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소와 도시바, 차세대 영상 인식 시스템 용 인공지능 기술인 DNN-IP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

첨단 운전자지원과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6-10-18 11:55
카리야, 일본/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첨단 운전자지원 기술과 자율주행 기술을 각기 개발해 온 덴소 코퍼레이션(DENSO Corporation, 이하 ‘덴소’)과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이하 ‘도시바’)이 영상 인식 시스템에 사용되는 ‘심층신경망-지적 재산’(Deep Neural Network-Intellectual Property, DNN-IP)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기본 계약을 체결했다.

인간 두뇌의 신경망을 본뜬 알고리즘인 DNN은 사람 두뇌만큼 또는 그 보다 더 정확하게 인식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 주행을 하려면 자동차의 컴퓨터가 다양한 장애물과 도로 표지, 주행할 수 있는 도로 공간이 확보됐는지 등을 포함한 각종 도로 교통 상황과 잠재적 위험 상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재래식 패턴 인식과 기계 학습에 기반한 영상 인식에서는 컴퓨터가 인식해야 할 대상물의 특성을 사전에 묘사하여 추출해 내야 한다.

DNN기반 영상 인식 기술은 컴퓨터가 스스로 대상물의 특성을 추출하고 알 수 있기 때문에 탐지의 정확성과 광범위한 대상물의 식별 기능을 크게 향상시킨다.

DNN기술이 급속히 발전됨에 따라 두 회사는 이 기술을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신축성 있게 확대할 계획이다. 또 두 회사는 이 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작고 전력을 덜 소모하며 다른 최적화 특성을 가진 차량 내 프로세서를 개발할 예정이다.

덴소는 차량 내 애플리케이션 용 DNN-IP를 개발해 왔다. 덴소는 DNN-IP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차량 내 카메라에 탑재하여 이의 상용화를 촉진함으로써 고성능 첨단 운전자지원 기술과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전자와 보행자뿐 아니라 세계 모든 사람들을 위한 안전하고 보안이 잘된 자동차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계속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도시바는 재래식 영상처리 기술과 공동 개발한 DNN-IP기술을 전용 하드웨어 부품에 적용하고 차량 내 영상 인식 프로세서에 내장하여 영상 처리 기능을 향상시켜 디지털 신호 처리기(DSP)나 그래픽 처리 장치(GPU)의 영상 처리 시스템 보다 적은 전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덴소 코퍼레이션(DENSO Corporation) 개요

일본 아이치현 카리야에 본사를 둔 덴소 코퍼레이션(DENSO Corporation)은 첨단 자동차 기술, 열 제어, 동력 전달 장치(powertrain) 제어, 전자, 정보 및 안전 분야 시스템 및 부품을 공급하는 세계 선도 기업이다. 전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모두 회사의 고객이다. 회사는 38개국 및 지역(일본 포함)에서 200여 개의 자회사와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은 15만 여명이다. 2016년3월31일 마감된 회계연도의 전세계 연결매출은 402억 달러이다. 이 기간 덴소는 총매출의 8.8%를 연구 및 개발(R&D)에 투자했다. 덴소의 보통주는 도쿄 및 나고야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globaldenso.com이나 미디어 웹사이트(www.globaldenso.com/en/newsreleases/media-cent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시바(Toshiba) 개요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더욱 청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지속시켜 주는 에너지 분야, 생활의 질을 지속시켜 주는 인프라 분야, 그리고 첨단 정보사회를 지속시켜 주는 스토리지 제품 등 3개의 전략적 사업에 세계적인 역량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글로벌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미래의 세대들이 더 나은 삶을 사는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18만 8000여 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5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5조 6000억 엔(미화 500억 달러, 2016년 3월 31일 현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101700546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덴소 코퍼레이션(DENSO Corporation
마츠다 유(Yu Matsuda)
yuu_matsuda@denso.co.jp
이와타 유리(Yuri Iwata)
yuri_iwata@denso.co.jp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히라키 카오리(Kaori Hiraki)
media.relations@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