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신용평가, ‘메리츠금융그룹의 계열사 소유구조 변경에 대한 NICE신용평가의 견해’ 마켓코멘트 발표

뉴스 제공
NICE신용평가
2016-11-17 10:00
서울--(뉴스와이어)--NICE신용평가(이하 ‘나신평’)는 11월 17일 '메리츠금융그룹의 계열사 소유구조 변경에 대한 NICE신용평가의 견해"에 대해서 마켓코멘트를 발표하였다.

메리츠금융지주는 2016년 11월 16일 자회사인 메리츠종금증권과 메리츠캐피탈 간 주식의 포괄적 교환 결정을 공시하였다. 동 주식 교환에 따라 메리츠종금증권은 메리츠금융지주에 신주를 발행하고 대신 메리츠캐피탈을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메리츠캐피탈은 메리츠금융지주의 직접 자회사에서 메리츠종금증권의 자회사, 그리고 메리츠금융지주의 손자회사로 소유구조가 변경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절차상 금융위원회 승인 및 메리츠종금증권은 주주총회 승인, 메리츠캐피탈은 이사회 승인이 필요하다.

주식교환은 메리츠종금증권의 자본확충, 메리츠금융지주의 증권 자회사에 대한 지배력 강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메리츠종금증권이 신주발행을 통해 메리츠캐피탈을 인수하게 됨에 따라 메리츠종금증권은 자기자본이 3,826억원 증가할 예정이다.

한편, 메리츠금융지주는 메리츠캐피탈 보유 지분이 사라지는 대신 메리츠종금증권에 대한 지분율이 32.4%에서 44.5%로 높아져 핵심 자회사에 대한 지배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신평은 동 주식 교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즉각적인 신용도 변화는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한다. 다만, 소유구조 변화에 따른 금융그룹의 사업구조 변화와 이에 기반한 사업 및 재무 위험 변동에 대해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금번 주식교환이 금융그룹 내에서의 소유구조 변경인 점, 특히 소유구조가 변경되는 메리츠캐피탈에 대한 금융그룹의 실질적인 지배력이 변하지 않는 점을 고려할 때 동 소유구조 변화가 현 시점에서 메리츠금융그룹의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동 소유구조 변경이 금융그룹의 사업구조 변화를 가속 시킬 수 있어 이에 따른 사업 및 재무 위험 변화에 대해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한다.

각 회사별로 소유구조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메리츠금융지주는 자회사에 대한 증자부담 감소, 이중레버리지비율 등 재무안정성 지표의 관리 용이성 증대, 그리고 핵심자회사에 대한 지분율 상승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판단된다. 다만, 금융지주회사가 직접 보유하고 있던 자회사에 대한 지분을 타 자회사로 이전함에 따라, 일반적인 금융지주 체재 대비 소유구조가 복잡해지는 점은 부정적인 요소이다.

메리츠종금증권은 관계사 지원을 위해 발생할 수 있는 배당부담이 감소하는 점과 자기자본이 증가하는 점은 긍정적 요인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자회사 리스크를 부담해야 하는 점은 부정적 요인으로 평가된다.

메리츠캐피탈은 메리츠종금증권을 통해 보다 원활한 자본확충이 기대되며 이를 바탕으로 성장동력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메리츠금융그룹의 사업연속성 확보를 위해 기업금융 등 위험여신 비중이 확대될 경우 사업안정성이 저해될 수 있어 사업포트폴리오 운용 추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메리츠금융그룹 전체적으로는 핵심자회사에 대한 지분율이 상승함에 따라 자금의 그룹 외부유출이 감소되는 점이 긍정적 요인으로 판단된다. 다만, 소유구조 변경에 따라 자회사간 위험전이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산업위험이 높은 캐피탈 업종의 사업확대가 가속화될 경우 그룹의 전반적인 신용위험이 증가할 수 있는 점은 모니터링 요소로 판단된다.

나신평은 메리츠금융그룹의 소유구조 변화에 따른 각 회사별, 그리고 그룹 전체의 사업 및 재무안정성에 대한 변화여부를 모니터링하고 각 회사의 신용등급 결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통해 연결되는 NICE신용평가 홈페이지 공시메뉴 하단 ‘일일등급속보’ 중 해당 평정요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ICE신용평가 개요

NICE신용평가는 1986년 9월 한국신용정보로 설립된 이래 국내 금융 및 자본시장에서 가장 신뢰받고 영향력 있는 신용평가사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현재 일반기업 및 금융회사 신용평가, SF신용평가, 사업성평가, 가치평가, 정부신용평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상기 글은 당사가 발표한 보도자료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것이며,상세한 내용은 관련 링크에서과 모바일에서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cerating.com

연락처

NICE신용평가
김성진 책임연구원
02-2014-63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