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자치실천공동포럼 개최

대한민국 지방자치 발전방안을 이야기하다

2016-10-27 16:44
서울--(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하혜수)이 제4회 ‘지방자치의 날’을 맞이하여 국회안전행정위원회(유재중 위원장)와 공동으로 27일 오후 4시 부산 벡스코 제2전시관 1층에서 ‘대한민국 지방자치 발전방안’을 위한 지방자치실천공동포럼을 개최하였다.

이 포럼은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정부학회, 한국지방재정학회 등 전·현직 학회장의 발제로 진행되었으며 벼랑 끝에 선 지방자치를 구하기 위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먼저 제도 정상화 차원에서는 ▲지방의회의 권한 강화 ▲교육 및 경찰자치 강화를, 정치적 차원에서는 ▲정당공천 유보 ▲기관 구성의 다양화 ▲지방분권의 강화 등을 해답으로 제시하였다.

여기에 더해 지방세 비율 향상, 특별 행정기관의 정비, 지방분권 관련 법률안 제정, 지방분권 개헌 등도 아울러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 되었다.

이런 바탕 위에 보다 성숙한 지방자치를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의 협력체제의 도입 필요가 특히 강조되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하혜수 원장은 “민선지방자치 21년을 넘어서며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있는 이 시점에서 이번 지방자치실천포럼은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시는 많은 분들의 지혜를 교환하는 뜻깊은 공론의 장이었고 또한 혜안과 좋은 말씀들을 책자로 기록하여 널리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개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과제 개발, 정책과 제도 입안을 주도해 왔을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제시 및 자문, 경영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연구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21C 지방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연구원은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방의 경쟁력 향상과 지방자치의 창조적 발전을 견인하는 초우량 정책연구기관으로 새로이 도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지방분권과 지방행정체제 개편, 지방일자리 창출과 녹색성장, 지방재정의 확충 및 지방소득·소비세 운영, 초광역개발권 및 기초생활권 발전 등 당면한 국정과제의 실현은 물론 한국지방자치의 선진화를 책임지는 최고의 Think Tank가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홍보교육과
탁영지
02-3488-736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