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센터, ‘세상을 살리는 질문’으로 시작한 제8회 서울청소년창의서밋…성황리에 끝마쳐

세상을 살리는 첫 단추, 전환의 1년, 00해도 괜찮아, 이 풍진 세상의 희망가, 이행은 비행?, 사피엔스의 장터생활, 이행-파티 등 다양한 포럼, 워크숍, 장터, 거리행진이 펼쳐져

서울--(뉴스와이어)--인공지능, 생명공학, 기후변화 등 급격한 문명의 전환기를 직면한 이 시대에 청소년들이 ‘세상을 살리는 질문’을 던지고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고민한 ‘제8회 서울청소년창의서밋(http://summit2016.haja.net)이 16일 2016 씨앗행동의 날 평화행진 및 기자회견을 끝으로 3일간의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청소년들은 이번 행사에서 ▲인공지능을 만들고, 인공지능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기술의 발전으로 실직하거나 일자리를 잃는 사람들이 사회에서 새롭게 해낼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생명과학 기술로 생명을 만드는 것이 쉬워지고 있는 시대 ▲병없는 세상이 되어 가는 것이 좋은가 등 인류의 미래에 대한 다각적인 질문을 던지며 시민사회가 함께 고민해주기를 주문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립청소년직업센터(이하 하자센터, 센터장 조한혜정)의 주관으로14일(금)부터 16일(일)까지 영등포 및 상암동 일대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전환과 연대: 이행 X 기지’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3일간의 행사기간을 통해 총 1,500여명의 청소년과 시민이 포럼, 서밋대담, 교육포럼, 청소년 워크샵 및 파티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며, 급격한 변화 속에 있는 인류의 미래에 대해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고 이행기 공간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공유하였다.

14일 ‘세상을 살리는 질문들’을 주제로 열린 개막대담에는 약 200여명의 청소년과 시민들이 참여하였으며 사람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인공지능, 윤리적 기준없이 대중화되고 있는 생명과학의 발달, 자연재해를 동반하는 기후변화 등에 대한 분임토의가 이루어졌다.

행사에 앞서 ‘세상을 살리는 질문’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청소년들의 사전질문이 이루어졌으며 이날 본행사에는 조한혜정 하자센터장 겸 연세대학교 인류학과 명예교수(공유재와 시민배당), 정재승 카이스트 대학교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인공지능), 송기원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교수(생명공학), 김지석 주한영국대사관 선임기후변화에너지 담당관(기후변화), 김주진 사단법인 기후솔루션 대표(대안에너지)가 주제별 패널로 참여했다.

조한혜정 하자센터장은 개막대담에서 ‘공기, 물, 땅은 누구의 것인가?’라는 공유재와 시민배당에 관한 논의를 제기하고 지속가능한 공유재를 망친 정부를 고소하는 소송을 진행 중인 네덜란드와 미국의 청소년들의 영상을 소개했다.

조한혜정 센터장은 “이번 행사가 청소년들과 시민이 행동을 수반하는 질문을 제기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고, 그러한 질문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시공간을 확보하는 ‘이행기 공간’ 등 다양한 실천사례를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하자센터는 앞으로도 전환을 위한 이행기와 이행기 공간 등에 대한 담론을 생성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한,중,일 청소년들이 모여 동아시아가 공유하는 사회문제나 전지구적인 환경문제를 함께 고민했다는 점에서 이번 행사는 의미가 깊다”고 덧붙였다.

정재승 카이스트대 교수는 개막대담에서 “미래시대의 역량이란 개인의 명석함이 아닌, 100명의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다”고 전제를 제시하며 “실제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은 내가 남보다 똑똑해지는 것이 아니라 나와 뜻을 같이 하는 사람을 만나고 협력하는 것으로부터 나온다”고 강조하며 협업의 중요성을 제기했다.

송기원 연세대 교수는 “과학이 세상을 좌지우지하는 시대인데 과학이 그 자체로 공공선은 아니다”고 말하며 “이번 행사는 내 아이 또래의 청소년들과 함께 과학이 어떻게 해야 선할 수 있는가, 특히 생명과학의 발전이 우리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 것인가를 고민하고 의논하는 자리라 뜻깊다”며 참여 동기를 밝혔다.

한편, 15일(토)에는 ‘공유지와 이행기 공간’을 주제로 하는 서밋대담이 별도로 개최되어 젠트리피케이션 문제가 심각해진 한국사회의 무차별적인 사회적 난개발과 ‘공유지’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요구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이행기 공간’의 개념을 소개하였다.

특히 저녁에는 한국의 ‘이행기 공간’의 실제 사례인 상암동 비빌기지(구 석유비축기지)에서 환경관련 영상상영회, 빅디너, 돗자리 음악회 등으로 구성된 이행파티를 개최하며 비빌기지의 이행경험을 공유하였다.

이번 행사는 세계식량의 날이기도 한 16일, 청소년들의 2016 씨앗행동 평화행진과 기자회견을 끝으로 마무리되었다.(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837422)

지난 2008년부터 개최된 서울청소년창의서밋은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새로운 삶터와 일터를 고민하는 포럼, 초청강연, 워크샵, 마을축제, 직업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비전을 공유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하자센터) 개요

1999년 12월 18일에 개관한 하자센터는 연세대학교가 서울시로부터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공식 명칭은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이다. 하자센터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는 진로 설계 및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장년들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적정기술, 대안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하자센터를 중심으로 하자작업장학교를 비롯한 대안학교 및 대안교육 프로젝트, 일일직업체험 프로젝트 등 수시로 열리는 일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마을장터 달시장 등 사회적경제, 마을 기반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자센터는 다양한 세대의 사람들이 어울리면서 창의적으로 학습하고, 지구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면서 먹고 사는,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는 마을이자 생태계를 지향하고자 한다.

페이스북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askhaja/

웹사이트: http://www.haja.net

연락처

하자센터
미디어팀
최은주
070-4268-99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