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교육·복지콘텐츠 공유플랫폼 ‘세듀넷’ 오픈

서울시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 교육콘텐츠 공급자·수요자간 혁신적 허브역할

어린이·청소년, 부모 등 누구나 우수한 콘텐츠와 강사, 기관맵핑 한눈에 제공

향후 교육공급자간 홍보 및 업무채널 공유와 나눔마일리지 시스템 구축 방향

2016-11-01 12:00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센터, 센터장 이인규)이 어린이·청소년 교육활동분야의 교육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교육·복지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협동적 공유플랫폼인 ‘세듀넷’(Seoul-Education Network, http://www.sedunet.net )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세듀넷은 서울시 교육도시의 비전 아래 협동적 공유플랫폼을 통하여 혁신적 교육복지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세듀넷은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sedunet.net으로 입력하여 사이트에 접속하면 서울시민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하여 교육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고 어떤 교육정보도 자유롭게 쓸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향후 마을교육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그 역할이 주목된다.

세듀넷은 크게 3가지 기능으로 ▲우리 동네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을 한눈에 확인하기 ▲교육수요자와 공급자가 중개자 없이 직접 만나기 ▲학교와 청소년교육기관은 우수한 마을교육콘텐츠를 폭넓게 활용하기로 구성되어 있어 마을교육콘텐츠 허브 역할을 지향하고 있다.

세듀넷은 서울시민 누구나 마을강사와 기관을 맵핑으로 실시간 검색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 우리 동네 교육기관들에 대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맵으로 표현되어 있다. 지역, 유형별로 배움터와 프로그램을 쉽게 찾을 수 있어 반응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서울시 관악구에 거주하는 시민과 어린이·청소년들은 세듀넷의 맵핑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을 실시간 검색 가능하며, 강사 소개정보를 통하여 관악구에 거주하는 강사와 편리하게 연계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특히 서울시교육·복지사업을 추진하는 센터와 세듀넷의 취지에 공감하는 교육공급자는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어, 홍보와 프로그램 모집 시스템을 찾는 교육공급자들의 호응이 높다.

세듀넷 회원 가입 자격은 어린이·청소년, 성인, 기관·단체로 되어 있으며, 등록 가능한 프로그램은 문화, 외국어, 교과학습, 체험, 방과후, 예체능 프로그램 등으로, 강사 개인과 기관의 소개정보와 각종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다.

특히 강사와 기관 교육공급자 간의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뿐 아니라 상호 업무협약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모집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신청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세듀넷은 내년에도 지속해서 교육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실질적인 마을 단위의 마을교육플랫폼을 자리매김하도록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인규 센터장은 “마을교육·복지에 대한 2년여 간의 성과물을 세듀넷 플랫폼으로 구축하였다”며 “서울시민들이 적극적으로 회원으로 가입하여 우리 동네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만들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제웅 팀장은 “동네 단위의 마을교육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사이트를 만들고 있으며, 마을강사와 마을교육기관 등 교육공급자와 부모와 어린이·청소년 등 교육소비자가 활발히 연계하여 소통하는 플랫폼으로 정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듀넷(Seoul-Education Network)

교육격차 해소, 교육과정 형평성 제고, 교육수준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교육수요자와 공급자들이 서로의 의사와 욕구, 정보, 프로그램 등을 공유하고 교육소모임, 동호회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자 구축한 마을교육플랫폼이다.

-세듀넷은 모든 어린이·청소년이 동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실천하는 교육시민의 열린 광장이다.
-세듀넷은 학교교육과 마을교육의 연계를 통해서 나눔과 배려의 교육세상을 펼쳐나가는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세듀넷은 정부 부처간 칸막이를 넘어 교육서비스의 질과 양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종합복지 플랫폼이다.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개요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아름다운학교를 발굴하여 이를 연수를 통해 확산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각종 대안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지역사회와의 협업 체제 구축, 아름다운학교 모형의 구축 등 각종 교육 사업을 민관협력을 통해 실천하고자 하는 비영리민간단체다. 2014년 11월부터 ‘서울특별시 교육·복지 민관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9조의2’에 의거하여 설치된 서울시 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교육지원 및 협력사업의 기초조사, 사업분석·평가·연구, 교육지원 및 협력 민간단체의 네트워크 사업, 어린이·청소년 방과후 활동 종합계획의 수립 및 시행,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교육지원 및 협력사업 관련 교육·홍보·전파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 http://school1004.org

웹사이트: http://school1004.net

연락처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기획실
여제웅 팀장
070-7006-9804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