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AI기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넥스플랜트’ 출시

뉴스 제공
삼성SDS 코스피 018260
2016-11-16 08:39
서울--(뉴스와이어)--삼성SDS가 팩토리 솔루션인 ‘넥스플랜트(Nexplant)’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Nexplant 솔루션은 지난 30년간 삼성전자 등 삼성관계사 공장 및 국내 다수 기업의 제조 현장에 적용한 경험을 집대성해서 완성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다.

Nexplant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제조 공정에 인공지능 기능을 적용, IoT(사물인터넷)를 통한 설비의 센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제조 설비 상태를 실시간 진단하고 문제점을 신속히 파악하고 해결함으로써 생산 효율을 극대화 해준다는 점이다.

삼성SDS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브라이틱스(Brightics)를 탑재하고 있는 이 솔루션은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시간을 과거 최대 12시간에서 10분 이내로 대폭 단축시켜 준다.

실제 일반적인 제조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데이터 베이스에서 자료를 추출, 분석가에 의뢰해 결과를 운영자에게 전달, 원인을 파악하다 보니 최대 12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한 Nexplant를 적용하면 설비 이상·제품 불량을 유발한 핵심 인자를 Machine Learning (기계학습)기반의 분석을 통해 자동 검출함으로써 10분 이내로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즉 Nexplant솔루션은 인공지능(AI)기능 탑재로 불량을 일으키는 요인을 손쉽게 자동으로 파악해주고 해결 우선순위를 추천해줌으로써 엔지니어가 해당 설비 문제를 조치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Nexplant는 대규모 공장은 물론 중소형 공장까지 적용이 가능하도록 경량화 시켰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철강, 자동차, 전기, 전자, 섬유,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의 중·소규모 제조 공장은 Nexplant 솔루션을 도입하면 쉽게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 할 수 있다.

Nexplant 솔루션은 한마디로 개발, 생산, 품질, 운영 등 제조 전 과정을 통합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用 토탈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Analytics기술로 제품개발 초기부터 튼튼한 설계 체계를 지원하는 ▲Smart Design, 제조 전 부문의 업무를 협업 할 수 있는 ▲Smart Collaboration, 설비 효율 및 제품 품질 향상에 최적화를 지원하는 ▲Smart Engineering, 전체 생산활동을 최적 관리하고, 생산 현장의 무인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Smart Operation 으로 각각 구성되어 있다.

삼성SDS 스마트팩토리 사업담당 이재철 전무는 “솔루션 출시에 앞서 해외에서 선 보인 결과 미국, 인도 등 제조기업에서 관심이 높다”며 “글로벌 사업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웹사이트: https://www.samsungsds.com

연락처

삼성SDS
커뮤니케이션팀
02-6155-3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