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NGO 열매나눔인터내셔널, 베트남 빈곤 가정에 1178번째 자립 기회 열어

베트남 빈롱성 롱프억 지역에 3년째 무담보 저리 소액대출인 마이크로크레딧 지원

2011년부터 총 1,778명의 빈롱성 빈곤 주민에게 살 길을 열어줘

베트남 제1금융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해결책 제시, 지역사회 빈곤문제 해결 기여했다는 평가 받아

2016-11-14 08:00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10월 26일 화요일, 베트남 빈롱성 롱프억 지역에서 무담보 저리 소액대출인 마이크로크레딧 대출식을 진행하였다. 이번 대출식에서는 롱프억 지역 영세상인 26명에게 총 3억 2천만 동(한화 약 1천 7백만원)의 마이크로크레딧을 지원하였으며 이로써 현재까지 총 100명의 롱프억 영세상인들이 자립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이번 마이크로크레딧 대출 수혜자인 레 쥐민 씨는 “대출을 받은 이후 소득이 오르고 생활이 안정적으로 변하였다. 운영하던 노점도 시장 안에 점포로 입점하게 되었다”며 마이크로크레딧 지원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롱프억 인민위원회 트렁 르 민 통 부주석은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이 마이크로크레딧을 통해 가난한 주민들의 소득 증대에 기여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2011년에 시범적으로 100명의 가난한 빈롱성 영세상인을 대상으로 마이크로크레딧 지원을 시작, 2013년부터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받게 되면서 사업 지역과 규모를 확장하여 2016년 10월 현재까지 총 9개 지역, 총 1,778명에게 소득증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롱프억의 경우 그러한 빈곤지역 중 하나로서, ㈜베스트로 그룹의 후원을 받아 2014년부터 영세상인 40명에게 마이크로크레딧 자금을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현재까지 대출금 상환율은 롱프억을 포함한 모든 사업지역에서 100%에 가까운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수혜자들의 소득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3년 동안 소득증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의 금융권은 소득 수준에 따라 대출에 제한이 있어 저소득층은 사채의 덫에 걸리기 쉬운데,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의 마이크로크레딧은 무담보 저리(월 0.65%)로 대출하기 때문에 빈곤한 영세상인들에게 그 인기가 매우 높다. 본 사업은 마이크로크레딧 지원뿐 아니라 경제교육, 정기 모니터링, 시장 인프라 구축 등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과 함께 지역정부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한 사업관리에 성공요인을 두고 있다.

빈롱성 빈롱2동 지역정부 응웬 반 손 부주석은 “한국 NGO인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의 지원 덕분에 가난한 주민들의 소득이 오르니 빈곤형 범죄도 점차 줄어 지역사회 발전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다”며 본 사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바 있다.

한편,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2017년부터 기존 사업 외에도 저소득층의 창업 지원, 장애인 가정 자립 지원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 중에 있다. 또한, 영세상인 뿐만 아니라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농사를 이어가고 있는 빈롱성의 가난한 농민들의 자립을 위한 ‘희망 암소 대출’ 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시작, 그 첫 결실을 기다리고 있다.

열매나눔인터내셔널 베트남 사업 개요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2011년부터 베트남 남부 빈롱성에서 지역정부와 협력하여 금융 소외계층인 영세상인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자립을 돕는 마이크로크레딧(소액대출)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영세상인 경제교육 및 지역정부 역량강화 교육, 시장인프라 조성 등 상호보완적인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지역스스로의 경제 자립을 주도하는 기금관리위원회를 설립하여 사업에 대한 관리 및 진행 권한을 점차 지역정부로 이양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열매나눔인터내셔널 개요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전 세계 소외된 이웃에게 지속적인 자립의 기회를 열어주는 국제자립개발 NGO이다.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빈곤층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제 공동체를 형성하는 방법을 찾는다. 많은 사람들이 힘을 합치면 어렵게만 보이고 불가능하다 생각되는 일들도 가능하다고 믿으며, 전 세계 가난한 지구마을이 모두 잘 살게 될 때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재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말라위 구물리라 마을, 베트남 빈롱성, 르완다 르와마가나 가헹게리 지역에서 마이크로크레딧(소액대출), 협동조합, 농업유통사업 등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yi.or.kr

연락처

열매나눔인터내셔널
모금홍보팀
안정은 대리
02-2038-85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