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민자통합센터, 2016학년도 사회통합프로그램 수료식 및 송년회 실시
사회통합프로그램은 국내이민자가 법무부 장관이 정하는 소정의 교육과정(한국어 및 한국사회이해) 0단계부터 5단계 심화과정까지 485시간을 이수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적응·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영주권이나 국적취득, 체류허가 등에서 편의를 주는 제도로 2016년도 경기8거점 사회통합프로그램 수료자는 약 920여명이나 된다.
행사시작 전 식사와 간식을 준비하여 선생님들과 친구들이 담소를 나누는 시간을 갖고 식사 후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수료증을 전달했다. 양주출입국관리사무소 전달수 소장과 일산광림교회 박동찬 담임목사의 표창장 및 상품을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환영사에서 김세영 센터장은 “1년 전 센터에서 처음 만났을때는 부끄러워 하면서 가벼운 인사정도만 하던 이민자들이 1년이 지난 지금 자신감도 생기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스럽게 표현하는 것을 보면서 흐믓하고 감동이 되기도 한다”며“내년에도 교육 받는데 변함없이 최선을 다해 섬기겠다”고 말했다.
박동찬 담임목사는 “교회는 모든 사람이 주인이기 때문에 누구나 자유롭게 시설을 이용하고 불편한 것 있으면 언제든 말씀해 주시면 여러분이 불편없이 사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기8거점 고양이민자통합센터는 올 한 해 경기북부에서 가장 많은 사회통합프로그램 수료자를 배출하였다. 거점기관에서는 교육시작 전 6개의 일반운영기관 전담인력과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이민자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실시하려고 노력하였다.
고양이민자통합센터는 2017년도에도 경기8거점기관으로 선정되어 이민자들의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안정된 정착을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고양이민자통합센터 개요
고양시 이민자통합센터는 경기8거점운영기관으로 이민자들의 통합서비스를 통해 사회통합, 복지, 상담, 인권, 고용, 의료, 법률지원 등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외국인 가정의 종합적인 복지사업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gysocinet.com/
연락처
한국아동청소년상담소
김갑원 실장
031-970-30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