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그룹, 2016년 7월 ‘위안화글로벌지수(RGI)’ 발표

2016-09-27 10:01
서울--(뉴스와이어)--SC그룹이 2016년 7월 ‘스탠다드차타드 위안화글로벌지수(Standard Chartered Renminbi Globalisation Index - 이하 ‘RGI’)’가 1,930포인트를 기록해 지난 6월(1,929포인트) 대비 변동이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월 이후 처음으로 전월 대비 (미미하나마) 상승한 것이며, 위안화 고정 환율 개혁으로 RGI가 하락하기 시작한 2015년 8월 이후 두 번째로 상승한 것이다.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증가한 역외 위안화(CNH) 외환 거래가 7월 RGI 안정화에 기여하면서 여전히 미약한 역외 위안화 예금 성장세도 일부 상쇄한 것으로 보인다. 역외 위안화 결제 및 기존에 발행된 딤섬 본드도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역외 위안화 예금은 7월 0.7%포인트 하락하여 지난 1월 이래 하락폭이 가장 적었다. 홍콩에서만 위안화 예금이 전월 대비 6.2% 하락했고 대만과 한국에서는 위안화 예금이 거의 증가하지 않았다. 브렉시트 투표에 이어 최근에는 미 연준의 온건 기조 약화로 인해 위안화 절하에 대한 우려가 되살아남에 따라 예금자들의 심리가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지난 7월 중에 역외 결제는 올 들어 세 번째로 전월보다 증가했다. 7개 RGI센터 가운데 5곳에서 조정 후 결제가 증가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역외 위안화 상품과는 달리 위안화 무역 결제는 향후 6개월 동안 양호한 확대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공식적인 위안화 표시 송장의 공식 수치도 조만간 바닥을 치고 상승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럴 경우 하반기의 남은 기간 동안 RGI를 지지하는 핵심 기여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0월 초 위안화의 특별인출권(SDR) 편입은 2015년 8월에 보였던 급격한 환율 변동성을 동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국제금융기관들이 투자 계정을 다각화하여 위안화를 포함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그러한 변화는 서서히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지난 2012년 11월 처음 발표된 RGI는 2010년 12월 31일을 기준시점(기준지수 100)으로 하여 홍콩, 런던, 싱가포르, 대만, 뉴욕, 서울, 파리 등 세계 7대 역외 위안화 시장을 대상으로 ▲수신액 (자산의 축적 지표) ▲딤섬본드 및 CD (자본조달 수단) ▲무역결제 및 기타 국제결제 (국제 상업거래의 단위) ▲외환거래 (환거래의 단위) 등 4개 핵심 부문의 성장세를 측정해 매월 비교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RGI는 위안화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시장의 최신 동향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새

2016 역외 위안화 리뷰 조사 주요 내용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RGI에 대한 탑다운(top-down) 방식의 견해를 보완하기 위해 위안화 사용 변화와 위안화에 대한 기업 차원의 최신 견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에셋 벤치마크 리서치(Asset Benchmark Research)에 조사를 의뢰하였다.

이전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응답자 대부분은 역외 위안화 예금, 위안화 무역 결제, 역외 위안화 외환 거래를 하였으나 ‘미활동/불확실’ 응답의 비율은 여전히 40%를 초과하였다. 응답자의 13%가 지난 6개월 간 위안화 예금 보유를 늘린 반면, 응답자의 13%는 예금 보유를 줄였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22%는 지난 6개월 간 역외 위안화 외환거래 횟수를 늘렸다. 6종류의 상품 가운데, 응답자의 가장 많은 수가 외환거래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업 재무부서에서 더욱 적극적인 운용이 필요한 위안화 환율 변동성이 증가한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또한 딤섬/포모사 본드 발행이 향후 6개월 동안 잠잠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역외 위안화(CNH) 대출은 변동이 없겠지만 역외 위안화 금융상품의 사용은 다소 증가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역내 기업 응답자들은 일반적으로 역외 기업 응답자들에 비해 역외 위안화 예금에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역외 기업의 약 40%는 지난 6개월 간 역외 위안화 금융상품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역내 기업 사용률(16%)과는 대조적이다.

한편, 위안화 무역 결제는 이전보다 훨씬 더 나은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6개월 간 위안화 송장 발행이 증가했다는 응답자(20%)가 발행 감소 답변자(11%)보다 배 가까이 많았다. 위안화 표시 송장 발행은 개선을 보이는 첫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안화 무역 결제에 대해서는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역내 기업들은 무역 결제에 있어 위안화 사용에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보였으나 역외 기업들은 대체적으로 수동적이거나 사용하지 않는 편이었다.

웹사이트: http://www.standardchartered.co.kr

연락처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
홍보팀
신용원 과장
02-3702-56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