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건축물 에너지설비 관리 책임자 실무’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실제적으로 건축물 에너지설비를 관리하는 관련 실무자를 양성하기 위해 ‘건축물 에너지설비 관리 책임자 실무’ 강좌를 10월 18일~19일, 25일~26일까지 2주에 걸쳐 4일간 진행한다.

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임의규정으로 있던 건축물 유지관리 사항을 2012년 건축법 일부를 개정해 의무사항으로 규정하여 건물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의하면 국내 총 온실가스 배출량의 27%는 건축물에서 나온다. 그만큼 건축물에서 에너지 소비가 많은 것이다. 건물이 노후화되면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성능이 저하되어 에너지 소비가 더 늘어나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 적정한 시기에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수·보강 등을 한다면 유지비용이 감소하고 에너지 사용량도 감소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시켜 환경보전에 일조해야 한다. 인간의 건강검진과 같이 건축물도 건축물 에너지 설비를 관리하는 관련 실무자가 능동적으로 관리를 하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실무자의 관리능력이 건축물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유지비용도 감소시키며 환경보전에도 기여한다.

강좌 내용은 ▲건물 에너지설비 관리의 개요와 법규 ▲건물현황 파악 및 도면 해독 ▲수질 관리 ▲열원기기와 수반송 설비 ▲냉·난방 기기 ▲전기 ▲자동제어 ▲통신 설비 ▲실내 공기질 관리 ▲소방설비 ▲용도변경 ▲대수선 ▲제로에너지하우스와 신재생에너지 ▲건축물에너지 효율등급과 에너지절약 개선방안 ▲건축물유지관리와 그린리모델링 등 건축물 에너지설비 관리 실무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현장 경험이 많은 현직 실무자와 학계 전문가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 주택관리사 등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에너지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신기술에 대한 재빠른 습득과 재교육을 통한 숙달된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냉동공조 산업의 기술인력에 대한 양적, 질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 공학박사
051-510-3055
이메일 보내기

강의 문의
051-510-3694, 3144

이 보도자료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