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서비스산업 로드맵 제시,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 개최

2016-10-12 13:40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서비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내 서비스산업의 인식을 전환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포럼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서비스산업 수출 경쟁력 강화 전략’이 19일 잠실 롯데호텔(사파이어홀, 지하 1층)에서 열린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무역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개발연구원, 산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중소기업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경기연구원, 한국고용정보원, 한국표준협회, 부산경제진흥원이 공동 주최하고 (사)서비스강국코리아와 (사)서비스사이언스학회, (사)서비스사이언스전국포럼이 주관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2015년 제1회 행사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다. 특히 대한민국을 글로벌 서비스 강국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목표로 설립된 사단법인 서비스강국코리아 설립 이후 첫 번째 비전을 공유하는 행사라는 의의를 갖는다.

서비스강국코리아는 제조업 중심으로 성장해온 대한민국이 곧 도래할 제4차 산업혁명 시기를 앞두고 제조와 함께 서비스가 공동 중심이 되어 글로벌 강국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어젠다 아래 2015년 설립됐다.

2015년 12월 서비스강국코리아 비전 선포식 및 기념 세미나에 이어 이번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에서는 ‘서비스 수출 강국으로의 도약’을 주제로 7대 유망 서비스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 글로벌 서비스 강국 기반 강화 전략, 서비스 혁신 및 수출 촉진 전략 등의 세션이 진행된다.

개회식에서는 개회사, 환영사, 축사에 이어 서비스강국코리아를 위한 국민운동 캠페인 슬로건이 발표되며, 서비스 강국으로 가는 로드맵이 제시될 예정이다.

포럼 시작을 알리는 세션 1은 ‘유망서비스 수출 진흥 전략’이라는 주제 아래 이길호 인문교육협의회장, 영국 Lion TV Director, 유영석 SBS PD, 다인메디컬네트워크 이재령 대표 등이 각각 교육서비스, 콘텐츠서비스, 의료서비스 분야 수출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오후 프로그램은 김현수 회장(서비스강국코리아 대표 및 서비스사이언스학회 회장, 국민대 교수) 개회사, 공동주관 기관장 축사(한국고용정보원 유길상 원장, 중소기업연구원 김세종 원장), KOTRA 이태식 부사장 환영사, 서비스강국코리아 비전 캠페인 슬로건 소개, 서비스강국코리아 로드맵 발표로 시작된다.

세션 2는 ‘글로벌 서비스강국기반 강화 전략’ 주제로 한국교원대 정기오 교수, 서울시립대 성한경 교수, 김병석 한국표준협회 본부장,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동 팀장 등이 발표자로 나서고 한국개발연구원 송영관 박사와 산업연구원 조현승 실장, 전국경제인연합회 추광호 본부장 등이 토론을 진행한다.

세션 3은 ‘서비스 혁신 및 수출 촉진 전략’ 주제로 이유재 서울대 교수, 한국무역협회 박기임 수석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박유리 팀장 등 전문가 발표와 한국고용정보원 김동규 팀장, 경기연구원 김은경 연구위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오호영 선임연구위원 등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산업 간 경계가 해체되는 현대 경제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은 더 이상 분리되어 논의될 수 없다.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서비스 시대에 맞는 중장기적 인재 육성 정책과 서비스연구 활성화 정책 등 정부의 정책 전환이 필요하며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은 이러한 산업정책 전반의 큰 전환을 토론하는 자리이다. 이번 포럼은 서비스혁신을 통한 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 전략, 7대 유망서비스 수출 전략 등 글로벌 서비스 강국으로 도약하는 열쇠를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사이언스학회 개요

서비스사이언스학회는 대한민국이 최신 학문인 서비스학 연구에서 세계적으로 앞서가기 위해서 창립되었으며 서비스산업, 특히 지식기반서비스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학회는 학계의 연구 노력을 결집하여 한국의 서비스사이언스 수준과 지식기반 서비스산업 경쟁력을 세계 초일류로 향상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정부와 산업과 학계 리더 제위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oss.or.kr

연락처

서비스사이언스학회
염배훈 사무국장
02-400-452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서비스사이언스학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