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전 장안대 총장 이경서의 ‘맛있는 삶의 레시피’ 출간

“열정 한 큰술과 미소 두 큰술만 있다면, 오늘이 행복해진다”

대학교 총장을 역임한 이경서 박사의 삶을 맛있게 만드는 레시피

2016-11-11 14:27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전 장안대 총장 이경서의 ‘맛있는 삶의 레시피’를 출간했다.

군대에 다녀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는 말을 기억할 것이다.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벗어날 수 없는 혹독한 환경에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통해 고난을 극복하자는 말이다. 모든 일상이 통제되는 군대에서는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겠지만 요즘 우리 사회에서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저 문구를 볼 때마다 세상이 날로 각박해지고 있음을 느낀다. 좀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경제 문제와 여기저기서 터지는 대립과 갈등, 승자독식과 극심한 경쟁의 분위기 속에서 하루하루 전쟁과 같은 일상을 보내는 우리 현대인들. 과연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한 삶이 가능한 것이긴 할까.

도서출판 행복에너지에서 1년 만에 새로이 출간되는 책 ‘맛있는 삶의 레시피’- 개정판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에세이 형식의 글에 담아 내놓는다. 어떤 공식에 의거하거나 명쾌하게 떨어지는 답은 아니지만 책을 다 읽은 순간, 암담한 현실을 이겨내게 하는 용기와 행복한 미래를 성취하게 하는 지혜 독자에게 전한다.

책은 각각 ‘맛있는 삶, 좋은 인간관계, 자신만의 꿈’이라는 커다란 주제 아래 다양한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행복한 삶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독자들에게 던지고,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행복론을 온기 가득한 문장으로 이끌어 간다. 특히 이번 개정판은 현대인의 삶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종교와 여행이 주는 삶의 즐거움을 맛깔스럽게 풀어내고 있다.

저자는 평생 연구와 교육, 행정에 몰두해 온 전문가로서 마지막에는 한 대학의 총장까지 역임하였다.

저자는 “33년 교직생활을 총장까지 지내고 임기를 마치면서 앞으로 맛있는 삶 레시피라는 화두를 가슴에 품고 살겠다고 결심했다. 교직에 있는 동안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는 것이 생활 신조였는데, 단순히 즐기면서 산다면 그것은 진정한 삶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활용해 보람 있는 일을 하면서 즐긴다면 이것이야말로 진정 내가 원하는 삶임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이런 저자의 담담한 고백은 ‘웃음과 감동이 가득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거쳐 치열한 생존경쟁의 소용돌이 속에 휘둘리는 삶을 살고 있다 하더라도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는 자세로 임하면 어떨까. 똑같은 일을 하더라도 마지못해 하는 것과 스스로 즐기며 하는 것은 그 결과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단, 즐기되 보람 있는 있는 일을 하면서 말이다. 그런 노력들을 모두가 같이할 때 우리 삶은 맛있는 삶을 유지할 수 있고 그 맛있는 삶은 삶의 행복과 닿아 있음을 알게 된다’는 결론을 이끌어내고 있다.

먹고 살기도 바쁜 나머지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에 나서는 일은 꿈도 꾸지 못하는 세상이다. 그렇게 어려운 삶을 살아가더라도 꼭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이 하나 있다. 우리 인생은 그 자체만으로도 풍성하게 차려진 따뜻한 밥상이라는 점이다. 읽을거리로 가득한 이 한 권의 책 아니 이 풍성한 성찬 ‘맛있는 삶의 레시피’를 통해 수많은 독자들이 소중한 삶의 의미를 찾아내고 행복한 미래를 품에 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자 이경서 소개

저자는 평생을 대학에서 교직자로 지내다가 장안대학교 총장을 끝으로 자유인이 되어 지금은 1인 연구소인 ‘맛있는 삶 연구소’를 설립하고 연구와 강연을 하면서 많은 이들과 즐거운 공감대를 넓히는 삶을 살고 있다. 경희대, 연세대를 거쳐 경희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California State University, Hayward에서 연구교수로 지냈다. 1981년부터 장안대 교수로 재직했으며 경희대, 서울시립대, 가톨릭대, 경기대, 한신대, 한국방송대, 경기도공무원교육원, 교통공무원교육원, 보훈연수원, 법무연수원 및 국가전문행정연수원의 외래교수를 역임하였다. 또한 인간관계학회, 지역복지정책학회, 한국행정학회의 이사로 활동했다. 더불어 수원시 2095기획단 연구위원, 경실련정책위원, 경기사회연구소 연구위원, 수원시 인사위원회 위원, 화성시 시정평가위원회 평가위원, 지역발전연구위원회 위원, 사회단체보조금 심의위원회 위원, 서울시 및 경기도 시험위원, 성장동력특성화대학 지원사업협의회 회장 및 공군정책발전 자문위원 등의 사회봉사경력을 갖고 있다. 저서로는 ‘명강사 명강의(공저)’, ‘우리 수원 이렇게 바꾸자(공저)’, ‘사회조사방법론’, ‘행정학강의’, ‘신인사행정론’, ‘행정관리론’ 등이 있다. 직업능력개발 유공으로 국무총리표창, 산학협력 유공으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표창을 받았다.

목차

004 Prologue - 맛있는 삶, 그 레시피!

Chapter 1 - 맛있는 삶
012 마음에 여유를 갖자
018 현재의 삶을 맛있게 즐기자
024 나에게 봄날은 계속된다
030 긍정적인 태도와 관점을 갖자
038 백팔배로 하루를 시작한다
044 4대가 함께하는 즐거움
050 나는 어떤 곳에 살고 있나
058 남은 인생을 맛있게 살아야
064 배우는 만큼 즐겁다
070 외포리 선착장과 연륙교
077 스스로를 정확히 파악을 하자
083 분수를 알고 지키자
089 본인의 라이프라인을 만들자
096 욕심을 내려놓으면 즐거움이 보인다
102 탈골암과 맺은 인연
108 여행을 하며 추억을 만들자

Chapter 2 - 좋은 인간관계
118 인간관계, 가장 중요한 행복의 조건
124 어디에서든 소통은 중요하다
130 자연스럽게 말하듯 하세요
137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자아개방
143 소중한 인연이 맺어준 다양한 만남
149 우연한 만남 특별한 인연
157 진주와 남해도의 속살을 엿보다
165 개성에 가시려면 건강하셔야 돼요
171 건강한 외모와 미소를 가꾸자
177 단정한 외모는 상대에 대한 예의다
184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자
190 약속은 지키자고 하는 것이다
197 며느리들아 잘 살아라
205 배려를 생활화하자
211 미스코리아 아닌데요
217 칭찬을 아끼지 말자

Chapter 3 - 자신만의 꿈
226 꿈이 있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
232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240 나 홀로 유럽 여행 도전
248 한 가지에 집중하자
256 확실한 자기 브랜드를 만들자
262 기회는 준비된 자의 것
269 북유럽 여행의 꿈을 이루다
277 좋은 습관을 만들자
283 기대와 믿음
291 열정을 갖자
297 호주에서 맛있는 가족 여행
303 실패는 우리의 선택이 아니다
310 참고 인내해야 한다
316 집착을 버려야 한다
322 비교하지 말자

330 Epilogue - 맛있게 즐기며 살자
334 출간후기

내지 미리보기



맛있는 삶, 그 레시피!

년 교직생활을 총장까지 지내고 임기를 마치면서 앞으로 ‘맛있는 삶의 레시피’라는 화두를 가슴에 품고 살겠다고 결심했다. 교직에 있는 동안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가 생활신조였는데, 단순히 즐기면서 산다면 그것은 진정한 삶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활용해 보람 있는 일을 하면서 즐긴다면 이것이야말로 진정 내가 원하는 삶임을 깨달았다.

‘맛있는 삶 연구소’를 발족하고 어떻게 삶을 꾸려 나갈지를 여러 사람과 함께 고민하고 처방을 제시하면서 즐기기로 했다. 내가 ‘맛있는 삶’ 연구자·강연가로 나선 것은 오래전부터 마음속에 간직했던 ‘나의 꿈’과 새로운 ‘삶의 목표’ 그리고 ‘나는 할 수 있다’는 도전의식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요즈음 우리들은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국가의 국민으로서 먹고사는 문제가 화두가 아닌 삶의 질을 생각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경제력 향상과 의료과학기술 발달에 힘입어 얼마나 사느냐보다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한, 삶의 질을 생각하는 100세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우리 국민의 행복지수는 높지 않다. OECD 34개국 중 행복지수가 하위권으로 떨어진 국가이다.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이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이런 말이 있다. 누구나 이승에서 살다 언젠가 저승으로 가기 마련이다. 그런데 저승에는 극락행과 지옥행을 판가름하는 심판관이 있단다. 그 심판관의 심판기준은 “이승에서 사는 동안 즐거웠냐? 남을 위해 즐겁게 했냐?”이란다. 그러니 이승에서 살면서 어떻게 해야 하나? 정답은 “모두 주어진 삶을 즐기는 것”이다.

삶은 사람의 준말이다. 맛있는 사람이 되어야 맛있는 삶을 즐길 수 있는 거다. 여기서 맛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바로 “자신이 사랑하고 자신에게 즐거움, 기쁨을 주는 일을 하며 사는 것”이다.

맛있는 음식을 위해 레시피가 중요하듯이 우리의 삶을 맛있게 음미하려면 레시피가 중요하다. ‘맛있는 삶의 레시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동안의 경험으로 보면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좋은 인간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만의 꿈이다. 이 두 가지를 조합하여 우리 주변에서 보는 인생은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인간관계도 떨어지고, 자신의 꿈도 갖고 있지 못한 그야말로 따분한 인생, 인간관계는 떨어지지만 자신의 꿈은 갖고 있는 고슴도치 같은 따끔한 인생, 인간관계는 뛰어나나 자신의 꿈을 갖고 있지 못한 따뜻한 인생, 그리고 인간관계도 뛰어나고, 자신의 꿈도 갖고 있는 ‘따봉인생’이 있다.

우리는 노력 여하에 따라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의 꿈을 갖고 맛있는 삶을 사는 ‘따봉인생’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살아온 내 인생은 어떠했을까? 늘 맛있게 ‘따봉인생’을 살지 못했던 것 같다. 어느 때는 따분한 삶도 있었고, 따끔한 삶도 있었고, 따뜻한 삶도 있었다. 나름대로 성찰을 통해 따봉인생을 살기 위한 긍정적 생각과 노력을 하고 있고,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성공한 인생이란 무엇일까? 맛있는 삶을 즐기며 사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맛있는 삶의 레시피’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먼저 스스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동안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 시점에서 자신의 성격·적성·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바탕 위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만의 꿈’ 두 마리의 토끼를 잡도록 노력해야 한다. 새가 비상하기 위해서는 양 날개가 필요하듯이 부단한 노력을 통해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만의 꿈을 쌓는다면 맛있는 삶은 실현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은 행복의 추구가 무엇을 통해서라고 했을까? 좋은 인간관계를 통해서라고 답하고 있다. 인간관계는 행복한 삶, 맛있는 삶을 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아울러 한 사람이 사회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다. 자신의 전문성과 함께 좋은 인간관계를 갖추고 있어야 제대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아무리 전문성이 뛰어나다 하더라도 인간관계가 좋지 않다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또한 자신만의 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꿈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그 꿈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인생을 맛있게 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신만의 꿈을 만들어 적어 놓고, 그 꿈의 실현을 기대하고 믿고, 열정을 갖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은 어느 시대인가? 산업화시대, 지식정보화시대를 거쳐 도달한 창조화시대이다. 시대 흐름을 잘 알고 거기에 걸맞은 레시피로 좋은 인간관계와 자신의 꿈을 제대로 갖추고 비상해야 한다.

나와 인연을 맺은 모든 이들이 맛있는 삶을 누리는 ‘따봉인생’이 되기를 바란다.

출간후기

인생이라는 위대한 성찬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문화복지 전문위원)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다가도 지난날을 돌아보면 문득 ‘내가 지금까지 무엇을 위해 살아왔을까? 앞으로는 무엇을 해야 보람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참된 자아를 찾아내어 어두운 미래를 밝히는 위대한 일을 하며 살아가기에 현대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합니다. 먹고살기도 바쁜 나머지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에 나서는 일은 꿈도 꾸지 못합니다. 그래서일까요. 부정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이들이 주변에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삶을 살아가더라도 꼭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우리 인생은 그 자체만으로도 풍성하게 차려진 따뜻한 밥상이라는 점입니다.

여기 어떻게 하면 삶을 맛있게, 멋있게 살아갈 수 있을까 늘 고민하는 분이 계십니다. 장안대학교 총장을 역임하시고 현재는 ‘맛있는 삶 연구소’를 개업하여 행복한 삶을 위한 노하우를 다양한 연구와 강연을 통해 전하고 계신 이경서 소장님이십니다. 책 ‘맛있는 삶의 레시피’(개정판)은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 누구든 노력 여하에 따라 ‘따봉인생’을 살 수 있음을 에세이를 통해 전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편안해지는 글들은 어느덧 두 번 세 번 다시 읽게 만드는 깨달음을 주고 있으며 음식과 관련하여 중간중간 등장하는 한 페이지짜리 에세이는 독서에 감칠맛을 더합니다. 좋은 원고를 주신 이경서 소장님께 큰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이 세상에 태어난 것만으로도 큰 축복이지만 우리는 좁은 시야와 잘못된 마음가짐 때문에 이를 깨닫지 못하고 살아가곤 합니다. 고개를 들어 조금 더 멀리 내다보면 이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내 곁에 있는 가족과 이웃과 친구들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우리 인생이 얼마나 소중하고 위대한지를 깨닫게 하는 책 ‘맛있는 삶의 레시피’(개정판)을 읽는 모든 독자분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개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행복이 샘솟는는 도서, 에너지가 넘치는 출판을 지향하는 출판 기업이다. 기쁨충만, 건강다복, 만사대길한 행복에너지를 전국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여 일하고 있다. ‘좋은 책을 만들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나 기업가, 정치인 등 잘 알려진 이들은 물론 글을 처음 써 보는 일반인의 원고까지 꼼꼼히 검토하여 에세이집, 자기계발서, 실용서, 자서전, 회고록, 에세이, 시집,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하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서편제에 버금가는 영화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하소설 소리 책 기사 한국교육신문에 게재된 원문을 읽은 후 성원과 지도편달 부탁드린다.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