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활동재단과 세계패혈증연맹, 패혈증 사망자 줄이기 위해 협력

2016년 9월 8일~9일 열리는 제1회 세계패혈증학술대회에 1만 2000여명의 참가자 등록

2016-09-09 15:45
어바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이 세계패혈증연맹(Global Sepsis Alliance) 주최로 2016년 9월 8일~9일 개최되는 제1회 세계패혈증학술대회(World Sepsis Congress)를 후원하고 참여한다. 이 학술대회에는 독일 국무장관인 헬게 브라운(Helge Braun) 박사, 환자안전활동재단의 조 키아니(Joe Kiani) 설립자,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차장인 마리-폴 키에니(Marie-Paule Kieny) 박사, 국제연합(UN) 전 사무차장 및 국제연합환경계획(UNEP) 사무총장인 아킴 슈타이너(Achim Steiner)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주요 임상 전문가들이 다수 연사로 참석한다. 프로그램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www.worldsepsiscongress.org/progra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1회 세계패혈증학술대회는 오는 9월 13일 개최되는 제5회 세계패혈증의 날(5th World Sepsis Day)(www.world-sepsis-day.org)의 서막을 알리는 행사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세계 130여 개국에서 1만 2000여명의 참가자가 등록함으로써 패혈증 관련 학술 회의 역사상 최대 규모 행사가 된다. 흔히 ‘혈액 중독증’(blood poisoning)으로도 불리는 패혈증은 전신이 감염되어 기관의 기능 장애나 이상을 일으켜 나타나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다. 패혈증은 초기에 다른 질환과 혼동하여 징후와 증상을 늦게 발견하면 여러 장기가 이상을 일으켜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다.

20개 개발도상국 및 선진국에서 참가하는 70여명의 연사들이 13개 세션에서 세계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 패혈증에 관해 기조 연설을 한다. 이들 세션에서는 패혈증의 예방에서 급성기 치료까지, 그리고 장기 부작용에서 질환의 역학(疫學)에 이르는 광범위한 주제가 다뤄질 예정이다. 또한 패혈증을 극복한 생존자 및 그 가족들과의 토론회도 가질 예정이다. 연사들은 주제를 발표한 후에 사회자의 중재에 따라 청중의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참가는 완전히 무료이며 온라인으로 간단히 등록하면 된다. 등록은 https://event.webcasts.com/starthere.jsp?ei=1106962 에서 할 수 있다.

세계패혈증연맹의 콘라드 라인하트(Konrad Reinhart) 회장은 “세계패혈증연맹은 전세계적으로 널리 발생하고 엄청난 손실을 초래하는 패혈증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힘을 모아왔다”며 “환자안전활동재단의 파트너십과 패혈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지원하는 재단의 모든 훌륭한 사업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한다. 우리는 패혈증 사망자 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믿지만 그렇게 하는데 주요 걸림돌은 많은 일반인들이 패혈증에 대해 모르고 있고 의료인들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패혈증에 걸리지만 생존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데 우리가 이러한 흐름을 바꿔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환자안전활동재단의 조 키아니 설립자는 “엄청나게 많은 임상 의료인들이 이번 학술대회에 등록하여 매우 기쁘다. 패혈증의 조기 발견은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 중 하나로서 각 병원들이 패혈증의 조기 확인과 치료를 위한 프로토콜을 시행하는 팀 활동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며 “세계패혈증연맹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오는 2020년까지 연맹과 협력하여, 패혈증을 퇴치하지는 못하더라도, 그로 인한 전세계 사망자 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키아니 설립자는 “환자안전활동재단을 설립한 이유 중 하나는 의료기술 업체들이 데이터를 공유하여 패혈증에 대응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우리는 만일 EMR(전자의무기록)에 있는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와 혈액 연구실 데이터가 공개된다면 강력한 예방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패혈증을 적시에 검진하고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현재까지 60여 개 기업이 자기들의 데이터를 공유하겠다는 공약에 서명했다. 패혈증의 조기 검진이 머지 않아 현실화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백신, 항생제, 급성질환 치료제를 포함한 현대 의약이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패혈증은 아직도 병원 사망률이 30~60%에 이르는 주요 사망 원인이 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연간 600만 명 이상의 신생아와 어린이가 패혈증에 감염되고 10만 여명의 여성이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패혈증에 걸려 그 중 60~80%의 환자가 매년 사망하고 있다. 패혈증 환자의 입원 데이터가 있는 국가를 보면 이 질환 환자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enter for Disease Control)는 패혈증 환자의 입원 건수가 2000년 62만 1000건에서 2008년 114만 1000건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독일 연방보건부 헤르만 그뢰헤(Hermann Gröhe)장관은 세계 각국의 동료 장관들에게 세계보건총회(WHA)에 함께 청원할 것을 촉구하면서 공개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패혈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면 전세계적으로 몇 백만 명의 생명을 구할 뿐 아니라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달성하는데 기여함은 물론, 특히 산모와 신생아의 사망률을 줄이고 의료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와 함께 세계패혈증연맹도 세계 각국이 국가 차원의 실천 계획을 세우고, 양호한 공중 위생 및 손 씻기 생활화의 촉진, 청결한 산부인과 관리, 위생 시설, 영양의 개선 및 청결수의 공급과 자원 빈곤 지역의 위험성이 높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사업 등의 여러 가지 목표를 통해 2020년까지 패혈증의 발생률을 20% 감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미국의 20만 명을 포함, 전세계적으로 300만 명이 미리 예방할 수 있었던 원인으로 병원에서 사망한다. ‘환자안전활동재단’ 은 2020년까지 미국 및 전세계적으로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 분야 윤리, 혁신, 경쟁을 추진하는 마시모재단(Masimo Foundation)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환자 안전 증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고용주,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의 공조를 필요로 한다. ‘환자안전활동재단’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환자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한다. 이 재단은 매년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도 개최한다. 이 서밋은 환자 안전 관련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영향력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의료 기술 기업에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데이터 공유를 촉구하며, 병원이 영향력 있는 환자 안전 솔루션을 실행하는데 헌신할 것을 독려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patientsafetymovement.org 참조.

세계패혈증연맹(Global Sepsis Alliance) 개요

패혈증은 건강 위험성이 가장 과소평가된 질환 중 하나이다. 이 질환은 전세계적으로 매년 3000만 명 이상이 감염되어 그 중 600만~800만 명이 사망에 이른다. 더욱이 안타까운 것은 패혈증은 백신 접종, 위생 기준 준수의 강화, 조기 검진 및 최적의 치료 등 몇 가지 단순한 예방 조치만 취하면 상당히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패혈증은 주로 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데 위험성이 있다. 세계패혈증연맹(GSA)의 창립 회원들은 일반 대중과 자선단체 및 정부의 패혈증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제고하고 연구원과 임상 의료인, 관련 업무 단체 및 헌신적 지원자들이 협력을 촉진할 필요성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그들은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2010년에 세계패혈증연맹을 창립했다. 연맹은 전세계 지원 기관들과 함께 ‘패혈증을 퇴치하고 생명을 구하자!’는 한가지 공동 목표를 위해 단합했다. 세계패혈증연맹 웹사이트(global-sepsis-alliance.org) 참조.

0x2020 #patientsafety #0x2020 #Sepsis, #wsd16 #wsc16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090700648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연락처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아이린 파이가(Irene Paigah)
858-859-7001
irene@paigah.com

세계패혈증학술대회(World Sepsis Congress)
캐스린 헨드릭(Kathryn Hendrick)
커뮤니케이션 이사
416-277-6281
hendrickkathry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