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친환경 그린빌딩과 그린 리모델링 실무’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11월 8일~10일까지 건축물의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친환경 그린빌딩과 리모델링 실무’ 강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축물은 외부환경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조명용, 냉/난방용 등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최근 들어 에너지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어 절감을 위한 방책이 시급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건물이 사용하고 소비되는 에너지 등을 분석하여 에너지등급을 계산하고 그에 따른 등급을 책정하도록 하였다.

앞으로는 에너지소비를 줄일 수 있는 단열재사용, 고효율조명, 고효율공조시스템 등 다양한 에너지 절약을 반영한 설계가 필수가 될 것이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은 빌딩 내 에너지 관리 설비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수집·분석하여 에너지 사용 효율을 개선하는 시스템이다. 에너지사용량·설비운전 현황·실내환경 및 탄소배출량 등을 관리해주며,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평균 5~15% 가량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국내외 친환경 그린빌딩 통합설계(Zero house 중심) 및 그린홈 시공사례, 기존 건축물 에너지관리 기술(BEMS), 민간 건물 수익형 그린 리모델링 사업화 방안 등에 대한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비는 무료(고용보험 가입자)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에너지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신기술에 대한 재빠른 습득과 재교육을 통한 숙달된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냉동공조 산업의 기술인력에 대한 양적, 질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 공학박사
051-510-3055
이메일 보내기

사전신청
051-510-3694
051-510-3144

이 보도자료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