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꼬가와, 생산 품질 문제를 조기 감지하는 공정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고품질의 제품을 보장하기 위해 요꼬가와 분석 서비스와 조합하여 사용

뉴스 제공
Yokogawa Electric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841
2016-10-06 09:0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도쿄:6841)가 공정 데이터와 시설 현황 정보, 운용이력 및 여타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제조 공정의 초기 단계에 품질과 생산성 저하를 감지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인 공정 데이터 분석(Process Data Analytics)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요꼬가와의 분석 서비스와 조합하여 사용되는 이 소프트웨어는 기업들이 제품의 품질을 안정시키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도록 돕는 품질 안정화 솔루션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2017년 3월에 시판에 들어갈 예정이다.

개발 배경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애쓰면서, 제조업체들은 갈수록 더 자신들의 생산 라인에서 쏟아내는 제품의 품질을 안정화시켜야 하는 필요에 직면하고 있다. 제품 품질은 균일하지 않은 원자재 품질과 제조시설의 노후화 같은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다. 다양한 하청업자들이 품질 구성이 제 각각인 원자재들을 공급한다 해도 반드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해야 하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다. 각 생산 공정의 품질 개선을 통해 그들의 최종 생산품들의 품질을 개선하려면,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그러한 분석의 효과는 각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지식과 전문기술에 크게 의존해왔다.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요꼬가와는 2008년에 자사 고객들에게 공정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오늘날까지 데이터 분석 서비스에 대해 일본 화학업계 및 다른 산업 부문의 회사들과 100여 건의 계약을 마무리했으며 이들 회사는 요꼬가와 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

요꼬가와는 자사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얻은 요꼬가와 기술자들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자체 효율성 개선을 거쳐 고객들이 제품의 품질을 유지 및 개선하도록 돕는 분석 도구를 개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다변량 분석(multivariate analysis)에 사용되는 패턴인식기법인 마하라노비스 다구치(Mahalanobis Taguchi, MT) 방식[1]을 활용한다. 요꼬가와는 이제 이 소프트웨어의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특징

공정 데이터 분석(Process Data Analytics)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PC(Windows® PC)에서 구동되며 플랜트정보관리시스템(plan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PIMS)이나 DCS, 혹은 PLC로부터 수집한 기온, 압력, 유량(flow rate), 액체 수위(liquid level) 및 다른 공정 데이터뿐만 아니라 시설 운용 및 장비 유지 관련 데이터를 분석할 것이다. 그런 시스템들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대개 CSV 포맷으로 전환해 다른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반면, 요꼬가와의 플랜트 정보관리시스템 인 엑사퀀텀(Exaquantum) 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파일을 변환할 필요 없이 있는 그대로 수집하며 사용할 수 있다.

공정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통계 변수를 분석하기 위해 MT 방식을 활용할 것이다. 이는 수집된 데이터를 비교해 정상 상태와의 편차를 정확하게 감지할 것이다. 어떤 편차는 품질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경고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재료, 방법, 기계, 인력이라는 ‘4가지 M’ 표준을 활용해 생산 공정상의 변화를 시각화해 제조 현장에서의 작업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의 주요 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1. 생산 공정상의 문제점 조기 감지
이 소프트웨어는 생산 공정 데이터상의 변화를 감지해 제조 공정의 초기 단계에 품질과 생산성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고 나서 이 정보를 토대로 조치를 취함으로써 생산 공정을 정상화시키고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2. 실패방지 품질 검사
이 소프트웨어는 생산 공정 데이터상의 변화를 감지해 품질을 저하시키는 어떤 징후라도 감지해 전통적인 선적 전 검사에서 간과될 수 있었던 결점을 모두 잡아낼 수 있다. 이것은 품질보증 부서들이 진행하는 품질 검사 절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매트랩®(MATLAB®)[2]과의 통합을 통한 확장 가능성
이 소프트웨어는 매스웍스®(MathWorks®)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수치분석도구(numerical analysis tool)인 매트랩을 지원한다. 커스텀 매트랩 계산 결과는 공정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내에 통합돼 독자적인 비즈니스와 특정 분야의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줄 수 있다.

4. 앵글트라이 어소시에이츠(AngleTry Associates)의 특허기술의 빠른 속도 및 정확성
앵글트라이 어소시에이츠[3]에서 라이선스한 패턴인식기술을 사용한 덕분에 이 소프트웨어는 빠르고 정확한 분석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특히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에 유용하다.

주요 응용분야

석유, 석유화학, 화학, 펄프와 종이, 철강, 제약, 식품, 자동차, 유리, 고무, 전기 설비/전자 기술 및 다른 산업에서의 생산 품질 관리

요꼬가와의 접근방식

품질 관리 응용을 위한 향상된 솔루션 제공을 확대하는 것은 ‘혁신 2017년(Transformation 2017)’ 중단기 사업에서 최우선 순위로 내세운 목표다. 요꼬가와는 제조업체들이 생산 효율성 및 안전, 에너지 효율성 개선을 통해 그들의 생산 시설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향상된 소프트웨어 솔루션들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요꼬가와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휴를 통해 향상된 솔루션들을 확대하기 위해 애쓸 것이며 요꼬가와 고객사들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고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고객들을 위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다.

[1] MT 방식은 패턴인식기법이다. MT 방식은 마하라노비스 거리(Mahalanobis distance)(변수들 간의 상호관계에 기반한 다변량 측정척도)를 도입한 P. C. 마하라노비스 박사(Dr. P.C. Mahalanobis)와 품질 공학 개발 부문의 핵심 인물들 가운데 한 명인 다구치 겐이치 박사(Dr. Genichi Taguchi)의 이름을 따서 붙여진 것이다. 참조 데이터와 표본 데이터 간의 거리에 근거한 이 방식은 목표 데이터와의 편차를 정량적으로 밝힐 수 있다.

[2] 이 제품을 사용하려면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3] 주로 일본에서 패턴인식 및 다른 기술들을 위한 500여개의 라이선스를 판매한 컨설팅 및 MT 시스템 개발 회사.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pan Aerospace Exploration Agency, JAXA)는 자체 엡실론 로켓(Epsilon rocket)의 자동 점검을 위해 앵글트라이의 기술을 선택했다.

요꼬가와(Yokogawa) 개요

요꼬가와는 산업 자동화와 관리, 검사 및 측정, 항공 및 다른 사업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회사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에서 언급된 회사와 단체, 그리고 브랜드 이름은 모두 개별 소유자의 상표 또는 등록상표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cgi-bin/mmg.cgi?eid=51431442&lang=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yokogawa.com

연락처

요꼬가와전기(Yokogawa Electric Corporation)
기업홍보부
Yokogawa-pr@ml.jp.yokog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