특히 라틴아메리카에서 고수익 와이어라인 및 시험 서비스 활동의 감소에 따라 2분기 연속 2.28퍼센트 감소하였다. 그러나 마진 감소세는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그룹이 장기 역량 및 석유기술 지식을 유지함에 따라 이러한 피해는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 및 이전료 강세에 따른 WesternGeco의 수익성 개선을 통해 일부 상쇄되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성과는 동 분기 동안 각종 통합 서비스 편익과 기술 배치, 혁신 사업, 신규 계약 체결에 힘입어 증가세를 나타냈다.

통합 서비스 관리(ISM) 부문은 노르웨이 역외에서 복합 시추 및 완공 기술을 이용하여 바렌츠해역에 소재하는 OMV Norge사의 수평 평가 유정을 시추하였다. 시출&측정 지오스피어(Drilling & Measurements GeoSphere)* 저류층 매핑 시추 기술은 심해 방향성 전자파 측정을 활용하여 저류층에 최적의 유정 배치를 구현하였다. 시추 효율은 Stinger* 원추형 다이아몬드 원소와 PowerDrive Xceed* 러기다이즈드 로터리 스티어러블 시스템을 이용하여 강화되었으며 Geoservices Drilling Analyst* 서비스는 표면과 하향공 측정을 통합하여 시추 과정을 최적화하고 위험을 완화하며 비생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M-I SWACO STARGLIDE* 윤활제는 마찰 감소를 강화하였으며 ENVIROUNIT* 역외 폐수 처리 시스템은 환경규정의 준수를 보장하였다. 이에 덧붙여 Testing Services OrientXact* 튜빙 운송 중심 관통 시스템은 수위강하 및 고갈 중에 안정성을 제공하여 관통 피해를 최소화하였다. 이에 따라 고객은 461m 유정 구간에서 수위강하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높은 유속을 구현하는 편익을 누렸다.

슐룸베르거는 캐나다 역외에서 Flemish Pass 수역의 심해 환경에서 Statoil과 체결한 ISM 계약의 일 단계를 완공하였다. 이 단계에는 9개 탐사 및 평가 유정이 포함되어 19개월 동안 총 24,000m를 시추하였으나 12,000영업시간 동안 건강이나 안전, 환경 사고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각종 슐룸베르거 기술의 통합과 공조는 시추 효율을 개선하고 시추공 무결성을 보장하고 유정 배치를 최적화하여 이 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안 Statoil가 발견한 2건의 발견물에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유정 한 곳은 순관통률 기록 190.1 m/h를 입증하였으며 심해 2,829m에서 시추한 또 다른 유정은 캐나다와 전세계 Statoil 역외에서 최심해에 속했다. 고객은 악천후에도 불구하고 ISM을 이용하여 정해진 목표일에 프로젝트를 완공할 수 있었으며 33개 시추공 구간 가운데 여러 곳이 전세계 상위 시추 성과에 속했다.

시험 서비스는 아랍에미리트연합에서 Al Hosn Gas 사의 미개발 유전에서 평가 시험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Muzic* 무선 원격측정을 배치하였다. 하향공 시험 5회를 수행하여 H2S 함량이 높은 가스전을 평가하였다. Quartet* 하향공 저류층 시험 시스템 기술의 유연 설계로 여러 차례 실행할 필요가 없었으며 하향공 압력의 무선 전송 및 모니터링은 실시간 일시 분석을 촉진하여 의사결정을 최적화하고 저류층 속성을 판단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Signature* 수정 게이지의 정보는 자극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 유정 성능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하향공 및 표면 표본 추출 결정을 지원하였다.

미국 멕시코만에서 와이어라인은 MaxPull30* 고인장 와이어라인 운송 시스템을 도입하여 심해 유정의 최고 연속 장력 20,900 lb 하에 로깅 툴의 5회 하강을 완료할 수 있었다. 1회 하강하는 동안 MaxPull30 기술은 29,300 lb의 장력을 이겨내고 시추공 벽에 공구를 운송하였으며 고객의 리그 타임 310만 달러가 소요될 수 있었던 4일 어로 작업을 방지하였다. 공구를 운송하기 위한 최대 연속 인장 및 단일 동시 인장은 지금까지 기록된 최고 장력을 견딜 수 있다. 동일 유정에서 XL-Rock* 대량 로터리 사이드월 코링 서비스는 109개 코어를 시도하여 91개를 성공적으로 회수하였다.

Wireline Flow Scanner* 유정 생산 로깅 기술은 중국에서 Fuling 셰일가스 사업에 참가하는 Technical Service Company of JHOSC Sinopec에 사용되어 까다로운 시추공에서 다단계 유압 파쇄 작업을 평가하였다. 운송 과제는 실시간 광섬유 원격측정과 첨단 와이어라인 생산 기록 툴을 결합하여 운영 효율과 생산성을 강화하고 환경피해를 완화하는 Well Services ACTive PS* CT 실시간 생산 기록 서비스 기술을 이용하여 극복하였다. 고객은 정확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30개 유정 캠페인에서 가스 생산량의 감소를 확인하였다.

WesternGeco는 슐룸베르거 혁신 프로그램에 힘입어 영업 무결성의 개선을 통해 글로벌 해양 영업 신뢰성을 제고하였다. 2013년부터 비생산 시간비는 직무 설계와 계획, 실행의 최적화를 통해 62% 감소되었다. 이 같은 결과의 핵심 기여 요인은 같은 기간 동안 신뢰성 중심 유지보수(RCM) 및 표준 작업 지침에 대한 절차 준수(SWI)를 실행하여 해양 원천 신뢰성 68%를 개선한 실적에 따른 것이다. WesternGeco는 SWI의 개발과 역량 관리 시스템의 배치를 통해 선단의 활용률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EP Energy Corp은 북미에서 클라우드 계약에 포함되는 최초 INTERSECT* 고해상 저류층 시뮬레이터로 SIS를 선택하였다. 본 계약은 완공 과정을 디지털화하여 작업을 최적화하는 업무흐름을 설계하기 위한 EP Energy의 모델에 속한다. 뿐만 아니라 EP Energy는 Petrel* E&P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포함되는 Mangrove* 엔지니어링 자극 설계에 대한 추가 라이선스 4건에도 투자하였다.

영국 Total E&P UK는 북해 Elgin-Franklin 유전에서 IsoMetrix* 해양 등축 지진을 이용하여 4D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WesternGeco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세계 최초의 상용 IsoMetrix 4D 모니터 조사인 복잡한 250-km2 프로젝트에 따라 고도로 혼잡한 유전에서 우수한 영상을 확보하기 위해 이차 선박을 장애물 하단으로 보내는 동시 작업이 필요하다. 조사는 종전 2012년 WesternGeco 조사 이후 저류층의 변화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시추 그룹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시추그룹 수입 20억 달러는 2분기 연속 18% 감소하였으며 이 가운데 81%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이는 주로 캐나다 춘계 비수기와 미국 본토 및 라틴아메리카의 리그수 감소, 베네수엘라의 영업 축소고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시추 활동이 급락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덧붙여 지속적으로 작용되는 가격 압력은 전 지역에 걸쳐 시추&측정과 M-I SWACO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세전 영업마진 8%는 2분기 연속 6.49퍼센트 축소하고 가격 약세로 인하여 수입이 감소함에 따라더 큰폭의 감소세로 나타났다. 이 같은 영향은 북미의 리그수 감소와 베네수엘라의 단계적 영업 축소로 인해 악화되었다.

계약 체결과 혁신 프로그램 이익, 통합 서비스 편익, 신기술 배치는 2분기 시추 그룹의 성과에 복합적으로 기여하였다.

노르웨이의 Centrica E&P Norway는 노르웨이 대륙붕에서 이루어지는 전체 Centrica 운영 시추 활동에 대한 4년 통합 시추 서비스 기본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전체 서비스를 단일 계약에 통합하는 계약 구조는 사업자와 서비스 제공업자의 긴밀한 협력 의사를 기반으로 한다. 대부분 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계약 모델에는 시추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한 적극적 장려책이 포함되며 Centrica와 협력사, 슐룸베르거에게 모두 이익이 된다.

슐룸베르거는 브라질 역외에서 Petrobras 가 Lula 유전에 소재하는 전염 유정을 12 ¼-in 간격으로 시추하기 위해 Smith 맞춤 드릴에 Stinger* 원추형 다이아몬드 원소 기술을 배치하였다. Stinger 기술은 평균 관통률(ROP) 4.37 m/h를 달성하여 오프셋 유정의 최적 평균을 22 초과하였으며 1회 운영으로 441-m 구간을 시추하여 평균에 비해 41시간을 추가로 절감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성과는 Petrobras가 Lula 유전에서 12¼-in 유정 구간에 대해 미터당 비용의 새로운 성과 벤치마크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미국 본토에서 Bits & Drilling Tools는 ONYX 360* 롤링 다결정 다이아몬드 컴팩트(PDC) 절삭 기술을 이용하여 Granite Wash 비정규 지층에서 Unit Petroleum에 새로운 기록을 수립하였다. ONYX 360 기술은 전체 다이아몬드 엣지를 이용하여 360도 회전하는 동안 지층을 시추하기 때문에 드릴비트의 내구성과 시추 면적을 제고하였다. 고객은 이를 이용하여 지층에서 최장 및 초고속 횡측 시추공을 시추하여 횡측 길이의 종전 기록을 62%, 관통률을 27% 초과 달성하였다.

슐룸베르거는 에콰도르에서 시추 및 완공 기술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ENAP-SIPEC 사의 Inchi 유전에 있는 유정 2개를 시추하였다. Drilling & Measurements PowerDrive* 로터리 스티어러블 시스템과 StingBlade* 원추형 다이아몬드 원소 비트 기술은 시추기술통합센터에서 근무하는 전문가의 원격 지원을 받아 시추 효율을 제공하였다. 완공 MAXR(automatic release gun anchor)은 Wireline PowerJet* 심해 관통 성형 충전 및 PURE* 청정 관통 시스템과 함께 관통을 극대화하고 저류층 손상을 완화하였다. 그 결과 고객의 유정 복합 생산량은 278% 증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정 한 곳은 애초 계획보다 하루 반, 두 번째 유정은 4일 앞당겨 시추함으로써 시추 비용 약 15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Bits & Drilling Tools는 러시아 GazpromNeft 사에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원소 비트 기술을 도입하여 Orenburg 지역 Tsarichanskoye 및 Filatovskoye 석유가스 응축 유전에 있는 유정을 시추하였다. AxeBlade 비트 기술은 재래식 PDC 커터의 전단 작용과 텅스텐 카바이드 인서터 커터의 분쇄 작용을 결합하는 릿지 성형 구조를 장착하고 있다. 유정 구간 한 곳에서 AxeBlade 기술은 재래식 PDC 드릴 비트로 시추한 최상의 오프셋 유정과 비교할 때 관통률을 45% 제고하였다. 뿐만 아니라 고객은 종전의 5회 운영이 아니라 3회 운영으로 구간을 완료하여 리그 시간을 단축하였다.

Drilling & Measurements는 중국 CNOOC사를 위해 PowerDrive Orbit* 로터리 스티어러블 시스템을 이용하여 까다로운 시추 조건을 극복함으로써 Huangyan 유역 12 1/4-in 유정 구간 12 1/4에서 리그 시간을 단축하였다. PowerDrive Orbit 기술은 일회 운영으로 2,498 m를 시추하여 12 1/4-in 유정 구간에서 이 기술을 이용한 일회 운영으로 시추한 최장 기록을 수립했을 뿐 아니라 지역의 벤치마크를 확립하였다. 그 결과 고객은 추가 운영을 1회 단축하여 비용 14만 달러, 리그 시간 28시간을 절감할 수 있었다.

Bits & Drilling Tools는 아제르바이잔 역외에서 BP Azerbaijan사를 위해 복합 기술을 이용하여 카스피해 Chirag 유전의 까다로운 시추 환경을 극복하였다. Rhino XS* 유압 팽창형 확공기와 M-I SWACO WELL COMMANDER 회전 툴은 복잡한 진흙 상태와 시추공 청소 작업을 달성하였다. Rhino XS 확공기는 장력과 부하 토크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일체형 장치이며 WELL COMMANDER 툴은 드릴스트링에 위치한 전략적 지점에 절삭물을 제거하기 위한 순환을 제고할 수 있다. 그 결과 고객은 역외 플랫폼 한 곳에서 리그 시간 48시간을 단축하였다.

Drilling & Measurements는 가봉에서 Shell 사를 위해 PowerDrive Archer* 하이 빌드 레이트 로터리 스티어러블 시스템을 이용하여 Rabi 유전에서 유정 세 곳을 시추하였다. 이들은 중단 반경의 유정으로 휩스톡 윈도우에서 수평 드레인 종단까지 1회 운영으로 시추하였다. 고객은 각 사이드트랙 유정이 예정보다 2~6일 앞서 완공됨에 따라 비용이 크게 절감되었다. 이에 덧붙여 저류층 드레인의 재배치를 통해 생산량도 20% 제고되었다.

슐룸베르거 혁신 프로그램은 러시아에서 원격 작업을 통해 인적 생산성을 제고하였다. Drilling & Measurements는 원격 작업 확인을 지원하여 시추 포털을 통해 작업반 규모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자동 통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원격 운영의 사용은 시스템을 구현한 후 2015년 2분기 업무 약 50%에서 2016년 1분기 업무 75%로 제고되었다. 뿐만 아니라 현장 작업반 규모는 2015년 전년에 비해 6% 감소하여 안전 및 환경 위험에 대한 노출을 완화하는 한편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였다.

노르웨이 Det norske oljeselskap ASA (Det norske)는 Alvheim 및 신규 Ivar Aase 역외 개발을 위한 전문 화학물 및 관련 서비스 공급을 위해 M-I SWACO와 4년 계약을 체결하였다. 기술 지원은 Trondheim 해안 기지와 Stavanger 원격운영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회사 역외 작업에 제공된다.

생산 그룹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생산 그룹 수입 21억 달러는 2분기 연속 11% 감소하였으며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캐나다 춘계 비수기 및 가격 압력 증가에 따른 북미 감소세에서 기인한다. 파쇄 스테이지 수와 활성 선단은 2분기 연속 15% 이상 증가한 반면, 불리한 수입 배합은 가격 압력과 함께 활동 수량 증가를 상쇄하였다. 당기 그룹 수입에 대한 북미 지역의 점유율은 25%로 감소하였다.

세전 영업마진 4%는 2분기 연속 4.59퍼센트 감소하였으며, 주로 북미 본토 압력 펌핑 서비스의 활동 감소와 가격 약세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활동 감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 방어를 위해 특정 지역에 영업 능력을 유지한다는 결정에 따라 연속 영업 마진의 감소세는 더욱 확대되었다. 전세계 공동 관리 생산량이 약 250,000 bbl/d로 강세를 보이는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 프로젝트는 그룹의 마진 증가에 지속적으로 기여하였다.

생산그룹이 실적은 동 분기 동안 진행된 각종 신기술 배치와 혁신 프로그램 사업에 따른 것이다.

Well Services는 쿠웨이트 남동부 지역에서 셰일과 미사 함량이 높은 독립 저류층에 속하는 6개 유정에 HiWAY* 유량-채널 파쇄 기법을 이용하였다. HiWAY 기술은 전도율을 제고하는 한편 수분 및 프로판트 소비를 절감하기 때문에 운영 면적의 축소뿐 아니라 물류 간소화에도 기여하였다. 6개 유정은 재래식 자극 시스템으로 처리하여 처리 후 생산을 유도하지 않았지만 고객은 HiWAY 기술을 이용하여 애초 예상보다 3배 이상 높은 생산 유속을 달성할 수 있었다.

Completions 부문은 오만 Marmul 유전에서 PDO사를 위해 최초의 비하인드 케이싱(behind-the-casing) 광섬유 분산 온도 감지(DTS) 기술을 보급하였다. 현재 중합체 범람 공정을 이용하여 강화된 석유 회수에 따라 Marmul 유전은 DTS 및 분산 음향 감지 기술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중합체 범람 일치를 위한 사출 및 생산 프로필 분석에 사용되는 심층 측정을 제공할 수 있었다.

Well Services는 Petrobras 사가 브라질 역외 Campos 유역에서 폐쇄 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안 CoilFLATE* 코일 튜브 관입 팽창형 패커 기술을 사용하였다. CoilFLATE 기술은 패커를 고정하여 높은 팽창비에서 화학 환경과 최고 375 degF의 온도에 저항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고압 밀봉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뿐만 아니라 ACTive DTS* 분산 온도 측정은 누설을 감지하는 실시간 하향공 데이터 습득을 구현하여 추후 불필요한 시정 작업 일수 3 리그일을 빙지함으로써 성공리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다.

Well Services는 브라질 심해 Campos 유역에 소재하는 Repsol Sinopec Brasil사의 유정에 Invizion RT* 실시간 유정 보전 서비스를 사용하였다. Invizion RT 기술은 시멘트 타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제어, 평가하여 중간 유정 구간의 시멘트 타설 작업을 개선하였다. 라이너 상단 압착 작업을 생략하고 격리 상단을 확인할 수 있는 성능은 리그 시간을 12시간 이상 단축하였다.

Well Services는 앙골라 역외 Kaombo 사업에 종합 탐사&생산 기술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였다. 심해 유정은 기공 차동 압력 및 파쇄 구배가 낮은 중간 수분 함유 및 탄화수소 함유 지대를 구분하기 어렵다. Losseal Microfracture* 일수 기술은 MUDPUSH* 스페이서 제품군과 함께 최적의 진흙 제거를 제공하여 시멘트 타설 작업에 소요되는 리그 시간을 단축하였다.

Well Services는 미국 본토에서 뉴멕시코 리카운티 유정 한 곳의 표면에 시멘트를 타설하여 고객이 새로 설계한 생산 케이스를 분리하기 위해 LiteCRETE* 경량 시멘트 슬러리를 사용하였다. LiteCRETE 기술은 경화된 후 탁월한 압축 강도와 투과율을 자랑하며 시멘트의 무결성을 저하시키지 않고 우수한 관통 품질을 제공한다. 고객은 일반적으로 3-스트링 방식을 사용하는 곳에서 케이싱 스트링 1개를 제거하여 약 5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슐룸베르거 혁신 프로그램은 북미에서 Well Services 영업의 신뢰성과 서비스 전달을 개선할 수 있었다. 종합 직원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블렌더 및 유압 파쇄 펌프용 RCM을 구현하여 9개월간 약 900만 달러를 절감했을 뿐 아니라 블렌더 관련 비생산 시간도 64% 감축하였다. 지역 지원 센터는 예측 분석의 사용을 통해 2015년 9월 이후 파쇄 펌프 파워-엔드 부품에 대한 장비 문제를 예측함으로써 기타 대책과 함께 자재와 용품을 약 800만 달러 절감하였다. 뿐만 아니라 2014년부터 현장 데이터에 예측 분석을 적용함에 따라 RCM을 이용하는 펌프 자산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정식으로 실행될 경우 자산 이용률을 8% 제고하여 3년간 총 3000만 달러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메론 그룹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 2016년 1분기와 2015년 2분기는 비교를 위해 견적 기준으로 제시된다.

카메론 그룹은 수입 15억 달러, 세전 영업마진 16%를 보고하였다. 62%가 해외시장에서 창출된 수입은 프로젝트 수주잔고의 감소뿐 아니라 주로 Valves & Measurement 및 Surface 제품 라인의 단기 사업에 악영향을 미친 미국 본토 활동의 둔화로 타격을 입었다.

세전 영업마진 16%는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견적을 기준으로 2분기 연속 개선되었다. 이는 OneSubsea, Drilling, 및 Process Systems 제품라인의 프로젝트 강세에 따른 것이다.

신규 계약 체결과 프로젝트 착수는 카메론 그룹의 성과에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OneSubsea에 대한 추가 성공이 포함된다.

Woodside Energy Ltd는 호주 역외 Greater Enfield Project 를 위해 약 3억 달러에 달하는 EPIC(engineering, procurement, integration, and construction) 계약을 OneSubsea와 체결하였다. 계약에는 수평 SpoolTree* 해저 트리 6대; 물분사 시스템용 수평 트리 6대; 다상 미터기 6대; 고압모터와 도관, 상단면, 해저 제어장치 및 분배가 장착된 고승압 듀얼 펌프장 1대; 개입 및 개수 제어 시스템; 착륙 스트링; 설치 및 시운전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이집트 Belayim Petroleum Company (Petrobel)는 이집트 역외 Shorouk Concession에 소재하는 Zohr 가스전의 일단계 해저 생산 시스템 공급을 위해 총 1억 7000만 달러가 넘는 EPIC 계약을 OneSubsea와 체결하였다. 본 계약은 150 km 이상으로 세계 2위의 구간에 가스 매장량이 풍부한 가스전의 해저 장비 구조를 개발하기 위해 다학제팀이 Eni and Petrobel과 협력하여 OneSubsea가 진행한 촉진 FEED(front-end engineering and design) 연구에 따른 것이다. 계약 범위에는 수평 SpoolTree* 해저 트리 6대; 개입 및 개수 제어 시스템; 착륙 스트링; 타이인, 고무결성 압력 보호 시스템, 상단면, 광섬유통신기술로 구현되는 해저 제어장치 및 분배, AquaWatcher* 물 분석 센서를 이용한 수분 탐지 및 염도 모니터링, 설치 및 시운전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BP Exploration (Delta) Ltd와 협력사 Deutsche Erdoel AG는 이집트 역외 the West Nile Delta Giza/Fayoum 및 Raven 유전에 해저 생산 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해 OneSubsea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Giza/Fayoum은 변형 연안 Rosetta 시설에 체결되어 Raven의 신설 연안 플랜트에 통합될 예정이다. 장거리 가스전 공급에는 프로젝트 설계, 관리 및 시험과 함께 대형 시추공 해저 트리, 고무결성 압력 보호 시스템을 통합하는 다기관 시스템, 연결 시스템, 제어 시스템이 포함된다.

OneSubsea는 미국 멕시코만에서 초심해 수역에 설치된 해저 승압 시스템의 시운전 및 시동을 성공리에 수행하였다. 해저 승압 펌프 기술은 저류층 역압을 저감시켜 회수율을 10%에서 30%까지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석유 회수량은 5000만-1억 5000만 배럴 증가할 수 있다.

재무 제표
(이하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순부채

“순부채”는 현금과 단기 투자, 만기까지 유지되는 고정 소득 투자를 제외한 총부채를 나타낸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를 상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여 슐룸베르거 부채 현황에 대해 유용한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고 판단한다.

“잉여 현금흐름”은 자본 지출과 SPM 투자, 멀티클라이언트 지진파 데이터 자본 비용을 제외한 영업 현금흐름을 나타낸다. 경영진은 잉여 현금 흐름이 회사에 중요한 유동성 대책이며 회사 사업이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의 척도로 투자자와 경영진에게 유용하다고 판단한다. 사업의 요구와 채무가 충족되면 본 현금은 미래 성장에 재투자하거나 배당금이나 주식 환매를 통해 주주에게 반환할 수 있다. 잉여 현금 흐름은 재량 지출에 제공되는 잔류 현금 흐름을 나타내지 않는다. 순부채와 잉여 현금 흐름은 비 GAAP 재무척도로 영업에 따른 총부채나 현금흐름의 대체물이나 상위가 아니라 이에 덧붙여 고려해야 한다.

순부채의 변동 내역은 아래와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요금 및 신용

미국의 일반 허용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본 2016년 2분기 이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비용&신용을 제외한 비지배 이익 포함 순이익; 비용&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우월한 척도가 아니라 이에 가산하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주당 금액 제외, 백만 달러)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추가 정보

1) 영업 마진 감소의 정의
영업 마진 감소는 세전 영업 이익 대비 수입 변화의 비율에 해당한다.

2) 2016년 2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6년 2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16억 달러로 당기 퇴직 급여 약 2억 8500만 달러, 카메론 인수 관련 단발성 거래 관련 대금 1억 달러가 포함된다.

3) 2016년 상반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6년 상반기 영업 현금흐름은 28억 달러로 퇴직 급여 약 5억 4500만 달러, 카메론 인수 관련 단발성 거래 관련 대금 1억 달러가 포함된다.

4) 2016년 2분기 비지배 이자와 비용 및 신용 포함 순이익의 비율로 표시된 잉여 현금흐름
당기 퇴직 급여 약 2억 8500만 달러, 카메론 인수 관련 단발성 거래 관련 대금 1억 달러, capex 4억 4900만 달러, SPM 투자 1억 3200만 달러,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데이터 1억 6600만 달러가 포함되고 비지배이익과 비용 및 신용을 포함한 순이익의 비율로 표시되는 잉여 현금흐름 8억 5500만 달러는 2016년 2분기 268%였다.

5) 2016년 상반기 비지배 이자와 비용 및 신용 포함 순이익의 비율로 표시된 잉여 현금흐름
퇴직 급여 약 5억 4500만 달러, 카메론 인수 관련 단발성 거래 관련 대금 1억 달러, capex 9억 9800만 달러, SPM 투자 7억 2900만 달러,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데이터 3억 3300만 달러가 포함되고 비지배이익과 비용 및 신용을 포함한 순이익의 비율로 표시되는 잉여 현금흐름 7억 8200만 달러는 2016년 상반기 92%였다.

6) 2016년 1년간 적용되는 capex 지침
Capex (멀티클라이언트 및 SPM 투자 제외)는 카메론 인수에 대한 3분기 capex를 비롯하여 2016년 22억 달러로 예상된다.

7) 2016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
2016년 2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5400만 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 이익법 투자 2400만 달러와 이자 소득 3000만 달러로 구성되었다.

8) 2016년 2분기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변동
이자 소득 3000만 달러는 2분기 연속 1100만 달러 증가했다. 이자 비용 1억 4900만 달러는 2분기 연속 1600만 달러 증가했다.

9) 세전 영업 이익과 슐룸베르거 세전 연결 이익의 차이
차이는 주로 부문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비용&신용 포함)과 이자 소득, 이자 비용뿐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카메론 인수에 따른 무형 자산 상환 비용 포함) 및 특정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10) 2016년 2분기 유효 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한 2016년 2분기 ETR은 2016년 1분기 15.9% 대비 14.6%였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2016년 2분기 ETR은 2016년 1분기 15.9% 대비 16.2%를 기록했다.

11) 30.06.16 미발행 보통주 주식수와 전기말 대비 변화
30.06.16 미발행 보통주는 13억 91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31.03.16부터 30.06.16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12) 2016년 2분기와 2016년 1분기 미발행 가중 평균 발행 주식 수와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하여 미발행 평균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6년 2분기와 2016년 1분기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 수는 각각 13억 8900만 주와 12억 5400만 주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하여 평균 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13) 2016년 2분기 멀티클라이언트 매출
양도 수수료를 비롯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은 2016년 2분기 1억 4500만 달러, 2016년 1분기 7700만 달러였다.

14) 2016년 2분기 기말 WesternGeco 수주잔고
2016년 2분기 기말 고객과 체결한 계약을 토대로 하는 WesternGeco 수주잔고는 8억 6500만 달러였다. 2016년 1분기 말 수주잔고는 9억 6600만 달러였다.

15) Cameron Subsea and Drilling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
Subsea and Drilling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는 아래와 같았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wrOCiy)

16) 2016년 2분기 슐룸베르거가 기록한 다양한 비용의 관계

자산 잠식 비용:
석유가스산업시장의 여건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활동 전망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슐룸베르거는 특정 자산의 월 가치를 회수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으며 이에 따라 2분기 세전 자산 잠식 비용은 하기와 같이 19억 달러에 이른다:
- 주로 미활용 장비 및 시설에 관한 고정 자산 잠식 10억 5800만 달러.
-- 특정 재고 이월 가액의 탕감액 6억 1600만 달러.
--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데이터 잠식 1억 9800만 달러.
-- 기타 구조조정 비용 5500만 달러.
슐룸베르거는 이러한 자산 잠식 비용으로 인해 중대한 현금 지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

인력 감축:
2016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활동 약세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인원을 추가로 감축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2분기 동안 이러한 인원 감축과 관련하여 세전 비용 6억 46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카메론 인수에 관한 합병 및 통합 비용

슐룸베르거는 카메론 인수와 관련하여 인수 재고의 기록과 관련하여 추정 공정가액으로 실시한 구매 회계 조정액의 비현금 상환에 관한 비용 1억 5000만 달러, 합병 관련 직원 급부 및 전문가 수임료 9200만 달러, 기타 합병 및 통합 관련 비용 9300만 달러로 구성되는 세전 비용 3억 3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reservoir characterization), 시추, 생산, 처리기술 등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회사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5년 수익은 354억 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참고

슐룸베르거는 2016년 7월 22일 금요일 상기 발표와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컨퍼런스콜을 개최한다. 컨퍼런스콜은 오전 7시(미국 중부 기준시)와 오전 8시(동부 기준시), 오후 1시(런던 기준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된 회의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지역 전화회의 사업자 +1800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612334-4911에 문의하기 바란다. “슐룸베르거 어닝 컨퍼런스콜”을 요청한다. 컨퍼런스콜 종료 시 오디오 재생은 22.08.16까지 북미 지역 +1800475-6701, 북미 이외 지역+1320365-3844로 연결하여 접속코드 392686을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컨퍼런스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된다. 브라우저 시험과 회의 등록을 위해 15분 이전에 로그인하기 바란다. 2016년 9월 30일까지 웹캐스트 재생도 동일 웹사이트에 제공된다.

2016년 2분기 이익 발표뿐 아니라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명세서는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영업 전망이나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그룹 및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영업 전략, 카메론 거래에 예상되는 편익;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과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통합 서비스 및 신기술에 대한 수요; 회사의 향후 현금 흐름; 혁신 노력의 성공;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 정치, 사업 여건, 외환 위험,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이나 지연, 취소, 생산 감소, 역외 석유가스 탐사나 방사선원, 폭발물, 화학물질, 유압 파쇄 서비스 및 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비롯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부족, Cameron을 통합하여 예상된 시너지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주요 직원 보유 능력 부족, 2016년 2분기 이익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및 기타 제출물에 상술되는 기타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위험과 불확실성이 적용된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개 이상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개발 변동의 결과)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전망 보고서에 반영된 것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의 결과 해당 보고서를 공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 일체를 거부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72100633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384565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Schlumberger Limited, 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Schlumberger Limited, 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