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 기기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최신 nRF5 SDK의 안전한 OTA 펌웨어 업데이트 발표

뉴스 제공
노르딕 세미컨덕터 오슬로증권거래소 NOD
2016-09-05 08:30
서울--(뉴스와이어)--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의 최신 nRF5 SDK v12.0은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보안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한 서명 기반의 OTA-DFU(Over-The-Air Device Firmware Update)를 지원한다. 이 SDK는 인증된 보안 서명을 이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입증된 소스에서만 해당 디바이스의 업데이트가 이뤄지도록 함으로써 악의적인 디바이스 업그레이드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존 레오나드(John Leonard)는 “보안은 IoT(Internet of Things) 관련 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하고, “제품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작업으로 이는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소스로부터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존 레오나드는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에게 소프트웨어 개발작업은 여러 팀들이 마감시한에 맞춰 진행해야 하는 상당히 복잡한 작업인데다,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 버그가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까지 해결해야 한다. 동시에 제조업체는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사 제품이 최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신의 최첨단 기능을 제품에 도입하기를 원한다.”고 말하고, “따라서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 실행은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제품에서 이를 위한 가장 간편하고 안전한 방법은 안전한 서명 기반의 OTA-DFU 업데이트이며, 노르딕의 최신 nRF5 SDK v12.0은 이 모든 것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공개/비밀(Public/Private) 키 보안 구조는 공개 키는 배포되고, 비밀 키만 단독으로 송신 측에 남아 있는 형태로 1:1 보안을 유지하게 된다. 노르딕의 nRF5 SDK v12.0는 다양한 방법으로 키를 생성하여 암호를 사용할 수 있다. 레오나드는 “노르딕은 상당한 개발 노력을 통해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암호를 생성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여기에는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 기술의 안전한 무선접속을 위해 P256 커브를 이용하는 ECDH 등을 비롯해 노르딕-인증 예제들을 이용하는 방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노르딕은 서명 또는 서명되지 않은 펌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 SIG와 함께 2개의 전용 16bit UUID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노르딕은 안전한 DFU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각 플랫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PC 툴과 안드로이드 및 iOS용 모바일 툴을 지원한다.

한편 안전한 OTA-DFU가 중단될 경우, ‘실패 지점에서 재시작(Resume-from-Failure)’ 기능을 통해 마지막으로 성공한 지점에서부터 업데이트가 재개되어 완료되기 때문에 전체 업그레이드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다.

노르딕의 nRF5 SDK v12.0의 또 다른 추가 기능으로는 아두이노 플랫폼에 노르딕의 모든 nRF5 SDK 모듈과 기능, 애플리케이션 예제를 구현할 수 있는 노르딕의 nRF52832 SoC(System-on-Chip) 기반 아두이노 프리모(Arduino Primo) 베이스 보드에 사용되는 아두이노 개발 키트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 SDK는 프로젝트 모듈이나 설정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개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Keil에서 그래픽 방식으로 구성이 가능한 CMSIS 설정 위자드를 갖추고 있다. 또한 블루투스 저에너지 CGM(Continuous Glucose Meter) 프로파일을 지원하고, 노르딕의 최신 SoC인 nRF52832에 적용된 ARM® Cortex™ M4F 프로세서의 FPU 명령어 세트 기능을 활용해 최적화된 부동소수점 연산장치 실행을 제공한다. 이 부동소수점 연산 기능의 경우, 여러 최신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에서 공통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부동소수점 수를 처리하는데 있어 상당한 프로세싱 시간과 소프트웨어 복잡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상세정보: http://tinyurl.com/NordicSemi-kr

웹사이트: http://www.nordicsemi.com

연락처

노르딕 세미컨덕터 홍보대행
올포칩미디어
진선옥
0505-342-342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