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협의회-국회 외교통일위원회, 2016 통일교육포럼 성황리에 마무리

사회통일교육 활성화를 모색하다

뉴스 제공
통일교육협의회
2016-10-28 11:00
서울--(뉴스와이어)--통일교육을 시행하는 69개 비영리민간단체 간의 협의기구 통일교육협의회(상임의장 김사원)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위원장 심재권, 더불어민주당)가 27일(목) 오후 2시 30분부터 6시까지 ‘2016 통일교육포럼(제22차)’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분단 70년을 극복하고 통일교육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사회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 방안 모색’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포럼에는 열정과 헌신으로 통일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130여명의 청중이 참석했으며 현장의 오랜 경험과 동시에 전문가의 연구를 담았다.

축사에서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심재권 의원은 “민간단체의 사회통일교육은 현장에서 시민과 함께 통일의 의지와 역량을 키우며 준비된 통일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통일미래를 이끌어갈 다음 세대를 위한 여러 의견을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간사 이태규 의원은 “한반도의 안전과 평화가 보장되는 ‘평화공동체’를 실현해 나가는 것이 통일을 위한 첫 번째 과제”라며 “북한이탈주민과 다문화 가족 등을 포함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해 주는 사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위원 설훈 의원은 “광복 이후 지금까지 이어온 분단의 세월이 너무 가슴 아프다”며 “지금은 현장에서 통일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민간단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여러 지역에서 협의회 회원단체의 통일교육이 퍼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금순 통일교육원장은 “통일교육원은 시민에게 다가가고 찾아오는 통일교육을 위해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소통과 공감이 있는 교육, 문화예술·인문학과 결합한 다양한 형태의 통일교육을 시행하고 있다”며 “민간단체의 헌신적인 사회통일교육 활동에 감사하며 지원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부는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사회통일교육 거버넌스 구현’으로 시작했다. 윤창원 한국NGO학회 교육이사는 “통일이 우리 사회에 이상적인 형태로 다가오기 위해서는 통일 준비를 위한 사회적 역량을 확충해야 하는데, 통일교육은 사회구성원이 통일을 향한 과정에서 각자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재고하고 가슴에 간직하는 기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이사는 사회통일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거버넌스 방안으로 통일교육 주체의 유기적 연계체제 구축, 통일교육 거버넌스 주체 간의 분리와 통합, 정치적 독립성이 보장되는 독립적 재단법인으로 통일교육진흥재단 설립 등을 제시하였다.

이어서 황기식 통일부 부산통일교육센터 사무처장이 지역사회 사회통일교육 활성화에 대해 발표했다. 황기식 교수는 “지역의 사회통일교육이 수도권보다 부족한 상황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장에서 지역 단위의 통일교육이 밀착·체험 학습의 형태로 지역민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통일과 안보를 바탕으로 지역통일교육센터가 중심이 되어 민·관·학이 협력하며 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자원과 문화를 활용하여 지역별 체험-학습과 맞춤형 통일교육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은 박상필 성공회대 교수와 이인정 통일교육원 교수가 나섰다. 박상필 교수는 “통일교육 내용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며 시민사회와 정부가 함께 노력하여 긍정적인 통일교육 거버넌스가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 나아가 통일과 관련하여 한반도 주변국의 참여를 위해 아시아 시민사회의 교류를 위한 한국 민간단체의 활동을 주문했다. 이인정 교수는 “지역에 적합한 통일교육 콘텐츠와 통일교육 프로그램 구축은 통일과정뿐 아니라 통일 이후의 사회통합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관 주도의 통일교육을 넘어 각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동시에 전문성과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민과 소통하는 통일교육위원의 역할을 강조했다.

2부 ‘수요자 중심의 사회통일교육 모색’은 이우영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시작했다.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장은 “사회통일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남남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방안으로 통일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을 통합한 통일시민(성)교육을 제시했다. 이것은 통일교육을 통해 새로운 통일담론을 형성하고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과정으로서의 통일을 추진해나 갈 수 있는 시민역량을 키우는 일을 함께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 소장은 “보수-진보 모두가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기구로서 통일시민(성)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들이 중심이 되어 통일시민성교육협약을 추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음으로 문상필 통일교육협의회 이사는 ‘감성적·문화적 사회통일교육 개발과 수요 창출’에 대해 오랜 경험으로 함께한 여러 통일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 문 이사는 “한반도 통일문제는 말 그대로 ‘문제 덩어리’가 아니라 동북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 번영을 이룰 수 있는 보석이며 이 보석을 다듬기 위해 정부와 민간단체가 공통된 비전을 중심으로 사회통일교육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이사는 또한 “이제 시민은 단순히 통일교육을 받는 대상이 아니라 통일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통일주체가 되는 시기가 왔으며 이를 위해 수요를 창출하는 참여형 사회통일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문화적 접근을 통해 직접 진행해 왔던 통일사진공모전, 남북통일 염원 여행단, 10일간의 한반도 통일여행 보드게임, 가상통일 발표대회 등을 소개하며 참여자들이 통일교육 내용과 분위기를 주도해가며 결실을 이뤘던 내용을 소개했다. 그는 “대한민국 모든 시민이 통일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단체가 협력하여 찾아오는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2부 토론에는 장용훈 연합뉴스동북아센터 취재부 차장과 전숙희 교육복지연구원장이 참여했다. 장용훈 기자는 “갈등의 해소는 서로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 간에 대화가 필요하며 인식의 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사회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이를 위해 청년, 장년, 노년 등 각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정치교육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전숙희 교육복지연구원장은 “문화적 접근을 통한 사회통일교육은 교육 참여자에게 남북통일에 대하여 가슴으로 느끼고 공감을 심어주는 역할을 하며 더 나아가 통일이 시민들의 생활 속에서 하나의 일상으로 다가가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 원장은 “그동안 오랜 경험으로 보면 이제 시민들은 모든 세대를 막론하고 참여하고 느끼는 통일경험, 재밌는 통일교육 등을 원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민간단체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민들이 통일에 관한 지식을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내적통일, 사회문화교류, 민주시민교육, 사회문화공동체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2016 통일교육포럼은 여-야와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문화가 강한 통일한반도를 일반 시민과 축제처럼 이뤄가고자 하는 희망과 열정을 드러내는 시간이었다.

통일교육협의회와 69개 회원단체는 준비된 통일 한국을 위해 청소년, 대학생, 일반 시민 등을 대상으로 해마다 2만여명에게 통일교육을 실천해 오고 있다.

통일교육협의회 개요

통일교육협의회는 통일교육을 하는 비영리민간단체 간의 협의 기구이며 한반도 평화와 준비된 통일을 위해 해마다 청소년, 대학생, 일반 성인 등 2만여명에게 통일교육을 퍼트리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ongiledu.org

연락처

통일교육협의회
기획관리팀
이갑준 사무총장 대행
02-392-1745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