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멸종위기 왕은점표범나비 인공사료 개발

제비꽃잎 분말에 비타민 등 첨가… 멸종위기 곤충 연구 도움 기대

뉴스 제공
농촌진흥청
2016-10-11 16:16
전주--(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이 멸종위기 2급인 왕은점표범나비용 사료를 개발하고 이 사료만을 먹여 왕은점표범나비를 길러내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사료는 왕은점표범나비 유충이 주로 먹는 제비꽃잎을 동결 건조해 곱게 가루를 낸 다음 다양한 영양성분을 첨가해 양갱(단팥묵)과 비슷한 형태로 만든 것이다.

사료 적용 실험 결과 자연 상태와 비슷한 조건에서 왕은점표범나비 애벌레에 사료를 먹였을 때 41.5일 만에 번데기로 성장했으며 번데기가 된지 14.5일 만에 나비가 됐다.

이는 자연 상태에서 애벌레가 번데기로 성장하는 기간(35.5일)과 번데기에서 나비가 되는 기간(12.5일)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애벌레에서 번데기로 성장한 비율은 50%이며 이 가운데 80%가 번데기에서 나비가 됐다.

반면 다른 인공사료를 먹인 애벌레의 경우 4령에서 모두 죽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인공사료 제조법을 특허출원(출원번호: 10-2016-0117733)했으며, 멸종위기종 관련 연구소 등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조법을 보급할 예정이다.

왕은점표범나비는 표범무늬와 은점이 있는 화려한 나비로 6~9월 산지나 초지가 발달한 일부 지역에서 볼 수 있다. 한여름에 여름잠을 자는 특성때문에 생태적으로도 연구 가치가 높은 곤충종 중 하나다.

그러나 최근 서식지 감소로 멸종위기에 처해 사육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생리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농촌진흥청 곤충산업과 김성현 연구사는 “이번에 멸종위기 나비에 대한 인공사료 개발 원천기술을 가질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곤충 복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곤충산업과
김성현
063-238-2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