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신용평가, 신성솔라에너지의 신성에프에이, 신성이엔지 흡수합병 관련 마켓코멘트 발표

신성솔라에너지의 장기신용등급을 BB-/Stable로 상향 조정

뉴스 제공
NICE신용평가
2016-12-19 18:12
서울--(뉴스와이어)--NICE신용평가(이하 나신평)는 12월 19일 ‘신성솔라에너지의 신성에프에이, 신성이엔지 흡수합병으로신성솔라에너지의 장기신용등급을 BB-/Stable로 상향조정’에 대하여 마켓코멘트를 발표하였다.

나신평은 신성솔라에너지가 계열회사인 신성에프에이, 신성이엔지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신성솔라에너지의 장기신용등급을 BB-/Stable로 상향 조정하였다.

금번 신용등급 상향 조정은 주요 영위사업의 높은 사업 위험에도 불구하고 신성솔라에너지를 존속법인으로 하여 계열회사인 신성에프에이(디스플레이/반도체 공정이송 자동화장비사업 영위)와 신성이엔지(디스플레이/반도체 클린룸 공조시스템 제품과 설치공사사업 영위)를 흡수합병함으로써 △사업 부문 추가를 통한 수익 창출력 및 영업 수익성 개선 효과 △양호한 수익성 및 재무구조를 보유한 계열회사 합병으로 재무 안정성 및 차입금 상환 능력 제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채권금융기관과의 자율협약 종결에 따른 대외신인도 제고 및 유동성 위험 완화 등 신용도에 긍정적인 요인이 발생한 점을 고려한 것이다.

신성솔라에너지는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시행에 따라 2016년 9월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사업재편계획 승인심사를 신청하였으며 10월 18일 심의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2016년 12월 16일에 신성솔라에너지를 존속법인으로 하여 계열회사인 신성에프에이와 신성이엔지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사업 포트폴리오가 태양광 부문, 디스플레이/반도체 공정자동화 장비부문, 디스플레이/반도체 공장의 클린룸 설치공사 부문으로 재편되었다.

신성솔라에너지는 합병 전 태양광 셀과 모듈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에 따라 태양광산업의 높은 산업 위험과 경쟁 상황으로 인해 전반적인 사업 안정성 및 수익성은 낮은 수준이었으며, 투자 확대에 따른 차입금 증가로 수익성 대비 차입금 상환 부담이 과중한 편이었다.

그러나 금번 합병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사업 안정성이 제고되는 한편 유리한 업황이 전개되고 있는 디스플레이/반도체 산업과 연관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신성에프에이와 신성이엔지 추가로 영업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신성솔라에너지에 비해 양호한 수익성 및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는 계열회사 합병으로 합병 후 신성솔라에너지의 차입금 상환 능력이 제고됨에 따라 전반적인 재무 위험이 경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합병 이후 채권금융기관과의 자율협약 종결로 인한 대외신인도 향상으로 자본시장 접근성이 높아지고 사업 정상화를 통한 채무상환능력 제고로 차입금 차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동성 위험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신평은 합병 이후 사업 기반 유지 여부와 이에 따른 영업수익성 추이, 재무안정성 변동 정도가 신성솔라에너지의 신용등급 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며 향후 각 사업 부문별 매출 및 영업 이익 추이와 투자 증감에 따른 재무안정성 변동, 채권금융기관의 원활한 만기 연장을 통한 유동성 위험 관리 능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신성솔라에너지의 신용등급 결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NICE신용평가 홈페이지 리서치에 게재된 해당 마켓코멘트(http://www.nicerating.com/research/researchAll.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기 글은 NICE신용평가가 발표한 보도자료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것이며 상세한 내용은 관련 링크에서 볼 수 있다.

NICE신용평가 개요

NICE신용평가는 1986년 9월 한국신용정보로 설립된 이래 국내 금융 및 자본시장에서 가장 신뢰받고 영향력 있는 신용평가사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현재 일반기업 및 금융회사 신용평가, SF신용평가, 사업성평가, 가치평가, 정부신용평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NICE신용평가 보도자료: http://www.nicerating.com/news/nicePressRelease.do...
모바일 보도자료: http://m.nicerating.com/news/nicePressRelease.do

웹사이트: http://www.nicerating.com

연락처

NICE신용평가
수석연구원 이수민
02-2014-621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