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17년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2016년도 사회관계장관회의 운영 성과 및 2017년도 운영 방향은 다음과 같다.
사회관계장관회의는 교육·사회 및 문화 분야의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로 2016년에는 13차례의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33건의 안건을 논의하는 등 부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 사회부총리제도 도입(’14.11.19.) 이후 ’15년부터 사회부총리 주재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사회부처 간 연계·협력 추진
2016년도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아동학대 사건 등 사회적 파장이 큰 현안이 발생하는 경우 관계부처 간 신속한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여성,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정책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아울러 국정과제 등 정부정책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들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교육부는 2017년도에도 사회관계장관회의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사회부처 간 협력의 장으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우선 정책 수립·시행 과정에서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정책 수립 시에 현장의 의견을 검토·반영함으로써 사회정책의 현장 착근을 강화한다.
아울러 부처 간 이견 조율이 필요한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조정하여 부처 간 협업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논의된 현안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범부처 대응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기민하게 대응하여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정부 5년차를 맞아 실효성 높은 정책 수립뿐만 아니라 그간 성과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는 데 더욱 주력해야 한다”며 “모든 부처가 함께 국민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사회정책협력관실
하진혜
044-203-7277
-
2018년 12월 17일 1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