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김기홍 저자 ‘나를 위한 도전! 내 삶의 특별한 1%’ 출판

평범한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내 인생의 특별한 1%를 찾기 위한 도전의 여정

“나의 한 번뿐인 인생을 위하여” 국회의사당 경비계장 경찰관 김기홍 저자

2016-12-06 15:41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김기홍 저자의 ‘나를 위한 도전! 내 삶의 특별한 1%’를 출판했다.

최근 대한민국 사회는 여러 이슈들로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하루걸러 하루 시끄러운 소식들이 쏟아져 나오고, 국민들은 분노를 하면서도 실소를 금하지 못한다. 이런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긍정보다는 부정을 먼저 생각한다. 청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신조어들은 우리 사회의 모습을 정확히 함축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흙수저’와 ‘금수저’로 대표되는 신 계급론이나 살기 힘들고 희망이 없는 대한민국을 풍자하는 단어인 ‘헬조선’에 이르기까지, 현재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을 여과 없이 반영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에서 출판한 책 ‘나를 위한 도전! 내 삶의 특별한 1%’는 우리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스스로를 비하하며 자조하는 현대인에 대한 안타까운 시선과 또 그 현대인 중 한 사람으로서 이대로 머무르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과 도전을 통해 함께 걸어가자고 제안한다.

그 과정에서 차마 꺼내지 못한 속마음들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내고, 또 대화를 나누며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고 위로하고 어깨를 두드려주자는 것이다. “그래도 우리 같이 힘내자”며 ‘나 혼자’가 아닌 ‘우리’를 강조하는 저자에게서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느낄 수 있다.

현재 국회경비대 경비계장으로 근무 중인 김기홍 저자는 경찰에 입문하여 여러 부서에 걸쳐 근무하면서 다양한 사람, 다양한 계층의 이야기를 직접 보고 듣고 느꼈다. 그간의 무수한 경험들을 통해 우리가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할 수 있는, 조금 더 가슴속 깊이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희망을 발견할 수 있다. 누구나 다 똑같고 평범한 것 같은 일상이지만, 그 안에서 어제와는 1% 다른 오늘을 살다 보면 언젠가는 내 삶의 특별한 1%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다. 그 특별한 1%를 발견하는 과정은 결코 어렵지 않다. ‘내일은 오늘보다 조금 더 좋은 일이 있을 거야.’라는 긍정적인 마음이,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특별한 1%의 길로 안내한다.

우리가 잘 아는 속담 중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다. 요즘처럼 희망과 꿈이 마치 허상에 불과한 일처럼 여겨지는 때에 ‘나 혼자’의 힘보다는 백지장을 함께 맞드는 ‘우리’의 힘이 더더욱 절실하게 느껴진다. “공직에 입문하여 겪은 그 소중한 경험들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 책을 썼다는 저자는 우리가 희망을 가지고 도전하는 그 여정을 함께 걸어줄 것이다. 그 여정의 끝에는 내 삶의 특별한 1%를 찾은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저자소개

김기홍

경북 김천에서 태어나 한일중(現 석천중)과 김천고교를 다녔고 방송대 법대를 졸업했다. 경찰에 입문하여 경북 의성서, 김천서를 거쳐 경찰청, 서울청, 프랑스 경찰청 파견교육 등 두루 여러 부서에 근무했고 현재는 국회경비대 경비계장으로 근무 중이다.

경찰청 ‘블로그 1기’ 기자로 선정되어 활동한 경력이 있으며, 경찰청 ‘학습리더 과정’ 교육 연수 등 다수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MBC ‘일요일 일요일 밤의 대행진’ 방송 출연, 10대 일간지 등 30여 회 기고로 경찰청장상 1회, 서울지방청장상 2회, 기타 5회 수상 경력이 있는 등 틈틈이 글을 써오며 작가의 꿈을 키우고 있다.

◇목차

004 프롤로그

1장 - 대한민국 사회를 살아가며

012 세상은 아직도 살 만한 곳
018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며
024 좋은 말과 나쁜 말에 대한 생각
030 스피드 시대를 살면서
034 술에 대한 이야기
041 아직도 ‘왕따’가 있나요?
046 나와 다르지 않은데 다르다고 생각하는 불편한 진실!?
049 서울역이여~~ 이제 안녕!
052 사랑이 그리운 사람?
054 웰빙(Well-Being)시대에 걸맞은 삶의 자세
058 우리 시대의 진정한 멘토, 멘티란?
063 학연, 지연, 혈연으로 뭉쳐진 사회에서 살아가기
066 SNS로 소통하기, 그리고 올바른 사용법
074 불법 심부름센터와의 전쟁, 이제는 민간조사 제도 도입이 필요할 때
095 K-POP 열풍의 언저리에서
100 웃고 있지만, 웃는 게 아닌 슬픈 현실
103 통일, 이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장 - 경찰로서 살아온 나의 삶

108 산을 오르며
113 한강고수부지를 걸으며
119 인생의 황혼기에서
127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삶
130 밤으로의 초대
132 100세 시대에 즈음하여
140 내 인생의 전부인 사랑하는 가족
146 천직인 경찰관의 삶으로 살아가기
155 1달의 시간만이 남았다면 하고픈 나의 버킷리스트
158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164 대인춘풍지기추상(待人春風持己秋霜)
168 세상은 바보처럼 종처럼 사는 겁니다
173 프랑스에서의 좋은 추억과 경험들
179 살면서 경험했던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하여
184 아산 황산의 氣를 받은 열정의 戰士들
187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91 땅꼬마가 살아온 경찰인생의 레시피
207 논쟁과 대립의 사회에 대하여

3장 - 청년들에게 한마디

212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217 직업과 세상사에 대하여
224 꿈을 꾸고 있는 당신에게
230 치열한 생존경쟁의 삶을 살아가면서
235 사소한 것을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만 진정 그 가치를 알 수 있다
238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244 젊은 세대의 가슴 아픈 흙수저, 금수저 논란에 대하여
247 버티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250 자신의 능력을 믿어라
254 인생의 운명을 바꿀 좋은 무기는 좋은 습관
258 꿈을 가진 사람은 즐거운 삶을 살아간다
263 사람이 재산이다
266 시련을 극복하고 당당히 세상에 맞서자
271 1등이 아니어도 좋다. 최선을 다했다면 당신은 승자이다
279 에필로그
284 출간후기

◇본문 미리보기

<프롤로그>

책이라는 것은 그만한 연륜과 경력, 그리고 다채로운 스펙을 가진 소위 성공한 자들이 쓰는 전유물이라는 생각을 평소 해왔다. 그래서 막상 글을 쓰려고 하니 ‘깜도 안 되는 내가 글을 쓴다고 하면 비웃지는 않을까? 내가 그만한 능력과 경험을 가진 사람인가? 난 그만한 능력이 안 되겠지?’라는 자조 섞인 생각으로 몇 날 며칠을 보냈다.

그러나 글을 작성하기로 결심한 것은 그간 많은 분야에 응모해보았고, 당선도 되는 등 작은 도전의 일말의 성공이 있었기 때문이다. 평소 글을 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문학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나만의 글쓰기에 도전해 보는 것도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펜을 잡기 시작했다. 많은 분들의 격려와 응원도 있었고 또 망설임도 많았다. 또한 막상 글을 쓰기 시작하니 수정에 수정을 거치는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적지 않은 기간, 많은 고뇌 속에 내가 가진 능력의 엑기스를 뽑아낸다는 것이 쉽지 않았고, 한 권의 책을 발간한다는 것이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닌 어려운 작업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적지 않은 세월을 살아오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인생을 훌륭하게 살아온 사람들과의 인과관계 속에 배운 점도 많았고, 그들의 삶 속에서 인간적인 고뇌도 하면서 느낀 생각을 글로서 담아보고자 하였다.

많이 부족하지만 나의 첫 작품이 세상에 나올 때 글 속의 내용 중 공감하는 부분도 있을 테고,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독자들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내용조차도 기술적으로 많이 모자란 것 같아 아쉽기도 하다. 그러나 나에게는 용기 내어 작성된 효시嚆矢의 작품인 만큼 많은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린다.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상대방이 나의 입장을 잘 이해하여 주지 못하고, 나에 대하여 잘 안다고 하는 가까운 사람마저도 나의 말에 귀를 기울여 주지 않는 등 소통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가까운 친구, 직장동료, 후배…… 하물며 가족 간에도 내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고, 내가 무엇을 고민하고 있으며, 지금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전혀 몰라주어 답답할 때가 간혹 있었을 것이다. 많은 이들이 아마도 이런 경험을 한두 번쯤은 하여 보았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런 경우가 종종 있어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럴 때마다 나의 생각과 입장을 허심탄회하게 들어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공직자로 입문한 이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보고,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토대로 다양한 사람들의 처지를 이해하며, 서로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이야기하며, 또 공감하며, 다양한 생각이 공존하는 현 시대에 우리들만의 고민을 풀어보고 공감해보자는 의도로 내용을 구상해 보았다.

책에 나오는 내용, 인물들은 어디까지나 독자들의 생각과 이해를 돕기 위한 소재임을 이해 바라며 특정인, 단체 등을 대상으로 폄하하거나 비난하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 이 책을 통하여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다양한 계층이 공존하고 그만큼 갈등도 많은 시대에 사는 모든 이들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희망찬 미래로 함께 나가기를 희망한다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많은 어려움과 인내하기 힘든 상황에 맞닥뜨리는 경우도 있었지만, ‘내일은 더 좋은 일이 있을 거야’라는 긍정적인 희망을 가지고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왔고, 힘들 때마다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던 많은 멘토들의 도움이 있었고, 좋은 분들과의 인간관계 속에서 소중한 경험들을 체험할 수 있었던 같다.

흙수저의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그런 환경에 굴하지 않고 뚜벅뚜벅 희망찬 내 삶의 조각들을 끼워 맞춰 가고 있다. 공직에 입문하여 겪은 그 소중한 경험들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글을 쓰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화려한 필력은 없지만,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에게 “그래도 우리 같이 힘내자.”라는 따뜻한 말 한마디를 전하고 싶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격려와 성원을 아끼시지 아니한 나의 어머니, 가족, 친구를 비롯하여 지금 이 순간에도 국가와 민족을 위해 밤낮으로 열심히 근무 중인 15만 경찰 등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 책이 단순한 일개 개인의 에세이가 아닌, 우리 모두의 메아리가 되어 감추어진 비밀스런 응어리를 다 풀어줄 매개체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2016년 11월 어느 새벽

왕십리 서재에서 김기홍

◇출간후기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도전정신을 통해

행복한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한국정책학회 운영이사)

어린 시절, 누구나 자신만의 꿈을 가슴속에 키우며 성장합니다. 유명한 연예인이나 스포츠스타, 위대한 과학자나 예술인은 물론 한 나라를 이끄는 대통령을 꿈꾸는 아이도 있습니다. 평등한 시대가 도래하고 기회의 문이 누구에게나 열리게 된 만큼 하나의 목표를 정하는 데 있어 제약이 많이 사라졌지만, 불과 3, 40년 전만 해도 상황은 제법 달랐습니다. 먹고살기 힘겨웠던 시절, 배곯지 않고 원하는 학교에 제대로 다니는 아이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이미 버거운 세상살이를 온몸으로 체험해야 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이들은 하나같이, 그 고난을 이겨내고 도전을 멈추지 않았기에 그 자리에 설 수 있었습니다.

책 ‘나를 위한 도전, 내 삶의 특별한 1%’는 꿈을 잃지 않고 늘 도전하는 삶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현재 경찰관으로 국회경비대에 근무 중인 저자는, 어린 시절 다른 아이들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소년이었습니다. 그 평범한 ‘땅꼬마’ 소년이 어떻게 시련을 이겨내고 중간간부의 자리에 올라,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지를 다양한 에피소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조금이라도 더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노하우들이 담겨 있으며, 2부에서는 경찰관으로 살아온 나날들이 드라마처럼 펼쳐집니다. 3부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진 청년들에게 보내는 격려와 성공의 메시지로 이루어집니다. 저자는 이 책 출판 직전에 최고의 경찰로 인정받는 ‘명예로운 서울경찰’에 선정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리오며, 삶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책에 담아주신 저자의 열정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도전이 있어 삶은 즐겁습니다. 역경을 하나씩 이겨내는 그 과정이 아름답습니다. 이 책을 통해 지금 삶이 주는 시련 앞에서 머뭇대는 많은 이들이 행복한 삶을 되찾기를 기대하오며, 모든 독자 분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개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행복이 샘솟는는 도서, 에너지가 넘치는 출판을 지향하는 출판 기업이다. 기쁨충만, 건강다복, 만사대길한 행복에너지를 전국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여 일하고 있다. ‘좋은 책을 만들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나 기업가, 정치인 등 잘 알려진 이들은 물론 글을 처음 써 보는 일반인의 원고까지 꼼꼼히 검토하여 에세이집, 자기계발서, 실용서, 자서전, 회고록, 에세이, 시집,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하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서편제에 버금가는 영화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하소설 소리 책 기사 한국교육신문에 게재된 원문을 읽은 후 성원과 지도편달 부탁드린다.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