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장년친화직장만들기 우수사례집 발간

뉴스 제공
고용노동부
2016-09-27 13:10
세종--(뉴스와이어)--고용노동부가 장년고용강조주간(9.26.~9.30.)을 맞아, 장년 친화적인 직장 만들기에 성공한 기업의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이번 사례집에는 각각 업종이 다른 9개 업체의 장년친화직장만들기 사례가 회사 담당자 및 전문컨설턴트의 인터뷰와 함께 스토리 형식으로 수록되어 있다.

인구 고령화, 60세 정년제 시행 등 환경변화와 마주한 기업들은 장년친화적 인사제도 개편 및 장년 근로자 노하우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론 부재라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 우리회사처럼 장수기업일수록 숙련인력이 풍부하기 마련이다. 문제는 그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어떻게 계속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 늘 고민거리였다.(제조업체 인사담당)

* 대부분이 정년 전에 회사를 떠나다 보니 기술과 노하우 유출, 근로자 고용불안 및 그로 인한 동기 저하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지 오래다.(IT업체 인사담당)

이에 고용노동부는 ‘15년부터 ①장년친화 인사제도 ②장년적합직무 개발 ③숙련전수시스템 ④근로시간 단축 ⑤임금피크제 도입 등 5개 분야의 모범사례 발굴을 목적으로 희망기업에 대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온 바 있다.

* 컨설팅 제공 기업 : ’15년 91개소, ‘16년 124개소

책자에 수록된 기업의 사례는 28일(수) 오후 2시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되는 ‘장년친화직장만들기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해당 기업 관계자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컨설턴트를 통해 직접 소개된다.

* 책자는 발표회 현장에서 배포되고,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게재 예정

박성희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장년근로자는 숙련된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소중한 자산”이라며 “이번 ‘장년친화 직장만들기 우수사례집’ 발간 및 발표회가 고령화시대 장년친화직장 만들기를 고민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과
윤철민
044-202-7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