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코락스, 다음소프트와 함께 변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발표

SNS 빅데이터로 살펴본 변비의 모든 것

2016-10-04 11:04
서울--(뉴스와이어)--한국베링거인겔하임과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2013년 1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약 3년5개월 동안 네이버 블로그(4억 9천만건)와 트위터(약 65억7천만건) 등 총 70억6천만건의 SNS콘텐츠를 분석해 ‘변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총 70억6천만건의 SNS 콘텐츠에서 ‘변비’와 ‘변비약’ 등 연계 단어가 포함된 텍스트 문서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변비 언급 시기와 변비와 관련된 특정 상황, 변비 해결에 대한 주제와 반응 등 이슈 별로 특정 정보만을 추출할 수 있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도출됐다.

단, 방송 프로그램과 같이 언급된 경우, 변비 관련 서적과 함께 언급된 경우 등 분석 방향과 상이한 내용은 제외됐다.

◇ 60만 변비 시대, 말할 수 없는 묵직한 나날들

3년5개월의 분석 기간 동안 언급된 ‘변비’ 노출 횟수는 무려 20만 건에 이른다. 1년에 약 6만건 정도다. 네티즌들은 SNS 상에서 변비에 대한 당황스러운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해결 노하우를 같이 고민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비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비에 대한 감정 반응을 살펴볼 수 있는 감성 키워드 분석 결과 ‘스트레스(약 9,500건)’, ‘심하다(약 5,900건)’, ‘고통, 힘듦(3,000건)’ 등이 높게 나타나 대부분 변비에 대해서는 힘든 경험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네티즌들이 변비를 표현할 때 자주 언급한 ‘아프다’, ‘괴롭다’, ‘싫다’ 등의 표현에서 변비는 일상생활의 불편함뿐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고통까지 가져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다이어트가 뭐길래…변비로 가는 지름길

조사 결과 변비와 함께 언급되는 상황으로는 ‘다이어트’가 약11,500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시험(430건)’과 ‘여행(약 290 건)’이 많이 언급됐다.

다이어트를 위해 무리하게 고단백-저지방 위주의 소식을 하는 여성들은 배변량이 줄어들고 장으로 흡수되는 수분이 많아져 변이 딱딱해짐과 동시 변비 발생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이처럼 불규칙한 식생활과 시험으로 인한 스트레스, 여행 등과 같은 갑작스러운 생활 환경의 변화는 변비를 유발하는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변비 탈출 방법…음식, 운동, 변비약 순으로 높아

변비 해결책에 대해 변비와 가장 많이 같이 언급된 단어를 살펴보면 ‘음식‘이 238건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었으며 이어 ‘운동(153건)’과 ‘변비약(133건)’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대부분은 변비 해결을 위한 1차적인 노력으로 식단조절이나 운동과 같은 생활습관의 변화를 많이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변비약’ 언급량이 2014년(약 3천 400건)에서 2015년(약 3천 800건)까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여 변비 해결 방법으로서 변비약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변비를 겪게 되면 기본적인 생활 습관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 우선이다. 하지만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의 변화로도 변비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변비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생활습관 병이라는 생각으로 방치한 변비는 만성변비가 되거나, 치핵(치질), 장폐색 등의 2차 질환을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세계·국내 판매 1위 변비 치료제 둘코락스®-에스의 마케팅부 원희주 이사는 “변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대인들의 평소 생활습관과 변비에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정확한 진단 없이 식생활 변화만 노력할 경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오히려 만성변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 미국 FDA에서 그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받은 ‘비사코딜’과 ‘도큐세이트 나트륨’ 성분으로 구성된 둘코락스®-에스로 빠르고 현명한 변비 해결법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라고 밝혔다.

베링거인겔하임 개요

독일 인겔하임에 본사를 둔 베링거인겔하임은 세계 20대 제약회사 중 하나로 47,500명 이상의 직원이 전세계 145개의 지사에 근무하고 있다. 1885년 설립 이래 가족 운영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베링거인겔하임은 인체의약품과 동물의약품 분야에서 최상의 치료가치를 전달하는 새로운 의약품들을 연구, 개발, 생산 및 마케팅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은 베링거인겔하임의 기업문화에 있어 중요한 요소다. 특히, 베링거인겔하임은 글로벌사회공헌 활동인 Making More Health 캠페인 진행 및 직원들에 대한 보호와 책임 실현을 위해 전세계적인 사회적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모든 직원들을 존중하며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일과 가정을 양립하게 함으로써 직원과 회사간 상호 협력의 근간이 되고 있다. 또한 베링거인겔하임은 모든 활동에 있어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고 있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지난 2015년에 148억 유로 매출을 달성했으며, 전체 매출액의 20.3%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주) 개요

한국베링거인겔하임(www.bikr.co.kr)은 베링거인겔하임의 한국법인으로, 1976년 설립되어 현재 27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동물의약품 분야에 혁신적인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다. 주력 제품으로는 당뇨병 치료제 트라젠타·트라젠타듀오·자디앙, 고혈압 복합제 트윈스타, 폐암 치료제 지오트립, 항응고제 프라닥사, COPD·천식 치료제 스피리바, COPD 치료제 바헬바, 고혈압 치료제 미카르디스, 변비 치료제 둘코락스 등이 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은 한국 의학계의 학술 발전에 기여하는 분쉬의학상 시상, 헬스케어 분야의 사회적 이슈를 발굴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건강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인 Making More Health 캠페인 진행, 유소년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증진을 위한 ‘차범근 축구교실’ 후원, 지역사회 어린이들의 과학적 사고와 꿈을 키워주는 ‘꿈꾸는 과학교실’ 진행, 환자들에게 질환 인지도를 높여 더욱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폐의 날과 뇌졸중의 날 후원을 비롯하여 그 밖의 다양한 지역사회 후원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사회에서 성실한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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