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채용탈락자 61.8% “탈락통보 없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상반기 취업에 나섰던 구직자 1,022명을 대상으로 탈락 통보에 대한 생각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그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잡코리아는 설문에 응한 구직자 중 상반기 채용탈락을 경험한 구직자 819명에게 당시 탈락통보를 받았는지를 물었다. 질문 결과 ‘탈락통보를 받았다’는 구직자는 모두 38.2%로, 61.8%의 구직자는 따로 탈락통보를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55.9%는 ‘합격통보가 없어 탈락됐겠거니 생각했다’고 답했으며, 5.9%는 ‘직접 연락을 취해 당락여부를 확인해서 탈락사실을 알았다’고 답했다.
잡코리아는 탈락 사실도 알기 힘들지만, 왜 탈락했는지에 대해서는 보다 알기가 힘든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잡코리아 설문에서 탈락 경험자 중 ‘탈락사유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고 응답한 구직자는 9.3%에 불과했다. 68.4%에 이르는 구직자는 “왜 탈락인지 이유를 모르겠다, 그저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답했으며, 22.3%는 “왜 떨어졌는지 어림짐작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처럼 많은 구직자들이 취업과정에서 탈락통보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대부분의 구직자가 탈락통보를 원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전체 응답자 중 10.5%만이 ‘굳이 탈락소식을 듣고 싶지 않으며 탈락통보는 필요치 않다’고 답했다. 반면 61.5%는 ‘지원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로 적어도 당락에 대한 통보는 있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나아가 28.0%의 구직자는 ‘탈락통보는 물론이고 탈락사유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해줘야 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잡코리아는 탈락 사유에 대한 피드백이 지원자에 대한 기업 이미지 제고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설문결과 구직자의 60.4%는 ‘채용에 탈락한 뒤에도 회사에 대한 평가나 인식이 변화가 없다’고 답한 가운데 ‘전보다 싫어하게 됐다’는 응답이 30.6%로 ‘전보다 동경하게 됐다(8.9%)’보다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특히 탈락 통보 여부에 따른 호감도의 변화는 관측되지 않았지만, 탈락사유를 피드백 받은 경우 그렇지 못한 응답군과 비교해 최대 7.7배까지 호감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잡코리아는 설명했다. 즉 ‘탈락사유를 통보 받았다’고 답한 그룹은 탈락 이후 ‘더욱 동경하게 됐다’는 응답이 35.5%로 모든 응답군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탈락사유를 모르겠다’고 답한 그룹의 4.6%보다 7.7배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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