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7 혁신, 산업 초월해 신흥시장 자극

CES 2017 둘째 날과 셋째 날 퀄컴 및 언더아머 기조연설… 정책 세션, C 스페이스 스토리텔러, 테크놀로지 지도자 디너 이벤트 열려

2017-01-09 14:20
라스베이거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모든 주요 산업에 걸친 최신 혁신이 이번주 CES® 2017에 열려 자동차, 스포츠, 피트니스, 소프트웨어,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등의 글로벌 시장을 촉진할 제품이 출품됐다. 전미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TA™)가 소유하고 주최하는 세계 최대의 혁신 이벤트 CES 2017이 1월 8일까지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됐다.

기조연설자와 헤드라인 발표자

금요일 아침 기조연설에는 퀄컴(Qualcomm) CEO 스티브 몰렌코프(Steve Mollenkopf)가 전례 없는 규모와 속도, 복잡성의 새로운 종류의 네트워크 5G 미래를 소개했다. 몰렌코프 CEO는 “5G는 LTE 위에 구축되는 티핑 포인트로서 최종적으로 사물인터넷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기조연설 동안 퀄컴은 배터리 수명 연장과 내장 보안, 육안 인증, 보안 오디오, 온디바이스 기계학습, 몰입 체험 등을 전달할 수 있는 최초의 10나노미터 모바일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35(Snapdragon 835)를 소개했다.

언더아머(Under Armour) 설립자 겸 CEO 케빈 플랭크(Kevin Plank)는 금요일 오후 기조연설에서 브랜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브랜드의 핵심은 개성과 관점을 갖는 것”이라고 말했다. 언더아머는 헬스와 피트니스 테크에 10억 달러를 투자해 기술을 앞세워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플랭크 CEO는 활동에 기반한 성능 피드백을 주는 레코드 이큅드(Record Equipped) 신발의 3가지 신 모델을 소개했다. 올림픽을 통틀어 가장 메달을 많이 단 마이클 펠프스(Michael Phelps)가 플랭크 CEO의 기조연설에 등장해 신발을 시연하고 세계 최초의 커넥티드 피트니스 시스템인 UA 레코드(UA Record)에 의해 작동되는 UA 헬스박스(UA Healthbox)를 소개했다. 기조연설에서는 적외선 기술로 쉬는 동안 몸이 재건되도록 디자인된 레스트 윈 리피트(Rest Win Repeat) 슬립웨어의 세 제품 라인업을 패트리어트 팀(Patriot)의 쿼터백 톰 브래디(Tom Brady)의 협력을 받아 공개했다.

금요일 저녁에는 연례 행사인 테크놀로지 지도자 디너(Leaders in Technology Dinner) 행사에 업계 최고 중역과 영향력 있는 인물이 글로벌 정부 관료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포드(Ford) 사장 겸 CEO 마크 필드(Mark Fields)는 모빌리티의 미래가 커넥티비티에 의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기업의 비전을 공유했다. 필드 CEO는 “당신이 사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질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보라”며 “도시도 변화하고 우리가 일하고 놀고 사교하는 방식도 달라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모든 것이 커넥티비티에 의해 가능해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포드 싱크(Ford Sync)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확장될 것이며 모든 포드 자동차는 포드패스(FordPass) 앱에 의해 원격으로 조정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또한 인비히클(in-vehicle) 앱에 대한 업계 주도 표준을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디바이스링크 컨소시엄(SmartDeviceLink Consortium)을 형성한 최근 도요타(Toyota)와의 파트너십을 언급했다.

컨퍼런스

CES 2017의 둘째 날과 셋째 날은 기술 경향과 정책 현안에 중점을 둔 슈퍼세션(SuperSessions)과 컨퍼런스 트랙이 열렸으며 C 스페이스 스토리텔러(C Space Storytellers)와 스포츠 비즈니스 혁신 트랙(Sports Business Innovation Track)도 개최됐다.

금요일의 슈퍼세션 삶의 변화를 위한 공유 경제의 원동력(Powering the Sharing Economy to Transform Lives)은 그랩(Grab)과 싱가포르 총리실)Prime Minister’s Office of Singapore), 리프트(Lyft)에서 패널들이 참여했다. 패널들은 운송을 민주화하고 여행을 부담이 아닌 즐거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공유 경제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리프트(Lyft)의 공공정책 담당 이사 애너벨 창(Annabel Chang)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유지로부터 1/4마일 이내에 살고 있지 않다”며 “우리 탑승객의 상당수가 운송 허브로 가며 리프트를 이용하고 그리고 대중교통과 도보를 이용한다”고 말했다.

자율주행 자동차: USA 투데이(USA Today)의 기술 담당 기자 마이크 스나이더(Mike Snider)가 사회를 본 슈퍼세션 새로운 도로 규칙(New Rules of the Road)에서는 블랙베리(Blackberry), 인텔(Intel), 모바일아이(Mobileye)의 중역들이 자동차 제조사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자 간의 협력이 어떻게 자율주행의 빠른 혁신을 주도하는가에 대해 논의했다. 패널들은 2020년까지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업계는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의 융합작업을 완벽히 해결해야 한다고 동의했다.

IBM이 후원한 금요일의 슈퍼세션 숨은 인물의 힘(The Power of Hidden Figures)에서는 전통적으로 수학과 과학을 발전시켜온 여성과 소수자의 이야기에 집중했다. 저널리스트 솔리다드 오브라이언(Soledad O'Brien)이 사회를 본 가운데 패널로는 여배우 옥타비아 스펜서(Octavia Spencer) 그리고 IBM, 뉴욕시 교육부(New York City Department of Education), 20세기 폭스(20th Century Fox), 걸스 후 코드(Girls Who Code)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IBM은 지난 세기에 다양성과 포용성을 위해 기울인 유기적인 노력을 부각시켰다.

타임(Time Inc.)의 알랜 머레이(Alan Murray)가 사회를 본 슈퍼세션 글로벌 경제 혁신의 기회(The Opportunities for the Global Innovation Economy)에서는 플렉스(Flex), 포드(Ford), 인텔(Intel)의 CEO들이 소비자기술 회사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파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했다. 포드 모터 컴퍼니(Ford Motor Company)의 사장 겸 CEO 마크 필드(Mark Fields), 인텔(Intel Corp)의 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Krzanich), 플렉스(Flex)의 CEO 마이크 맥나마라(Mike McNamara)가 글로벌화와 디지털화가 어떻게 지난 50년 간 혁신의 두 중요한 트렌드가 됐으며 진보를 위해서는 무엇을 예상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했다.

C 스페이스 스토리텔러(C Space Storytellers)

터너 세션(Turner session)에서는 터너의 최초 브랜드 스튜디오 커리져스(Courageous)의 부사장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오토 벨(Otto Bell)이 이미지와 비디오로 이야기를 진행하는 “텍스트 이후 시대(Post-Text Era)”의 시작을 알렸다. 커리져스는 360도 카메라부터 가상현실까지 시청자에게 다가가는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페이스북 세션(Facebook session)에서는 페이스북의 광고 사업 플랫폼 부사장 앤드류 “보즈” 보스워스(Andrew “Boz” Bosworth)가 소니(Sony)의 세계 마케팅과 배포 담당 사장 조쉬 그린스타인(Josh Greenstein)과 함께 난롯가 대화를 나눴다. 보스워스 부사장과 그린스타인 사장은 모바일과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소니의 마케팅이 타겟층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보즈워쓰 부사장은 페이스북이 타겟층에 대한 마케팅 커스터마이제이션과 배포를 위한 수많은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지적했다.

BBC 어쓰 프로덕션(Earth Productions)의 총괄프로듀서 샤롯데 존스(Charlotte Jones)는 금요일의 BBC 스토리텔러 세션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회를 깊이 탐구했다. 오큘러스 VR(Oculus VR)과 협력해 BBC 어쓰 프로덕션은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와 삼성 기어 VR을 이용해 소비자가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영화와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트위터(Twitter)의 CMO 레슬리 벌랜드(Leslie Berland)는 금요일 오후 트위터 스토리텔러 세션을 트윗을 이용해 2016년을 되돌아보는 것으로 시작했다. 지금까지 트위터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이상의 위치를 차지해왔는데 스토리텔링 규칙을 바꿈으로써 트위터가 사용자를 통해 실시간 뉴스와 순간을 캡처할 수 있게 된다.

스포츠 비즈니스 혁신

기술은 스포츠를 포함해 모든 산업에 걸쳐 있다. 터너 스포츠(Turner Sports)가 프리젠테이션한 스포츠 비즈니스 혁신(Sports Business Innovation) 트랙은 NHL(내셔널하키리그) 위원 게리 베트맨(Gary Bettman), 메이저리그 사커(Major League Soccer) 위원 돈 가버(Don Garber), 미국 올림픽위원회(U.S. Olympic Committee) CEO 스콧 블랙문(Scott Blackmun), 나스카(Nascar) 회장 겸 CEO 브라이언 프랑스(Brian France),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Cleveland Cavaliers) 구단주 댄 길버트(Dan Gilbert), 포뮬러 E(Formula E) CEO 알레한드로 아각(Alejandro Agag) 등이 참여한 세션 시리즈를 운영했다.

프로 스포츠 리그의 이들 큰손과 파트너들은 스포츠 테크의 미래에 대해 깊이 논의했다. 여기서 논의된 주제는 다음과 같다. 팬 경험을 확장하는 방법, 스포츠 테크놀로지의 미래 모습,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어떻게 경험의 일부가 될 수 있는가, 콘텐츠 소비와 관람 패턴의 세대 차이, 데이터 분석이 개인 관리와 선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등이다.

혁신 정책 트랙

금요일 패널 트롤과 테크(Trolls and Tech): CTA의 마이클 패트릭 해이스(Michael Patrick Hayes)가 사회를 본 특허 수정하는 방법(How to Fix Patents)에서는 미국 하원의원 대럴 이사(Darrell Issa), 타일러 그림(Tyler Grimm), 아데나헬스(Athenahealth)의 콜린 아나와티(Colin Anawaty), 기술 부문에서 NYC의 줄리 사무엘(Julie Samuels), 인터디지털(InterDigital)의 롭 스타인(Rob Stein)이 패널로 나섰다. 패널들은 특허 괴물(patent trolls)이 사업에 미칠 수 있는 손해와 의회가 특허 개혁을 위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미국 특허상표사무국(US Patent and Trade Office) 국장 미셀 리(Michelle Lee)는 특허국의 최근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개혁,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개회사를 했다. 미국 하원의원 대럴 이사는 깜짝 출현해 클로징 논평을 통해 특허 괴물이 소기업을 어떻게 파괴하는지를 설명했다.

토요일 패널 새 대통령과 새 의회? CTA의 부사장 티파니 무어(Tiffany M. Moore)가 사회를 보고 하원의원 롭 라타(공화당 오하이오)(Rep. Bob Latta, R-OH), 에릭 스왈웰(민주당 캘리포니아)(Rep. Eric Swalwell, D-CA), 대럴 이사(공화당 캘리포니아)(Rep. Darrell Issa, R-CA), 윌 허드(공화당 텍사스)(Rep. Will Hurd, R-TX)가 참여했다. 양당은 혁신을 촉진하고 기술 리더십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많은 정책, 특히 고숙련자 이민 개혁, 강력한 암호화 지원, 떠오르는 공유 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유연성, 상업적 공익적 목적에서 유용한 스펙트럼 만들기 등에서 합의를 보았다. 이사 의원은 고숙련자 이민 개혁이 우선사업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확장을 원하는 기업은 인재를 포함해 기업이 필요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요일은 또한 왓하이파이(What Hi-Fi)가 시상한 CES 스타상(Stars of CES Awards)이 열려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제품 가운데 탑 10 오디오, 비디오 제품이 수상했다. 수상 목록은 WhatHiFi.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토요일에는 리빙 인 디지털 타임스(Living in Digital Times)가 시상한 유명한 라스트 개짓 스탠딩(Last Gadget Standing)이 열려 CES 2017에서 발표된 최고 제품을 시상했다. 야후 테크(Yahoo! Tech)의 데이비드 포그(David Pogue)가 주최한 혁신 부문에는 최첨단 웨어러블과 스마트 홈 테크놀로지, 커넥티드 네트워크 등이 제품이 출품돼 충전이나 배터리 교체가 필요 없이 우리 몸에서 얼마나 많은 전기를 생산하는지를 보여주고 정확하게 태운 칼로리를 측정하는 매트릭스 파워워치(Matrix Powerwatch)가 수상했다.

CES 기조연설과 슈퍼세션, 컨퍼런스 세션, 전시장을 촬영한 비디오는 CES.tech/video에서 확인할 수 있다.

CES 2017은 1월 8일 일요일까지 열렸다. CES 2017에 대한 최신 속보와 제품발표 정보는 웹사이트(CES.tech)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사항: 이 세계적인 기술 박람회의 공식 명칭은 ‘CES®’다. 이를 지칭할 때 ‘소비자가전 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 또는 ‘인터내셔널 CES(International CES)’로 표기해서는 안 된다.

CES의 고해상도 비디오 b롤은 CESbroll.com에서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CES 개요

CES는 소비자기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세계적인 모임의 장이다. 이 행사는 약 50년 동안 혁신 기술 기업들의 시험장이었으며 차세대 혁신 기술이 시장에 소개되는 국제적인 무대였다. 최대규모의 체험형 행사로서 CES는 업계의 모든 분야를 한곳에서 볼 수 있다. 전미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TA™)가 소유하고 주관하는 CES는 전세계 비즈니스 리더들과 선구적인 생각을 가진 인사들이 참여한다. 자세한 정보는 CES 하이라이트 영상, CES 온라인(CES.tech) 및 소셜미디어 참조.

향후 행사 일정

· CES 2017
1월 5~8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 베이거스(Las Vegas, NV)

· 윈터 브레이크(Winter Break)
3월 9~12일, 미국 콜로라도주 스노우매스

·디지털 패트리어트 디너(Digital Patriots Dinner)
4월 4일, 국립 초상화 미술관(National Portrait Gallery), 워싱턴 DC

· CES 온더힐(CES on the Hill)
4월 5일, 워싱턴 DC

· CES 아시아 2017(CES Asia 2017)
6월 7~9일, 중국 상하이

· CEO 서밋(CEO Summit)
6월 21~24일, 이탈리아 아말피 해안(Amalfi Coast, Italy)

· 이노베이트 앤 셀러브레이트(Innovate! and Celebrate)
10월 9~11일,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 CES 2018
1월 9~12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 베이거스(Las Vegas, NV)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10700505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ta.tech

연락처

전미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TA))
앨리슨 프리드(Allison Fried)
703-907-7603
afried@CTA.tech
사라 브라운(Sarah Brown)
703-907-4326
sbrown@CTA.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