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화이트, 오늘은 실버, 내일은 블랙

뉴스 제공
컨슈머인사이트
2005-09-28 08:26
서울--(뉴스와이어)--사람들이 주로 찾는 차의 색상 변화가 뚜렷하다. 옛날에는 흰색을 택하는 이들이 많았지만 올해엔 은회색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2년 후에는 검정색 차를 사겠다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자동차 시장조사기관인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대표: 김진국)는 "은회색이 순백을 추월했고 2년 후에는 검정색 차를 사려는 이들이 가장 많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자동차 보유자 130,6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동차 기획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다.

자동차 보유자 전체로는 순백색 차(26.4%)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은회색(17.2%), 검정색(16.2%) 순이었고, 진주색(6.3%)과 은색(4.8%)도 작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조사범위를 올해 상반기 새차를 구입한 사람들로 좁히면 은회색(25.6%)이 가장 많았다. 두 번째로는 검정색(19.3%)이었고 순백색(18.7%)은 3위로 밀렸다. 진주색(9.2%), 은색(8.9%)이 네 번째와 다섯 번째에 올랐다. 은회색과 은색을 합치면 그 비율은 35%에 육박해 (은)회색계열의 강세가 뚜렷함을 알 수 있다.

전체 보유자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았던 순백색이 올해 구매자들 중에서는 세 번째로 밀려난 것은 주목할 만한 결과다. 순백색은 2001년을 정점으로 꾸준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은회색은 99년 13.4%를 시작으로 급격히 늘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좋아하는 컬러로 꼽혔다.

진주색은 2001년 이후 꾸준하게 늘어 10%를 넘어선 뒤 11~12%의 안정세를 보였지만 올해에는 다소 하락했다. 은색은 99년 3.8% 이후 매년 1% 포인트 전후로 꾸준히 늘고 있다.

2년 후 차를 구입할 계획이 있는 사람들 4명 중 1명은 검정색 차를 사겠다고 답했다. 그 비율은 26.1%로 가장 높았다. 2위는 은회색(18.9%), 3위는 순백색(14.1%), 4위는 은색(10.1%), 5위는 진주색(9.3%)이었다.

구매 계획자들을 좀 더 세분해 보면 남성은 검정(28.0%), 여성(20.8%)은 은회색을 택하는 비율이 높았다. 세단을 사겠다는 사람들은 검정색(29.8%)과 진주색(11.5%)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했고 RV 구매자들은 은회색(21.6%)과 진청색(3.5%)을 더 좋아했다.

올해 구입 차와 2년 후 구입할 차의 색상을 보면 검정, 은회색, 순백색이 큰 차이를 보였다[표3]. 2년 후 검정색을 선택하겠다는 비율이 올해 검정색을 선택한 비율보다 6.8%포인트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차를 다시 살 때에는 좀 더 큰 차를 사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할 수 있다. 새로 살 때에는 더 큰 차를 사고 싶은데 대형차들은 대부분 검정색 계열이 많기 때문이다. 2년 이내 은회색과 순백색을 구입하겠다고 답한 이들은 올해 구입 비율보다 6.6%포인트와 4.7% 포인트가 각각 줄었다.

그러나 이 결과만을 두고 앞으로 검정색 차가 늘어나고 은회색과 순백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기는 어렵다. 차 구입 계획에는 현실적으로 구입 가능한 차와 함께 '소망'하는 요소들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지금은 그 차를 사기를 소망하나 정작 그 때가 오면 소망대로 선택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즉, 미래에 구입을 원하는 차와 그 미래에 실제로 선택하는 차 사이에는 괴리가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본 조사에 대한 모든 권한은 ㈜마케팅인사이트에 있으며, 발표내용은 ㈜마케팅인사이트의 사전 서면허가 없이는 어떤 경우에도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연락처

마케팅인사이트 02-543-52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