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관련 업계와 환율 역풍에도 2016~2017 회계연도 1분기에 견실한 실적 기록

분기 수익이 101억 달러로 전년 대비 6퍼센트 감소(환율 영향 4퍼센트 감소 제외)

세전 이익은 전년 대비 297퍼센트 증가한 2억 600만 달러

순이익은 전년대비 64퍼센트 증가한 1억 7300만 달러

사업 전환 전략의 추진으로 모든 부문 사업이 긍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와해성 혁신 기술과 효율적인 운영이 조화를 이뤄 ‘디바이스+클라우드’ 기업인 레노버의 고속 성장을 가속화한다

주당 기본 이익은 미국달러화로 1.57센트, 홍콩달러화로 12.19센트

뉴스 제공
Lenovo Group 홍콩증권거래소 992
2016-08-18 17:00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레노버 그룹(Lenovo Group)(홍콩증권거래소: 0992)(PINK SHEETS: LNVGY)이 2016년 6월 30일 마감한 1회계분기 실적을 오늘 발표했다. 분기 수익은 101억 달러로 전년 대비 6퍼센트 감소했다(일정 환율 기준으로는 4퍼센트 감소). 이는 전 분기에 비해서는 10퍼센트 증가한 수치이다. 1분기의 세전 이익은 전년 대비 297퍼센트 증가한 2억 600만 달러이다. 순이익은 전년 보다 64퍼센트 증가한 1억 7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레노버는 핵심시장 성장이 둔화되거나 관련 업계 경기가 전년 보다 하락한 가운데 이 같은 1분기 실적을 거뒀다. PC와 태블릿PC 출하량이 각각 4.1퍼센트와 11.1퍼센트 감소한 반면 서버 출하는 기본적으로 증감 변동이 없고 스마트폰 시장은 0.7퍼센트 성장했다. 이와 동시에 위안화(RMB) 환율이 계속 하락하여 이 분기 동안 전반적인 성장세가 억지됐다.

양 위안칭(Yuanqing Yang) 레노버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거시 경제와 관련 업계가 어려움을 겪어서 회사의 수익이 감소했지만 혁신적 제품 출시와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전년 대비 이익이 크게 향상되었다. 지난 분기에 비해 PC사업은 강력한 이익을 올렸고 스마트폰 사업은 안정세를 보였다”며 “앞으로 PC 사업은 고성장 부문에 주력하고 업계 통합을 통해 성장을 회복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부문은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고가 제품으로 계속 전환하여 성장과 회복세를 이끌어 낼 것이다. 데이터 센터 부문에서는 하이퍼 융합(hyperconverged) 기술을 계속 확대하고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의 1회계분기 총이익은 15억 달러로 전년 대비 7퍼센트 감소하여 매출총이익이 15.3퍼센트를 기록했다. 이 분기의 세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7퍼센트 증가한 2억 8100만 달러였다. 1회계분기 주당 기본 이익은 미국달러화로 1.57센트, 홍콩달러화로 12.19센트였다. 2016년 6월 30일 현재 순부채는 총12억 달러다.

사업 그룹 개요

PC와 태블릿PC가 포함된 PC및 스마트 디바이스(PCSD) 사업 그룹에서 레노버의 분기 매출은 70억 달러로 전년 대비 7퍼센트 감소했다. 세전 이익은 3억7000만 달러로 전년 보다 2.4퍼센트 증가했다. 세전 이익률은 중국 내의 양호한 이익률과 중남미 및 브라질 PC사업의 이익률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0.5포인트 상승한 5.3퍼센트 증가했다. 레노버는 EMEA(유럽/중동/아프리카)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판매를 확대하여 21.1퍼센트의 시장 점유율로 13분기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했다. 당기에 PC출하량은 1320만대로, 전체 시장 감소율 4.1퍼센트 보다 1.8포인트 높은 2.3퍼센트 감소했다. 태블릿PC 사업은 두 자리수로 성장하여 수익을 올렸다. 레노버는 세계 PC 시장점유율 30퍼센트 달성 목표를 향해 진전을 계속하고 있다.

레노버의 모토로라 생산 제품과 레노버 브랜드 모바일폰이 포함된 모바일 사업그룹(MBG)의 분기 매출은 17억 달러로 전년 대비 6퍼센트 감소했으나 일정 환율 기준으로는 거의 손익 평형을 유지했다. 이 부문의 세전 손실 총액은 2억 600만 달러로, 세전 이익률이 12.1 퍼센트 감소했다. 고가 제품으로 전환하여 세전 이익률이 전년 대비 2.9포인트 상승했다.

모바일 사업그룹은 주력 가격대 제품의 생산비와 사업비용을 합리화하는 한편 고급 제품의 기술을 혁신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그룹은 전반적으로 전세계 사업 팀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문화의 일관성을 구축하고 있다. 모바일 사업그룹은 모토 Z(Moto Z) 및 모토 모즈(Moto Mods)를 포함하여 성능이 향상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중국 내 판매 채널을 더욱 확대하여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레노버 싱크서버(ThinkServer) 및 시스템 x(System x) 브랜드로 판매되는 서버,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포함하는 데이터센터 사업 그룹(DCG) 부문 매출은 11억 달러로 전년 대비 1퍼센트 증가했다. 비현금, 인수 및 합병(M&A)관련 회계 비용을 포함한 이 부문의 세전 수익은 6400만 달러 적자로서 세전 이익률이 5.9퍼센트 감소했다. 데이터 센터 사업 그룹은 성숙된 시장으로 인해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하이퍼스케일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수익이 전년 대비 14퍼센트 증가하면서 중국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굳혔다. ‘포춘’500대기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사업 그룹의 글로벌 계정 영업 그룹은 과거 레노버 제품을 구입하지 않았던 고객이 크게 증가해 수익이 전년 대비 45퍼센트 늘어났다.

데이터센터 사업 그룹은 영업 인력 역량과 마케팅, 채널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파트너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미래 성장 기회를 촉진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스토리지, 네트워킹, 서비스 및 옵션의 연계 비율을 높여 재정 기반을 개선할 방침이다.

지리적 개요

중국 지역의 1회계분기 연결매출은 전년 대비 9.8퍼센트 감소한 29억 달러로 회사 전세계 매출의 28.4퍼센트를 차지했다. 세전 이익률은 PC 수요의 약세로 인해 전년과 마찬가지로 4.8퍼센트 증가했다. 모바일 사업은 ZUK Z2 모델 출시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포트폴리오를 고가 제품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 중국 내 데이터 센터 수익은 하이퍼스케일 부문의 성장과 신규 파트너십 접근 방식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퍼센트 성장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레노버 전세계 매출의 16.7퍼센트인 17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세전 이익률은 주로 일본 PC시장의 위축과 환율 변동 영향으로 1.2포인트 하락한 1퍼센트 증가에 머물렀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PC시장 점유율은 0.4포인트 증가하여 16.4퍼센트를 차지했다. 모바일 사업은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 성장한 반면 데이터 센터 그룹은 수익성 향상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이 부문은 새로운 경영진과 사업 관리 시스템을 통해 수익이 안정됐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역의 1분기 연결매출은 운영상의 문제와 거시경제적 문제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7.3퍼센트 감소한 25억 달러였다. EMEA 지역 매출은 레노버 전세계 매출의 24.5퍼센트를 차지했다. 세전 이익률은 2퍼센트 감소로 전년 대비 3.5포인트 하락했다. 회사는 PC부문의 어려운 사업 여건에 대응하고 미래 성장을 회복하기 위해 채널 재고를 개선하는 조치를 취했다. 모바일 부문은 신제품의 출시에 따라 전 분기 보다 성장했다. 데이터센터 사업은 수익과 수익률이 전년 대비 여전히 저조했다.

미주 지역에서 레노버의 1분기 연결매출은 모바일 부문 제품 전환으로 인해 약 30억 달러로 전년 대비 6.6퍼센트 감소했다. 이는 레노버 전세계 매출의 30.4퍼센트에 해당한다. PC시장 점유율은 북미 지역의 강력한 성장과 중남미, 특히 브라질 시장의 호조로 전년 대비 1.4포인트 증가한14.4퍼센트를 차지했다. 모바일 제품 출하량은 북미에서는 제품의 전환으로 인해 감소한 반면 중남미에서는 안정세를 보였다. 데이터센터 사업은 강력한 경쟁의 압박을 받고 있어서 적절한 판매 모델을 구축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 2016년2분기IDC 자료 참조

레노버(Lenovo) 개요

레노버(홍콩증권거래소: 992)(ADR: LNVGY)는 450억달러 규모의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하나이며 소비자, 상업 및 기업 기술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이다. 고품질, 보안 및 서비스를 자랑하는 레노버의 제품 라인에는 PC(전설적인 Think 브랜드와 멀티모드 YOGA 브랜드 포함), 워크스테이션, 서버, 스토리지, 스마트 TV와 스마트폰(모토롤라 브랜드 포함), 태블릿 및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모바일 제품군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드인, 페이스북, 트위터 또는 웹사이트(www.lenov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노버 그룹
재무 요약
2016년 6월 30일 마감된 회계 분기
(백만 달러, 주당 데이터 제외)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goo.gl/NrVOG5)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81700630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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