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그룹사 UAE 대학생 인턴십 수료식 개최
UAE 대학생 10명, 6주간 한국에서 원전 관련 교육 받아
양국은 지난 2014년 5월 박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방문 당시 체결된 양해각서에 따라 한-UAE 공동 원자력 글로벌 청년인력 양성을 목표로 매년 양국 대학생을 상대국가의 주요 원자력 산업시설에 파견하여 인턴십 교육을 시행해 오고 있다.
이번 수료식에는 모하메드 알 하마디(Mohamed Al Hammadi) UAE원자력공사(ENEC) 사장, 정동희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관, 박종혁 한국전력공사 원전수출본부장, 오세기 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총장 등 양국 원전 관련 주요인사가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최우수 인턴상을 수상한 UAE칼리파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생은 “UAE에 건설 중인 한국형 원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원자력 기술발전에 이바지 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정동희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관은 “원전 수주를 통해 가까워진 양국 관계가 공동인력양성을 통해 더욱 긴밀해졌다”고 운을 뗀 뒤 “함께 양성한 인재가 양국의 미래 원전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종혁 한국전력공사 원전수출본부장은 “금번 인턴십은 UAE 대학생들에게 한국의 우수한 원전기술을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원자력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장을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하며, “향후 한-UAE 대학생 인턴십과 같은 파트너십 강화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한전-ENEC 간 협력 채널을 다각화하고, 100년을 내다보는 상생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2015, 2016년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UAE 원자력공사(ENEC) 인턴십 프로그램에는 2년간 57명이 파견돼 약 두 달 간의 근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제3차 한국 대학생 인턴십은 올해 9월 모집을 시작해 내년 1월부터 두 달간 UAE원전 건설현장에 파견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연락처
한전
UAE원전사업처
차장 손용기
02-3456-5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