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6년 3분기 실적 발표

수입 70억 달러, 2분기 연속 2% 감소

세전 영업이익 8억 1500만 달러로 연속 7% 증가GAAP EPS $0.13. 카메론 합병 및 통합 비용 제외 EPS $0.25.

영업 현금흐름 14억 달러. 잉여 현금흐름 6억 9900만 달러.

분기 현금 배당금 주당 0.50 달러 승인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6-10-27 17:50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 (NYSE:SLB)는 오늘 2016년 3분기 실적을 보고했다.

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슐룸베르거의 Paal Kibsgaard 회장&CEO는 “금년도 2분기 주기의 바닥을 친 후, 이전 7분기 동안 견적 수입이 50% 이상 하락한 후 3분기 영업은 안정세를 되찾았다. 같은 기간 동안, 분기 비용 기반에서 60억 달러를 해소하였다.

“3분기 수입은 대부분 제품 수주 잔고가 감소하여 카메론의 활동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분기 연속 2% 감소했다. 힘겨운 영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카메론은 통합 과정의 탁월한 진행에 힘입어 재무 실적의 강세를 나타냈다.

카메론을 제외한 수입은 북미와 중동 지역뿐 아니라 호주, 러시아 지오마켓의 활동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증가하였다. 북미 본토의 완만한 활동 증가세는 미국 멕시코만의 역외 리그 수 감소로 일부 상쇄되었다. 이와 동시에 러시아의 여름 성수기 굴착 사업의 활동 증가와 중동 및 호주 지오마켓의 신규 프로젝트는 라틴아메리카와 북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및 동북아시아에 지속된 약세로 인해 상쇄되었다.

이러한 흑자 실적은 증분 및 감소 마진 성과를 통해 나타난다. 2분기 연속 12% 하락한 카메론 그룹 수입은 경영 강세와 통합 촉진, 효과적인 비용 관리로 인한 감소 마진 단 19%로 환산되었다. 나머지 회사 부문에서 2분기 연속 1% 증가한 수입은 전분기 잠식 비용의 효과를 제외하고 경영 강세와 65% 이상의 증분 마진을 창출하기 위한 혁신 효과를 활용하였다.

영업 부문에서 저류지 특성화 그룹의 3분기 수입은 북해 지역의 WesternGeco 해양 조사 증가와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의 추가 토지 지진 조사, 쿠웨이트 초기 생산 시설의 안정된 진행,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와이어라인 및 시험 활동의 계절성 증가로 인하여 5% 증가했다. 생산 그룹 수입은 라틴아메리카와 북해, 중동 지역의 저조한 파쇄 및 완공 활동이 북미 본토 파쇄 활동의 증가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1%로 소폭 감소하였다. 시추 그룹 수입 역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브라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심해 활동이 장기간 감소함에 따라 1% 하락하였으며, 이는 미국 본토의 방향성 시추 활동이 건실하게 회복됨에 따라 일부만 상쇄되었다. 카메론 그룹 수입은 주로 수주 잔고 감소로 인한 제품 판매의 감소로 인해 2분기 연속 12% 하락했다.

세전 영업 마진은 혁신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진행과 글로벌 지원 구조의 능률화, 계약 포트폴리오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초기 노력에 힘입어 3분기 11.6%로 1.19퍼센트 개선되었다. 마진 역시 2분기 생산능력 감축과 자산 잠식에 힘입어 일부 증가하였다.

그룹에서 저류지 특성화 세전 영업 마진은 19.1%로 2분기 연속 2.92퍼센트 개선된 반면, 시추 그룹 마진은 10.8%로 2.41퍼센트, 생산 그룹 마진은 4.7%로 0.41퍼센트 증가하였다. 카메론 그룹 영업 마진은 수주 잔고 감소에 따라 16.0%로 0.34% 감소하였으나, 이는 프로젝트 실행의 강세와 감소 마진을 19%로 달성한 원가 억제에 힘입어 일부 완화되었다. 카메론 합병 및 통합 비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 0.25달러는 2분기 연속 9% 개선되었다.

재고 capex 투자는 엄격하게 관리됨에 따라 3분기 창출된 잉여 현금 흐름 6억 9900만 달러는 흑자를 유지하였다. 그러나 영업 자본은 전 지역 고객사의 결제 지연에 만연함에 따라 예상보다 저조한 추심으로 인해 악영향을 받았다. 이는 업계 전반에 지속되는 재정 고충의 명확한 징후이다.

글로벌 오일 시장에서 현재 석유 재고 수준의 안정세와 특히 북미 지역에서 분기 말까지 일관된 소진이 시작되는 데서 입증되듯이 원유 수급은 대부분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2017년 석유 수요는 10월에 상향 조정되었으며 OPEC이 발표한 감산 의도와 함께 향후 추가되는 재고 소진으로 인해 유가 상승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E&P 투자에 대해서는 고객사가 기획 과정에 있기 때문에 가시성은 여전히 제한적이다. 업계의 취약한 재정 상태를 감안할 때 광범위 V자 회복은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2017년 북미 본토와 중동, 러시아 시장의 활동은 증가세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당사는 최적의 상태에서 이러한 상승세를 확보하여 추후 흑자 이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당사가 수립한 전례 없는 비용과 현금 통제에 따라 당사는 65%를 상회하는 증분 마진과 75%를 상회하는 잉여 현금 환산율을 달성할 수 있는 당사의 역량을 확신하고 있다. 향후 이는 영업에 재투자할 뿐 아니라 주주를 위해 일관성 있게 현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당한 유연성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역량은 유례가 없는 규모와 전사적으로 변화를 추진할 수 있는 고유의 능력과 함께 업계에서 당사의 차별성을 명확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타 사례

동 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200만 주를 주당 평균 77.02달러, 총 1억 5600만 달러에 환매하였다.

슐룸베르거와 Golar LNG Limited는 2016년 7월 25일 저비용 LNG 가스 비축량을 신속하게 개발하기 위해 합작회사 OneLNG℠의 창설을 공표하였다. 슐룸베르거 저류지 지식과 시추공 기술, 생산 관리 능력과 Golar의 저비용 FLNG (Floating LNG)의 결합은 신속한 저비용 개발을 가스 자원 사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원의 순현재 가치를 증액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19.10.16 회사 이사회는 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승인하였으며 07.12.16 당시 기록된 주주에게 13.01.17 지불된다.

지리별 통합 수입 (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3분기 수입 70억 달러는 북미 지역 수입이 2%, 국제 수입이 2% 감소함에 따라 2분기 연속 2% 감소했다. 카메론 그룹의 실적으로 제외한 3분기 수입은 북미 및 중동&아시아 지역의 성장세에 힘입어2분기 연속 1% 증가했다.

북미

북미 전체 수입은 2분기 연속 2% 감소했다. 카메론 그룹의 실적을 제외한 본토 수입은 미국 본토의 평균 리그 수가 2분기 연속 증가하고 파쇄 단계 수치가 17% 증가함에 따라 굴착 및 파쇄 활동의 증가를 통해 2분기 연속 14% 증가했다. 가격 개선은 제한적이었으며 미국 본토 굴착 활동의 증가는 대부분 북미 소규모 자영업자에 의해 견인되었다. 이와 같이 증가된 작업량은 불리한 업무 및 기술 배합으로 인해 일부 상쇄되었다. 본토 수입의 증가는 카메론 그룹 매출의 감소로 인해 추가로 상쇄되어 전체 본토 수입은 5% 증가하였다. 역외 수입은 미국 멕시코만 평균 리그 수가 9% 감소하고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사용료 감소, 수주 잔고 감소에 따른 카메론 그룹 시추 매출의 하락으로 인하여 2분기 연속 13% 감소했다.

해외 지역

국제 수입은 대다수 지오마켓에 지속된 가격 압박과 카메론 그룹 시추 매출의 감소로 인해 2분기 연속 2%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와 중앙 아시아 지오마켓의 계절성 하계 시추 호황뿐 아니라 중동 및 호주의 신규 사업에 힘입어 확고한 활동 개선이 확인되었다.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수입은 삭구 수의 감소에 따라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시추 및 생산 활동이 감소하는 한편 콜롬비아와 베네수엘라 활동의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2분기 연속 1% 감소했다. 이러한 감소세의 효과는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라이선스 매출 및 카메론 그룹 매출 증가에 따른 멕시코&중앙아메리카 지오마켓의 수입 증대로 일부 상쇄되었다.

유럽/CIS/아프리카 수입은 주로 중앙&서아프리카, 앙골라, 영국 지오마켓에서 삭구 수가 감소하고 프로젝트가 완공 또는 지연됨에 따라 2분기 연속 4% 감소했다. 나이지리아는 안보 상황의 악화로 시추 및 생산 활동이 타격을 입었으며 북아프리카 활동은 약세를 나타냈다. 러시아와 중앙 아시아 지오마켓 수입은 하계 시즌 동안 시추 매출이 최고치를 기록하고 러시아 루블화가 강세를 나타냄에 따라 강세를 유지하였다.

중동 & 아시아 수입은 2분기 연속 1% 감소했다. 이는 주로 지속적인 고객 예산 감축과 프로젝트 완공으로 인하여 인도네시아, UAE, 동남아시아 지오마켓의 활동 저하에 따른 것이다. 이에 덧붙여 카메론의 역내 그룹 시추 매출도 감소세를 보였다. 그러나 이 같은 감소세의 영향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 쿠웨이트의 신규 프로젝트에 따른 수입 증대와 시추 활동의 강화, 추가 본토 지진 측량에 힘입어 완화되었다. 아울러 호주&파푸아뉴기니 지오마켓 수입은 7분기 연속 감소세를 겪은 후 시추 활동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증가하였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은 17억 달러로 해외 영업이 76%를 차지하였다. 북해 지역 WesternGeco 해양 측량의 증가와 사우디아라비아 및 쿠웨이트의 육지 지진 활동 추가, 쿠웨이트 초기 생산 시설의 건실한 진행, 하계 러시아 및 카자흐스탄 내 와이어라인 및 시험 활동의 증가, 브라질 및 이라크 내 처리 시스템 납품의 증가로 인하여 수입은 2분기 연속 5% 증가했다.

세전 영업 마진 19%는 2분기 연속 2.92퍼센트 증가하여 증분 마진 78%을 창출하였다. 이 같은 개선은 그룹 전체의 비용 사업의 편익과 전분기에 기록한 자산 잠식의 영향, 마진율이 높은 와이어라인 및 시험 서비스 활동의 증대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이 같은 실적은 WesternGeco 해양 및 육지 지진 측량 증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에 의해 견인되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의 성과는 각종 통합 서비스 관리(ISM) 프로젝트와 표준 업무 지침(SWI)을 이용한 혁신 효율, 기술 배치, 분기중 신규 계약 체결에 의해 강화되었다.

우루과이 역외에서 ISM은 Total사의 심해 탐사정에서 실시되는 방향성 시추와 비트, 시추중 로깅, 와이어라인, 머드로깅, 시멘팅, 절삭 처리 서비스에 대한 공조를 취하였다. 유정은 기록 수심 3,404m까지 시추되었다. ISM 팀은 Total 대표 및 지방 정부 공무원과 협력하여 신규 운영 지역의 수입, 면허, 물류 문제를 해결하여 유정은 일정대로 완공될 수 있었다. 계약은 목표 분담으로 인해 두 회사에 상업적 조화를 제공하였다. 조업기간 84일 동안, 고객은 시간손실 상해나 사고율 제로와 비생산 시간 1시간 이내로 이익을 취하였다.

노르웨이 북해 구간에서 슐룸베르거는 Det norske oljeselskap ASA (Det norske)가 Ivar Aasen 유전에서 통합 개발 계획을 통해 시추전 일정을 모두 달성하도록 지원하였다. 현재 진행 중인 개발은 고객과 체결한 초기 및 연장 프로젝트 계약을 수행하기 위해 사내팀을 수립하여 시추와 저류층 특성화, 완공 분야를 통합한다. 슐룸베르거와 Det norske의 직원을 역외와 역내 주요 사무소에 배치함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나 시추 및 측정, 비트, 시추, 공구, 유액, 환경 서비스, 와이어라인 로깅, 유정 서비스, 지력학, 완공을 비롯하여 각종 슐룸베르거 분야의 지원에 도움이 되었다. 특정 기한 안에 예정 유정의 2배를 납품하여 고객에 혜택을 제공하였으며 2016년 말 이전으로 예상되는 일정에 따라 예정대로 생산을 개시할 수 있었다.

노르웨이 Statoil사는 Gulfaks 유전 60km2에 4D 모니터링 측량을 위해 WesternGeco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에 덧붙여 Lundin Norway사는 Edvard Grieg 유전 40km2에 4D 모니터링 측량을 위해 WesternGeco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북해 지역 측량은 Q-Seabed* 멀티컴포넌트 해저 지진 시스템 기술을 이용하며 복잡한 해저 작업을 위해 특수 리그를 장착한 WesternGeco 선발 2척을 이용하여 실시된다.

Petronas사는 전액 출자 자회사인 Petronas (E&P) Overseas Ventures Sdn.Bhd.를 통해 Campeche Bay에서WesternGeco 광방위각(WAZ) 심해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측량 가운데 상당한 부분에 대해 라이선스를 취득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하였다. 3년 프로젝트는 멕시코만 멕시코 수역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WAZ 멀티클라이언트 광대역 측량으로 정부가 비정부 기업에 최초로 라이센스 협상의 문호를 개방한데 따른 것이다. WesternGeco는 전년도에 80,000 km2 이상의 데이터를 취득하였으며 이는 멕시코 탐사에 참가하는 석유가스기업에 제공되고 있다.

슐룸베르거는 육지 지진 측량의 설계 및 취득을 현저히 변경할 수 있는 무선 육지 지진 취득 기술을 개발하는 혁신적인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에 협력하기 위해 BP 및 Rosneft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Rosneft는 해저 영상뿐 아니라 탐사, 평가, 유전 개발의 효율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BP가 WesternGeco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에 동업자를 합류할 예정이다. 취득 시스템의 개발은 2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BP와 Rosneft는 일정 기간 동안 기술의 우선 이용권을 보유하며, 그 후에는 슐룸베르거가 독점시판권을 갖는다.

카자흐스탄에서 와이어라인은 KazMunaiGas의 자회사 Embamunaigas의 유정 3곳에서 MDT* 모듈 지형 역학 테스터 기술을 사용하였다. MDT 서비스는 1회 이동으로 고급 유체 표본과 실시간 저류층 압력 측정치를 취득할 수 있었다. IFA* 현장 유체 분석장치에 장착된 MDT 툴스트링은 시추공 유체 분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달하였다. 이에 덧붙여 CMR-Plus* 결합 자기공명기술의 사용은 재래식 자기공명 툴에 비해 3-5배 속도로 저류층의 투과율과 수분 차단, 탄화수소 기공 체적을 판단하였다. 후속 시험은 유량을 입증하였으며 고객은 수집 데이터를 이용하여 인접 유정에서 유사한 지층의 위험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슐룸베르거 혁신 프로그램은 시험 서비스 운영용 SWI를 통하여 신뢰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개별적인 조직 분야 세 곳에 해당하는 유지보수와 자원 기획, 서비스 전달에 중전을 둔 SWI의 채택은 2016년 상반기 운영 시간 8만 시간 동안 제로 비생산 시간의 서비스 전달 기록을 구현하였다.

시추 그룹(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시추그룹 수입 20억 달러는 2분기 연속 1% 감소하였으며 이 가운데 79%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이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브라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시추&측정 실적에 영향을 미쳤던 심해 활동의 지속적 감소에 따른 것으로 미국 본토의 시추 활동 회복에 의해 일부 상쇄되었다.

세전 영업 마진 11%는 근소한 수입 감소에도 불구하고 2분기 연속 2.41퍼센트 확대되었다. 이는 혁신의 편익과 전기에 기록된 자산 잠식의 영향, 활동 감소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지오마켓 자원을 재조정한 후 베네수엘라의 손실 완화에 따른 것이다.

통합 시추 서비스(IDS) 계약 체결과 원격 영업을 통한 혁신의 효율, 신기술 배치는3분기 시추 그룹 성과에 복합적으로 기여하였다.

노르웨이 Wintershall Norge AS사는 노르웨이 대륙붕 Brage 플랫폼에서 2년간 2건의 증설을 수행할 목적으로 슐룸베르거와 4년 IDS 계약을 체결하였다. 대부분 성과 기반 계약은 모든 서비스를 단일 계약에 통합하고 단일 팀으로 활동하겠다는 두 회사의 의도를 나타낸다. 이에 덧붙여 시추 효율을 최적화하고 2030년 이후 Brage 유전의 후기 생산을 확대할 수 있는 강력한 유인이 존재한다. 본 계획에는 2017년 개시될 5개 유정 충전 시추 사업이 포함된다.

Pan American Energy LLC의 자회사 Hokchi Energy S.A. de C.V.는 E&P Hidrocarburos y Servicios S.A. de C.V.와 함께 멕시코 Hokchi 유전 평가 계획에 시추, 드릴스템 시험, 폐정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슐룸베르거와 IDS 계약을 체결하였다. 통합 계약에는 프로젝트 공조와 방향성 시추, 측정 및 시추 기록 서비스가 포함된다.

북해 영국 구간에서 슐룸베르거는 Catcher 유전에 소재하는 6개 유정을 시추하기 위해 Premier Oil 사에 GeoSphere* 저류층 시추 중 매핑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시추공에서 100피트 이상 해저층 및 유체 접촉 내역을 공개하는 GeoSphere 기술은 측선의 필요성을 방지하기 위해 시추 중 유정 궤적의 정밀한 계획을 구현하였다. 개발 전까지 Catcher 유전의 3개 유정 통합을 위해서는 열악한 시추 조건으로 인해 측선이 필요하다고 예상되었다. 그러나 GeoSphere 기술을 이용하여 시추된 유정 6개는 측선 설치가 필요 없었으며 6개 유정 모두 예상보다 앞서 완공되었다.

Bits & Drilling Tools 부문은 멕시코 역외에서 Pemex사를 위해 Direct XCD* 시추 합금 케이스 비트 기술을 이용하여 15개 천수 탐사 유정의 시추중 케이싱에 발생하는 까다로운 시추공 여건을 극복하였다. Direct XCD 기술은 1회 운전으로 표면에서 회전하며 전체 수심까지 시추 및 케이싱하는 표준 케이싱 기술을 사용한다. 슐룸베르거는 시추중 케이싱 엔지니어링 분석과 함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계획을 제공하여 예정 전체 수심보다 깊은 곳까지 전체 케이싱을 고정시킬 수 있었다. Direct XCD 기술은 재래식 접근방식에 비해 비생산 시간을 10일 단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전체적으로 고객사는 130만 달러를 절감했다.

시추&측정 부문은 오하오주 Eclipse Resources사의 Utica Shale 유전에 소재하는 유정을 시추하는데 복합 기술을 사용하였다. 기술에는 방향성 시추를 최적화한 PowerDrive vorteX* 전동 로터리 가동 시스템과 구성 가능한 통합 측정을 제공한 TelePacer* 모듈 MWD 플랫폼이 포함되었다. 이는 열안정 다이아몬드 삽입물이 포함된 Smith Bits 맞춤 다결정 다이아몬드 초소형 비트와 결합하여 비트 수명을 연장하였다. 유정의 전체 수심은 27,048피트로 측정되었으며 18일 안에 시추하여 약 18,500피트의 측면 증설을 완공하였다. 본 유정은 미국에서 시추된 최장 역내 수평 측선으로 Eclipse Resources는 이를 “슈퍼 래터럴(super lateral)”로 지칭하였다. 단일 비트 실행으로 시추된 본 슈퍼 래터럴은 고객사가 저류층 개발에 필요한 수평 관통 횟수를 축소시켜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Bits & Drilling Tools 부문은 러시아 Sakhalin Island 역외 Lunskoye 유전에 소재하는 Sakhalin Energy Investment Company Ltd사의 유정을 언더림하기 위해 17000 시리즈 시추형 언더리머(DTU)를 배치하였다. 시추중 언더럼에 사용된 DTU는 접이식 커팅 암 3개가 연속 유압에 의해 개방 및 고정된다. 그 결과 고객은 운영 효율을 개선하고 단일 이동으로 작업을 완료하여 리그 시간 약 45시간을 단축하였다.

Bits & Drilling Tools 부문은 영국의 북해 구간에서 ProMILL* 트립 세이빙 밀링 및 언더리밍 시스템을 이용하여 Shell 사의 역외 Brent Bravo 플랫폼에 플러그 앤 폐정 작업을 완공했다. 언더리머 및 섹션 밀을 싱글 트립 솔루션에 통합하여 락앤락 지역 격리를 달성하는 ProMILL 기술은 2회 이동을 절감하였으며 속도는 재래식 시스템보다 큰폭으로 단축되었다.

시추 및 측정 부문은 중국에서 Shell 사를 위해 PowerDrive Xceed* 러기다이즈 로터리 가동 시스템 기술을 사용하여 Daanzhai 혼합층에 소재하는 유정에 요구되는 도그레그 강도를 달성하였다. 본 작업은 기존에 시추공 불안 문제로 인해 붕괴되었던 유정 두 곳의 시추에 대응한 조치였다. 슐룸베르거 엔지니어링 해저 지력학 시추 팀은 협업을 통해 오프셋 유정의 시추 데이터를 통합한 작업전 유정 엔지니어링 계획을 전달하였다. 이에 덧붙여 시추 단계는 중국 청도 토지운영센터에서 업무를 모니터링하고 필수 업무를 수행하고 실시간으로 문제에 대응한 숙련된 엔지니어의 지원을 받았다. 고객은 시추 시간 52%를 단축할 수 있었으며 미터당 원가를 토대로 할 때 유정은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생산 그룹(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생산 그룹 수입 21억 달러는 라틴아메리카와 북해, 중동 지역의 저조한 파쇄 및 완공 활동이 북미 본토 파쇄 활동의 증가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2분기 연속해서 평년 실적을 유지했다. WTI 가격의 증가로 인해 사업자의 신뢰를 제고되고 북미 본토 리그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는 서비스 가격과 영업 마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미국 본토 수입의 증가는 파쇄 스테이지 수의 17% 증가에 따른 것이지만, 불리한 작업 및 기술의 배합은 한정된 가격 개선과 함께 활동의 증가를 일부 상쇄하였다.

세전 영업마진 5%는 2분기 연속 0.41퍼센트 증가했다. 이는 원가 관리 사업의 편익과 전기에 기록된 자산 잠식의 영향, 북미 본토 작업량의 증가로 인한 자산 활용의 개선에 따른 것이다.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 프로젝트 활동은 그룹의 마진 증가에 기여하였다.

통합 생산 서비스(IPS) 계약 체결과 SWI를 이용한 혁신 사업, 분기 동안 신기술 배치는 생산 그룹 실적에 편익을 제공하였다.

오만 Petroleum Development Oman사는 Marmul, Rahab, Thulilat, 및 Qaharier Qatab 지역이 포함되는 통합 점진적 캐비티 펌프 장비 및 서비스 공급을 위해 7년 및 5년 연장 옵션이 포함된 3년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장비 전달과 서비스는 2016년 2분기 개시되었으며 Bahja 지역 Sadad-Nafoorah 유전에 관한 추가 업무 범위는 2016년 8월 개시된 별도의 임대차계약에 포함된다.

브루나이 Brunei Shell Petroleum사는 상위 및 하위 완공 업무범위를 슐룸베르거에 부여하였다. 5년 계약은 2017년 1분기에 개시되며 3개 이상의 리그를 정비한다.

텍사스 남부에서 슐룸베르거는 Lonestar와 제휴하여 Ranger Beall Ranch 임대차계약에 따라 Eagle Ford 셰일 유전에서 3개 유정을 유압 파쇄하기 위해 GeoEngineered Performance Alliance를 설립하였다. 초반 150일의 각 생산 실적은 2015년 7월 완공된 오프셋 유정에 비해 같은 기간 저류층 접촉 횡측 구간별로 누적 석유 생산량이 63%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텍사스 남부에서 Sundance Energy Australia Limited와 Schlumberger는 2016년 3분기부터 McMullen County에 소재하는 Eagle Ford 유정 5개 이상을 재파쇄하기 위한 제휴를 체결하였다. 본 계약에 따라 유정의 생산 전망을 초과하는 재파쇄 처리를 통한 생산량 증대는 슐룸베르거 보수의 근거를 제공한다. IPS가 주도한 재파쇄 캠페인은 BroadBand* 비재래식 저류층 완공 서비스를 배치하고 있으며 각 유정별 현재 생산률보다 5-6배 증가한 생산량과 최종 회수 저류층 추정치의 40-50% 개선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Laredo Petroleum은 Permian 유역에서 유정 완공의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개발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장기 제휴계약을 체결하였다. 제휴는 고객이 역내 주요 생산 동인의 이해를 개선할 수 있는 기초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Mangrove* 공학 자극 설계가 장착된 Petrel* E&P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는 통합 접근방식을 활용한다. 3D 석유물리 및 지리기계 토지 모델링은 다양한 결제 지대에서 개발 전략을 개선하기 위해 착륙지대 및 유압 파쇄 완공 최적화를 지원한다.

텍사스 서부 Well Services사는 BroadBand Sequence* 파쇄 서비스를 이용하여 Wolfcamp Shale 지층에 소재하는 수평 유정의 생산량을 제고하였다. 재래식 파쇄 방식은 라미네이트층으로 형성된 지층 심부의 가압 셰일뿐 아니라 저류층의 이질성으로 인해 문제가 되고 있다. BroadBand Sequence 기술은 유정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시추공의 각 지대에 속하는 모든 클러스터를 순차적으로 격리, 파쇄 및 자극하였다. 이에 따라 본 유정의 생산량은 측선 길이나 스테이지 수, 프로판트 및 유체 사용량이 동일한 오프셋 유정에 비해 42% 증가하였다.

Well Services 부문은 UAE 역외에서 Dubai Petroleum사를 위해 HiWAY* 유동 채널 파쇄 기법과 UltraMARINE* 해수 기반 파쇄 유체 기술을 이용하여 투과도가 낮고 응력이 높은 근원암을 자극하였다. 프로판트 파쇄 작업 8건은 50만 파운드 이상을 펌프하여 성공리에 배치되었다. 8개 작업은 세계 최초의 역외 다단계, 근원암, 프로판트 파쇄 처리를 대표하며 40시간 안에 완공되었다.

캐나다 서부에서 슐룸베르거 혁신 프로그램은 SWI 사용을 통해 신뢰도의 제고와 서비스 전달을 구현하였다. 다단계 자극 및 라이너 행거 작업에 대한 절차적 준수를 보장하는데 사용되는 SWI에 중점을 둠에 따라 완공 사업 부문은 2016년 상반기 비생산 시간을 제로로 단축하였다.

카메론 그룹(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카메론 그룹 수입 13억 달러는 2분기 연속 12% 감소하였으며 이 가운데 67%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그룹 사업 가운데 시추 사업은 수주 잔고 감소와 함께 역외 서비스 활동의 침체로 인해 최대 감소세를 기록했고, OneSubsea 부문은 프로젝트 일정 변경 및 고객 지연으로 타격을 입었으며 Surface 역시 프로젝트 선적의 둔화를 나타냈다. 그러나 밸브&측정 부문은 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선적량이 근소하게 증가했다.

세전 영업 마진 16%는 고수익 시추 사업량의 저하로 인해 2분기 연속 0.34퍼센트 감소했다. 수입이 큰 폭으로 저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순차적인 감소 마진은 OneSubsea의 강력한 프로젝트 실행, 제조 효율 개선, 그룹 전반에 시행된 강력한 비용 억제에 힘입어 19%에 불과했다.

동 분기 동안 해저 부문 제휴와 표면 수입 시너지, 글로벌 프레임 계약에 대한 신규 계약 체결은 향후 카메론 그룹에 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Helix Energy Solutions Group, Inc.와 슐룸베르거의 협업인 Subsea Services Alliance는 최초 라이저리스 개방스 폐정 모듈(ROAM) 시스템의 개발 착수를 공표하였다. 직경 18¾-in 대형 시추공 시스템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봉쇄 방식으로 튜브가 개방수에 관입되도록 하여 유정 개입 선박의 폐정 용량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ROAM 시스템은 스코틀랜드 애버딘에 소재한 OneSubsea 제조시설에서 설계 및 건조될 예정이다. 기존 개입 라이저 시스템과 해저 개입 윤활장치를 보완할 본 시스템은 2017년 3분기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OneSubsea는 해저 생산 시스템(SPS)의 설계, 조달 및 건설과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BP와 5년 글로벌 기본 계약 2건을 체결하였다. 특히 공급자 주도 솔루션을 수용하기 위해 입안된 계약은 SPS 기술 및 애프터 서비스의 전세계 공급을 위한 체계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Chevron Thailand Exploration and Production사는 6개 이상의 리그에 대해 2016년 3분기부터 시작하여 2018년까지 계속되는 서비스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본 계약에는 카메론 그룹 Surface 유정, 트리 및 시스템뿐 아니라 와이어라인 나공 및 케이스홀 로깅 서비스 M-I SWACO 시추 유체 제품, 서비스 및 중정석 공급이 포함된다. 본 계약은 Gulf of Thailand 고온 저류층을 위해 입안된 통합 제안서를 토대로 체결되었다.

재무 제표(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순부채
“순부채”는 현금과 단기 투자, 만기까지 유지되는 고정 소득 투자를 제외한 총부채를 나타낸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를 상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여 슐룸베르거 부채 현황에 대해 유용한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고 판단한다.

“잉여 현금흐름”은 자본 지출과 SPM 투자, 멀티클라이언트 지진파 데이터 자본 비용을 제외한 영업 현금흐름을 나타낸다. 경영진은 잉여 현금 흐름이 회사에 중요한 유동성 대책이며 회사 사업이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의 척도로 투자자와 경영진에게 유용하다고 판단한다. 사업의 요구와 채무가 충족되면 본 현금은 미래 성장에 재투자하거나 배당금이나 주식 환매를 통해 주주에게 반환할 수 있다. 잉여 현금흐름은 재량 지출에 이용되는 잔여 현금흐름을 나타내지 않는다.

순부채와 잉여 현금 흐름은 비 GAAP 재무척도로 영업에 따른 총부채나 현금흐름의 대체물이나 상위가 아니라 이에 덧붙여 고려해야 한다.

순부채의 변동 내역은 아래와 같다.
(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요금 및 신용

미국의 일반 허용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본 2016년 3분기 이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비용&신용을 제외한 비지배 이익 포함 순이익; 비용&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우월한 척도가 아니라 이에 가산하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제품 그룹(표의 내용은 https://goo.gl/1zG2sT 참조)


추가 정보

1) 영업 마진 증가 또는 감소의 정의
영업 마진 증가 또는 감소는 세전 영업 이익 대비 수입 변화의 비율에 해당한다.

2) 2016년 3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6년 3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14억 달러로 동기 퇴직 급여 약 1억 7000만 달러가 포함된다

3) 2016년 초반 9개월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6년 초반 9개월 영업 현금흐름은 42억 달러로 퇴직 급여 약 7억 달러, 카메론 인수 관련 단발성 거래 관련 대금 1억 달러가 포함된다.

4) 2016년 3분기 비지배 이자와 비용 및 신용 포함 순이익의 비율로 표시된 잉여 현금흐름
6억 9900만 달러에 퇴직급여 약 1억 7000만 달러가 포함되고 비지배 이자와 비용&신용을 포함한 연속 영업 이익의 비율로 표시되는 2016년 3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190%였다

5) 2016년 초반 9개월 비지배 이자와 비용 및 신용 포함 순이익의 비율로 표시된 잉여 현금흐름
15억 달러에 퇴직급여 약 7억 달러가 포함되고 비지배 이자와 비용&신용을 포함한 연속 영업 이익의 비율로 표시되는 2016년 초반 9개월 잉여 현금흐름은 121%였다

6) 2016년 1년간 적용되는 capex 지침
Capex (멀티클라이언트 및 SPM 투자 제외)는 카메론 인수에 대한 3분기 capex를 비롯하여 2016년 20억 달러로 예상된다.

7) 2016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
2016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5400만 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 이익법 투자 2300만 달러와 이자 소득 3100만 달러로 구성되었다.

8) 2016년 3분기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변동
이자 소득 3100만 달러를 2분기 연속 1백만 달러 증가했다. 이자비용 1억 4900만 달러는 전기와 변동이 없었다.

9) 세전 영업 이익과 슐룸베르거 세전 연결 이익의 차이
차이는 주로 부문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비용&신용 포함)과 이자 소득, 이자 비용뿐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카메론 인수에 따른 무형 자산 상환 비용 포함) 및 특정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10) 2016년 2분기 유효 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한 2016년 3분기 ETR은 2016년 2분기 14.6% 대비 5.1%였다.
비용&신용을 제외한 2016년 3분기 ETR은 2016년 2분기 16.2% 대비 16.0%를 기록했다.

11) 30.09.16 미발행 보통주 주식수와 전기말 대비 변화
30.09.16 미발행 보통주는 13억 91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30.06.16부터 30.09.16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12) 2016년 3분기와 2016년 2분기 미발행 가중 평균 발행 주식 수와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하여 미발행 평균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6년 3분기와 2016년 2분기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 수는 각각 13억 9200만 주와 13억 8900만 주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하여 평균 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13) 2016년 3분기 멀티클라이언트 매출
양도 수수료를 비롯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은 2016년 3분기 1억 4400만 달러, 2016년 2분기 1억 4500만 달러였다.

14) 2016년 3분기 기말 WesternGeco 수주잔고
2016년 3분기 기말 고객과 체결한 계약을 토대로 하는 WesternGeco 수주잔고는 8억 4500만 달러였다. 2016년 2분기 말 수주잔고는 8억 6500만 달러였다.

15) Cameron Subsea and Drilling 사업의 수주 및 수주잔고
Subsea and Drilling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는 아래와 같았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reservoir characterization), 시추, 생산, 처리기술 등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 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회사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5년 수익은 354억 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참고

슐룸베르거는 2016년 10월 21일 금요일 상기 발표와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컨퍼런스콜을 개최한다. 컨퍼런스콜은 오전 7시(미국 중부 기준시)와 오전 8시(동부 기준시), 오후 1시(런던 기준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된 회의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지역 전화회의 사업자 +1800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612334-4911에 문의하기 바란다. “슐룸베르거 어닝 컨퍼런스콜”을 요청한다. 컨퍼런스콜 종료 시 오디오 재생은 22.08.16까지 북미 지역 +1800475-6701, 북미 이외 지역+1320365-3844로 연결하여 접속코드 399092을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컨퍼런스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된다. 브라우저 시험과 회의 등록을 위해 15분 이전에 로그인하기 바란다. 2016년 12월 30일까지 웹캐스트 재생도 동일 웹사이트에 제공된다.

2016년 3분기 이익 발표뿐 아니라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명세서는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영업 전망이나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그룹 및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영업 전략, 카메론 거래에 예상되는 편익;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과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통합 서비스 및 신기술에 대한 수요; 회사의 향후 현금 흐름; 혁신 노력의 성공;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 정치, 사업 여건, 외환 위험,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이나 지연, 취소, 생산 감소, 역외 석유가스 탐사나 방사선원, 폭발물, 화학물질, 유압 파쇄 서비스 및 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비롯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부족, Cameron을 통합하여 예상된 시너지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주요 직원 보유 능력 부족, 2016년 3분기 이익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10Q 및 8K에 상술되는 기타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위험과 불확실성이 적용된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개 이상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개발 변동의 결과)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전망 보고서에 반영된 것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의 결과 해당 보고서를 공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 일체를 거부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102000649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Schlumberger Limited, 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Schlumberger Limited, 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