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올 하반기 공공시설공사 자재가격 확정

뉴스 제공
조달청
2016-09-07 09:11
대전--(뉴스와이어)--올해 하반기 공공시설물 발주공사 예정가격 산정에 적용하는 시설자재 가격이 상반기 대비 평균 1.06% 소폭 하향 조정된다.

조달청(청장 정양호)은 9월 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정부발주 시설공사에 적용되는 시설자재 8,745개 품목에 대한 가격을 확정하여, 오는 9월 13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 건설관련협회, 학계, 정부기관 등 민·학·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기구로 본 위원회와 4개 분과(토목, 건축, 기계설비, 전기·통신) 총 37명으로 구성

이번에 확정한 8,745개 시설자재 품목에 대한 가격은 지난 8월 29일과 30일 양일간 토목, 건축, 기계설비, 전기·통신 분과별 심의와 최종 심의를 통하여 결정한 것으로, 국제원자재시장가격, 생산자물가지수, 건설공사비지수 등의 추이와 시중 물가지 등의 자료를 조사·분석하여 반영하였다.

한편 이번에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동관류, 울타리류, H형강, 콘센트 등 715개 품목이고, 하락한 품목은 PVC관 부속류, 절연전선 등 2,119개 품목이며, 나머지 수성 페인트, 유리, 타일 등 5,911개 품목은 변동이 없어 전반적으로 약보합세를 나타냈다.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 시설자재 가격은 공공기관과 설계사무소 등에서 적정공사비 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달청 홈페이지*에도 공개된다.

* 조달청 홈페이지 - 정보제공 - 업무별 자료 - 시설공사

또한 금번 결정된 가격은 인터넷 가격검증(Feed-Back)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련업계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시설자재 가격의 적정성에 대한 신뢰 확보와 적정공사비 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조달청에서 공표한 시설자재 가격에 대해 상시 자유로이 의견을 제시하고, 이의가 있는 경우 가격변경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윤현도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 위원장(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은 ‘앞으로도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에서 적정한 가격을 책정해 정부공사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pps.go.kr

연락처

조달청
건축설비과
김유일
070-4056-7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