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부모교육 참여 전·후 효과분석 결과 발표

뉴스 제공
여성가족부
2016-09-27 08:23
서울--(뉴스와이어)--정부가 아동학대 예방과 가족가치 확산을 위해 부모교육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부모교육을 받은 후 가족 간 대화시간이 증가하고 자녀와의 관계가 개선되는 등 가시적 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5월 18일부터 8월 18일까지 3개월에 걸쳐 전국 15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모 304명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사전·사후 효과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9월 27일(화) 밝혔다.

효과분석 결과, 교육 전후 가족 간 대화시간 및 양육 참여시간의 변화에 대한 항목에서 주중 및 주말에 2시간 이상 대화한다는 비율이 교육 후 각각 12.5%p, 16.0%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양육 참여시간도 교육 후 증가해, 주중 및 주말에 4시간 이상 참여한다는 비율이 각각 6.1%p와 12.5%p씩 높아졌다.

부모교육으로 인한 자녀와의 관계 변화에 대한 항목에서도 관계개선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이와 이야기를 많이 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느끼는 편이다’ 등 자녀와의 친밀도와 유대감을 측정하는 항목에서 모두 교육 후 점수가 향상됐다.

‘아이 양육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아이가 귀찮고 짜증스러울 때가 있다’ 등 스트레스에 대한 항목은 점수가 하락한 반면 양육 기술과 지식 항목의 점수는 향상됐다.

한편, 참가부모 10명 중 9명 이상이 부모교육이 실제로 자녀 양육에 도움(92.8%)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향후 부모교육에 또 참여(93.1%)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특히 5회 이상 참여한 부모의 향후 부모교육 참여의향은 97.6%에 달해, 참여 횟수가 높을수록 자녀 양육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효식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관은 “분석 결과 부모교육이 자녀와의 친밀도, 유대감이 높아져 자녀와의 거리를 좁힐 수 있었고,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양육 스트레스를 덜어내는 긍정적 효과를 보는 것으로 평가됐다”며 “전 생애에 걸친 부모교육 활성화가 가족해체 등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감소시키고, 아동학대 예방 및 건강한 가정을 위한 가족가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가족정책과
박정식 사무관
02-2100-633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