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의 패리쉬 메디컬센터, 병원 최초로 12가지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 선언

2016-12-05 16:55
어바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약칭 PSMF)가 플로리다 주 타이터스빌(Titusville)의 패리쉬 메디컬센터가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을 근절하기 위한(0X2020)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 12가지를 모두 지키겠다고 공식 선언한 최초의 병원이 되었다고 밝혔다.

올해 초 패리쉬 메디컬 센터는 85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9가지 솔루션에 서약했다. 패리쉬는 그들이 추정한 ‘구조 생명’ 계획으로 지미 카터(Jimmy Carter) 전 대통령과 로잘린 카터(Rosalynn Carter) 영부인과 함께 낚시 여행할 기회를 얻기 위한 PSMF의 연례 경연에서 우승자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10월 패리쉬 메디컬센터 관리자인 마이클 시토비츠(Michael Sitowitz)가 노스조지아 산맥(North Georgia Mountains)에서 열린 카터 대통령과 로잘린 여사와의 낚시 여행에 참여했다. 국내외적으로 재단의 성장에 지대한 공헌을 한 다음 4명의 인사들도 행사에 참여했다: 세이프케어 그룹(SafeCare Group)의 이스라엘 사픽(Dr. Yisrael Safeek) 박사; 재단의 지역네트워크 아시아 공동회장인 로버트 카메이(Dr. Robert Kamei) 박사와 미셸 타이(Dr. Michelle Thai) 박사; 지역네트워크 멕시코 회장인 자비에 다빌라(Dr. Javier Davila) 박사. 패리쉬 메디컬 센터는 2017년2월3~4일에 캘리포니아 다나 포인트(Dana Point) 라구나 클리프 매리어트 리조트 앤 스파(Laguna Cliffs Marriott Resort and Spa)에서 열리는 제5회 연례 세계 환자안전/과학/기술 서밋(5th Annual World 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에서 그들의 서약을 공표할 예정이다.

설립 이후부터 환자안전활동재단은 전세계 의료 안전 전문가들과 협력해 오늘날 병원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환자안전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간단하고 따르기 쉬운 프로세스를 개발해왔다.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이라 불리는 이러한 프로세스들은 세계 어디서나 거의 모든 임상 환경에 적용될 수 있다. 현재까지 12가지의 환자안전 도전과제가 제시되었으며 패리쉬 메디컬센터는 이 12가지 APSS 카테고리를 모두 준수하는 총 16개의 서약을 공표함으로써 2016년 총 142명의 생명을 구했다.

에드윈 로프트틴(Edwin Loftin) 패리쉬 메디컬센터 급성환자 치료 부사장/CNO(최고간호관리자)은 “플로리다 이스트코스트의 책임 있는 의료시설로서, 패리쉬 메디컬센터는 환자 보호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겨왔다”며 “이 중요한 운동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다”고 말했다. 이어 “APSS는 의료전문가들이 어떤 환경에서도 체계적으로 따르기 쉽고 증거에 기반하며 비용도 절약되는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수많은 환자 가족들이 비극적이지만 예방할 수 있었던 사랑하는 이의 사망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클 시토비츠 패리쉬 메디컬센터 관리자는 “카터 대통령이 왜 12가지 APSS를 모두 서약하지 않았는지 물었던 것이 기억난다”며 “나는 말을 멈추고 그것이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여행에서 돌아오자마자 우리는 나머지 3개의 서약을 완료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며 “전 대통령과 영부인을 만나게 되어 영광이며 일생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으로서 그곳에서 많은 힘을 받고 왔다”고 밝혔다.

조 키아니(Joe Kiani) 환자안전활동재단 설립자는 “패리쉬가 우리의 APSS 약속을 모두 공표한 것에 깊이 감동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은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김으로써 모든 병원의 귀감이 되고 있다”며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을 근절하자는 약속에 공식 서명한 병원이 1624곳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모든 병원들이 12가지 APSS에 모두 서약할 것을 정중히 권장하며 이는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근절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며 “지난해 의료과실로 사랑하는 이를 떠나 보낸 20여만의 가족들과 달리, 이 서약에 의해 구할 수 있었던 생명들은 여전히 누군가의 엄마, 아빠, 아니 또는 사랑하는 가족으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키아니는 이어 “경연 우승자들과 그들이 살릴 생명들을 축하하기 위해 일생에 한번뿐인 기회를 제공해준 카터 전 대통령과 로잘린 여사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그들의 리더십을 통해 카터 센터(Carter Center)는 80여개 나라에서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을 지원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센터 초창기에만 해도 기니벌레병(Guinea Worm Disease)은 아프리카 및 아시아 21개 나라에서 약 350만 명의 사람들을 괴롭혔다”며 “오늘날 이 숫자는 단 22건으로 줄어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심층토론을 통해 선진국에서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 300만 건 및 신흥국에서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 1700만 건을 근절하는 데 도움이 될 방법을 모색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머지않아 카터 대통령과 로잘린 여사와의 다음 낚시 여행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니 어서 예방 가능한 사망으로부터 이웃과 친구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들을 살리고 우리의 다음 낚시 여행 선발대회에 신청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약자 명단은 http://patientsafetymovement.org/commitments-list/ 참조.

12가지의 APSS와 패리쉬의 약속은 다음과 같다.

1. 안전문화 창출(Creating a Culture of Safety)
패리쉬는 심폐소생술 최적화와 관련한 안전문화를 약속하며 신속한 대응을 위해 모든 직원뿐 아니라 환자 및 가족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모든 신속한 대응 시스템을 구현한다.

2. 치료 관련 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s)
패리쉬는 다음을 약속한다:
· 도뇨관삽입관련 요로감염(Indwelling Catheter Associated Urinary Tract Infections) 근절 유지
· 실험실에서 확인된 진료실에서의 메티실린 내성 포도상구균(MRSA) 혈류감염 및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Clostridium difficile infection) 0% 수준 달성
·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감염(Central Line Associated Bloodstream Infection events, CLABSI) 근절 유지
· 호흡기 관련 감염(Ventilator Associated Event with Infection , VAE) 근절 유지
· 대장절제술 및 복식전자궁절제술에 의한 수술부위감염(Surgical Site Infection) 근절 유지

3. 의료과실(Medication Errors)
패리쉬는 Parrish commits to 항생제 사용과 관련해 최상의 임상 결과 도출을 위한 항생제책임프로그램(antimicrobial stewardship)을 시행한다.

4. 마약성진통제 유발 호흡억제 감시(Monitoring for Opioid-Induced Respiratory Depression)
패리쉬는 마약성진통제로 유발된 호흡억제 & 시스템 배치, 평가, 개입, 전자의료기록(EMR), 장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5. 빈혈 및 수혈(Anemia and Transfusion)
패리쉬는 환자의 결과를 극대화하면서 동종혈액 사용을 최소화하는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근거에 입각한 정보를 사용한다.

6. 핸드오프 통신(Hand-off Communications)
패리쉬는 교육 및 안전수면(SAFE SLEEP) 방법 강조 통해 침구로 인한 사고 및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 감소를 위해 출산 후 가족들에게 ‘베이비 박스(Baby Boxes)’를 배포한다.

7. 차선적인 신생아 산소투여(Suboptimal Neonatal Oxygen Targeting)
패리쉬는 신생아들의 환자 결과와 최선의 산소공급을 위한 프로토콜 개선을 위해 증거 기반의 최선책을 사용한다. 정책과 프로토콜은 만삭아 및 미숙아 모두의 경우에서 모든 인공호흡과 산소투여 모니터링을 반영하도록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검토된다.

8. 중증 선천성 심장질환 감지 실패(Failure to Detect Critical Congenital Heart Disease (CCHD))
패리쉬의 약속: 신생아의 중증 선천성 심장질환(Parrish commitment: Critical Congenital Heart Disease) 감지

9. 기도 안전(Airway Safety)
패리쉬는 기도삽관의 지연, 누락 또는 실VO를 방지하기 위해 팀 기반의 포괄적인 방법을 개발 및 구현하고 EBP(근거중심실무)를 시행한다.

10. 패혈증 조기 발견(Early Detection of Sepsis)
패리쉬는 패혈증의 조기발견, 해당 환자군에 대한 치료의 다양성 감소, 조기관리번들(Early Management Bundle) 준수 강화, 중증 패혈증/패혈쇼크를 위한 주요 이니셔티브를 채택한다.

11. 최적의 소생술(Optimal Resuscitation)
패리쉬는 조기 개입을 허용하는 환자 상태의 미묘한 변화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현한다.

12. 산부인과 안전 최적화(Optimizing Obstetric Safety)
패리쉬는 특히 고혈압 질환을 앓고 있는 임산부를 치료하는 데 있어서 산부인과 안전을 최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이 이니셔티브에는 리스크 평가, 프로토콜, 약물관리 및 문서화 등의 시스템이 포함된다.

현재 PSMF APSS 카테고리에 해당되지 않는 서약은 다음과 같다.

· 환자 낙상으로 인한 부상 근절

· 병원 내 발생 3기 및 4기 욕창 0% 유지

패리쉬 메디컬 센터(Parrish Medical Center)

패리쉬 메디컬 센터(Parrish Medical Center, PMC)는 플로리다 주 타이터스빌(Titusville)의 케네디 우주센터(Kennedy Space Center) 발사대가 보이는 곳에 위치한 비영리 급성환자 치료 공공병원이다. PMC는 의료품질, 환자안전, 저비용 및 전반적인 환자경험에서 전국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이 병원은 도뇨관삽입관련 요로감염(Catheter Associated Urinary Tract Infection, CAUTI), 대장절제술 및 복식전자궁절제술에 의한 수술부위감염(Surgical Site Infection), 메티실린 내성 포도상구균(MRSA),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감염(CDI), 패혈증(Sepsis) 등 여러 잠재적 원인에 의한 예방 가능한 환자 사망이 한 건도 없었다.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미국 병원에서는 미리 예방할 수도 있었던 원인으로 인해 매년 20만 명 이상이 사망하고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 은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 분야 윤리, 혁신, 경쟁을 촉진하는 마시모재단(Masimo Foundation)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환자의 안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경영인,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협력을 통해 향상된다. 이 재단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환자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마련한다. 또 재단은 매년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도 개최한다. 2013년 1월에 개최된 1차 서밋에서는 미국 내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진지한 토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 서밋은 환자 안전 관련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영향력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의료 기술 기업에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데이터 공유를 촉구하며, 재단이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마련한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을 병원이 실행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을 독려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patientsafetymovement.org 참조.

@0X2020 #patientsafety #0X2020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6120100559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연락처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아이린 파이가(Irene Paigah)
858-859-7001
irene@paiga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