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삼성중공업 협력사 하성기업 직원 윤영일의 ‘나는 스캐폴더다’ 출간

조선소 ‘스캐폴더’ 윤영일이 전하는 도전정신과 인생 노하우

한계란 없다, 내 안의 열정을 쏟아내어 성공이란 건축물을 완공하라

2017-01-20 17:09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나는 스캐폴더다’를 출간했다.

‘나는 스캐폴더다’는 맨손으로 메디슨 자회사 메리디안의 호남총판 대표 자리까지 올랐던 윤영일 전 대표가 고난과 역경의 시간을 겪고 조선소의 족장맨, 스캐폴더로 자리 잡기까지의 삶과 재기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갖가지 분야에 분산 투자하며 노력한 과정을 낱낱이 소개한다.

*스캐폴더 : 건축공사 때에 높은 곳에서 재료를 운반하고 일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가설물이나 발판을 비계, 스캐폴딩이라고 한다. 이를 만드는 작업원을 족장맨, 스캐폴더라고 칭한다.

흔히 ‘극한직업’이라 불리는 일들이 있다. 미디어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우리는 그 일들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으나 막상 그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삶은 그보다 훨씬 더 치열하다. 그 치열한 삶의 현장에서 성공을 꿈꾸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루하루 견뎌내기에도 버거운 현실에 굴복하지 않는 것만 해도 다행이라 할지 모르겠으나 극한직업을 지닌 저자의 삶은 이를 뛰어넘어 가히 경이롭기까지 하다.

하루 14시간 이상의 강도 높은 근무 후 잠을 줄여가며 사이버대학 수업을 듣고 학업에 집중하고 주말에는 마라톤 완주를 위해 달리기를 연습하는가 하면 틈틈이 원하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재테크의 달인이 되기 위해 투자와 관련된 공부까지 병행하는 삶을 과연 상상할 수 있는가.

책에서 ‘삶에서 좌절을 경험한 사람이나 위기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조그마한 희망이 되길, 뭔가 변화를 갈구하는 사람에게 열정과 본인이 이 세상에서 최고라는 메시지를 받아 삶의 돌파구가 되기를 기원해본다’고 표현한 저자의 진솔한 마음은 본인이 겪었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과정이 얼마나 힘겨우면서도 성공의 길이 얼마나 절실한 것인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오히려 현재 저자는 화려했던 과거보다 지금 더욱 아름답고 향기로운 인생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온실 속 화려한 화초보다 거친 들판에서 피어난 한 송이 야생화가 주는 감동이 얼마나 커다란지 우리가 알고 있기에 책에 담긴 그의 열정과 노력, 삶의 노하우는 더욱 값지게 느껴진다.

스캐폴더라는 직업이 비록 고되고 힘든 일이지만 그가 오히려 그 일을 내면에 잠재된 열정의 싹을 틔우는 좋은 약으로 삼은 것처럼 독자들이 ‘스캐폴더’와 인생의 굴곡을 간접 체험하며 삶의 희망과 목표를 다시 설정해보기를 기대한다.

저자 윤영일 소개

현재 삼성중공업의 협력사인 하성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 학업, 재테크, 관광레저스포츠 분야 등 한계를 두지 않은 다양한 도전을 통해 꿈과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향후 강연과 방송활동 등으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해 성공 노하우를 전하여 행복과 희망의 전도사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약력

전남 목포 출생
목포고등학교 졸업
목포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졸업
前 (주)메리디안 호남, 제주총판 대표
現 하성기업 근무

국가전문자격 방사선사
한국 열린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4학년 재학 중
국민생활체육전국윈드서핑연합회 인증 윈드서핑 3급 라이센스

목차

prologue --- 4

Part1 : 어디까지 추락하는 건가?!
메디슨, 윤영일 파산하다 ... 17
아픔의 기억 1 - 2002년 한일 월드컵 ... 24
아픔의 기억 2 - 개콘(개그콘서트) ... 28

Part2 : 아니야 다시 도전하자!
하성기업 ... 35
SHI - 삼성중공업 ... 46
대한민국 조선소는 위대했다 ... 54
나는 스캐폴더다 ... 65
영구리 형 ... 73
1억 이상을 버는 슈퍼맨이 되다 ... 81
나를 버티게 한 힘 1 - 오버드라이브 ... 89
나를 버티게 한 힘 2 - 신안한약방, 신안흑염소 ... 93
나를 버티게 한 힘 3 - 아들과 함께 한 마라톤 ... 96

Part3 : 전수 1 - 나의 재테크
ASSET PLUS FUND ... 109
FX(FOREIGN EXCHANGE)마진 투자 ... 123
당신이 부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10가지 힘 ... 128

Part4 : 전수 2 - 나의 마인드
스티븐 코비의 ‘90:10의 원칙’ ... 169
나의 자존감과 세상이 아름답게 소통하는 방법 ... 173
나의 한계 ... 177
타인의 심리를 꿰뚫는 설득 ... 179
백인백승 ... 185

Part5 : 성장기
국민학교 시절 ... 193
중학교 시절 ... 196
고등학교 시절 ... 201
대학 시절과 첫 직장 ... 206

Part6 : 세상을 박차고 나가자
Beer test ... 217
메디슨과 메리디안 ... 222
목숨을 세 번이나 건졌던 나의 이야기 ... 229

Part7 : 내가 세계 최고였다
평사원에서 6개월 만에 지사장 승진 .. .237
고흥대첩 ... 242
빌 게이츠를 만나다 ... 249
내가 존경하는 3인의 위인들: <이순신, 세종, 메르켈> ... 253

Part8 : 나의 목표 -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I’m a Saladent(나는 샐러던트다) ... 261
거제시 무료자원봉사 ... 266
CEO 사관학교 ... 276
‘호모 플레이쿠스’와 해양스포츠 사업비전 ... 280
명강사가 되어 긍정의 힘을 전파하고 싶다 ... 284

Epilogue - 마치면서 ---288
출간후기 ---294

본문 미리보기

<프롤로그>

지금 대한민국의 젊은이들, 대학을 졸업 후 바늘구멍 같은 좁은 취업문을 뚫기 위해 노력하다 최후의 승리자가 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 앞날이 더욱 불안하고 의욕과 희망이 없는 기성세대분들께 제가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프리카의 밀림지대에 파견된 어느 병사가 있었다. 그가 소속되어 있던 부대는 밀림 한가운데서 적들에게 포위당해 그 병사만 살고 전멸하고 말았다. 사람들은 그들이 모두 죽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6개월 뒤 그 병사는 혈혈단신으로 밀림을 헤쳐 나와 구조되었다. 그를 발견했던 사람들은 그가 손에 꼭 쥐고 있던 지도를 보고 생각했다.

“역시 그는 밀림의 지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살아난 거야!”

하지만 그가 펼쳐 보인 종이에는 밀림의 지도가 아닌 런던의 지하철 노선도가 그려져 있었다. 그는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서 꼭 살아서 그리던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되새기면서 그 위험한 밀림을 헤쳐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박상곤‘CEO를 감동시키는 자기혁명의 비밀’ 中에서

희망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그저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일까요? 자연재해 속 폐허가 된 잿더미 속에서도, 가난과 고난 속 환경에서도, 계속된 면접의 고배를 마시면서도, 희망이 없었다면, 성공도 없었을 것입니다. 또 세상의 역사에는 역경을 딛고 일어난 사람들의 경험담은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매일매일의 생활이 가끔 어떠한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든지 간에 그 일정 부분을 즐겨라.” 제럴드 쿠셀의 ‘성공의 비밀’의 한 구절입니다. 저와 독자 여러분은 5억분의 1이라는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이 세상에 태어난 겁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은 이 세상에서 최고라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지구상 인구가 64억 명이 넘는데 그중 같은 DNA,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신이 우리를 그렇게 창조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린 세상을 살아가면서‘난 세상에서 최고다.’고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세상에서 제가 최고라 생각합니다. 어떤 일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2014년 UN에서 발표한 내용 중 의학발달, 식생활개선, 삶의 질 변화 등으로 현재 65세까지는 청년이라 정했습니다. 저는 아직 청소년입니다.

이 얼마나 저에게 많은 일을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좋은 조건들을 가지고 있습니까?! 여러분들께서도 이 책을 통해서 보다 긍정과 열정 그리고 사람이 인맥이라는 것, 마지막으로 재테크정보까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생은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도록 시원하게 뚫린 대로가 아니다. 때로는 길을 잃고 헤매기도 하고, 때로는 막다른 길에서 좌절하기도 하는 미로와도 같다. 그러나 믿음을 가지고 끊임없이 개척한다면 신은 우리에게 길을 열어 줄 것이다. 그 길을 걷노라면 원하지 않던 일을 당하기도 하지만, 결국 그것이 최선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A.J 코로닌-

삶에서 좌절을 경험한 사람이나 위기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조그마한 희망이 되길, 뭔가 변화를 갈구하는 사람에게 열정과 ‘본인이 이 세상에서 최고’라는 메시지를 받아 삶의 돌파구가 되기를 기원해봅니다.

2017년 01월
윤 영 일

추천사

나봉춘 (하성기업 대표)

힘든 과거를 뒤로 하고 자랑스럽고 멋진 한 명의 스캐폴더로 자리매김하면서도 여러 가지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인생에 필요한 계획을 쉽게 세우지만 그만큼 쉽게 포기하기도 합니다. 일독 후 독자들께서도 다시 오지 않을 인생을 화려하게 장식할만한 아름다운 계획을 세우는 의지를 다지기를 바랍니다.

김수복 (삼성중공업(주) 협력사협의회장, 조선5사(삼성, 현대, 대우, 미포, 삼호) 협력사연합회 회장)

다소 거칠다는 조선소 현장, 그중에서도 가장 거칠다는 스캐폴딩 분야에서 진실된 땀을 흘리고 땀의 가치와 보람을 찾아가는 저자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이 서적은 땀의 가치와 보람을 갈망하는 이들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윤영일 (제20대 국회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간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국회의원 당선 전에 도서출판 행복에너지와 연을 맺게 되어 ‘생각과 말과 행동의 방정식’을 출간한 바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동명이인이신 저자께서 행복에너지에서 책을 내시게 되어 반가운 마음으로 추천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조선소에서 힘들게 일하는 산업 역군들의 노고가 얼마나 큰 것인가, 진정한 애국자란 누구인가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만듭니다. 이들에게 비록 각자 사정이 있겠으나 육체적, 정신적 강도 높은 노동을 이겨내고 스스로 얻는 것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책이 바로 그 많은 현장 근로자 중 한사람인 저자로부터 일구어진 생각의 집약체입니다.

“꿈의 높이만큼 오르고 열정의 깊이만큼 이룬다.”고 했습니다. 계획한 대로 열심히 준비하고 치열하게 살아야만 성공의 단맛을 볼 수 있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행복을 일구는 하나의 방정식을 찾기 위해 가장 어려운 일을 하는 곳에서 희망을 보는 저자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권민호 (거제시 시장)

우선 매 순간 열정과 긍정의 힘으로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는 윤영일 님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나는 스캐폴더다’의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힘겨운 인생의 파고와 부딪혀 맞서 싸워 온 사람의 이야기는 읽는 이로 하여금 깊은 감동과 위안을 줍니다. 때로는 그 대상이 위인이나 범접하기 힘든 인물이 아닌 내 주위의 평범한 이웃의 이야기인 경우 그 감동은 더욱 깊이 있는 울림으로 다가오곤 합니다.

이 책이 바로 그런 책입니다. 저자의 인생과 삶의 목표, 조선산업 현장에서 근무하며 느낀 경험과 거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대한 이야기까지 자신을 사랑하고, 주어진 환경을 사랑하며 살아가는 내 이웃의 이야기가 이 한 권의 책에 담겨 있습니다.

숱한 인생의 굴곡 속에서 넘어졌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면서도 새로운 도전을 피하지 않는 그의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면 뜨거운 인생의 열정과 무한한 에너지를 가슴속 깊이 느끼게 됩니다.

지금 현재를 힘겹게 살아갈지언정 끝없는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자신의 한계를 넘어 또 다른 세상을 마주하는 기쁨을 간접 체험해보시고 스스로도 도전하는 기회를 삼아보는 것은 어떠하실지요?

이 한 권의 책이 아름답고 튼튼한 건축물을 위한 발판이 되는 스캐폴딩처럼 독자에게 삶의 용기와 희망을 주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하룡 (KBS 시청자본부 재원관리국장)

나날이 어려워져 가는 국내외 여러 상황이 마치 백척간두에 놓인 것 같습니다. 누란지세로 보이는 현실을 사는 것이 버거우나 그 위기를 타개하는 것은 어떠한 것이든지 할 수 있다는 의지입니다. 의지를 갖춘 사람은 어떤 상황이 닥쳐와도 뚝심을 가지고 헤쳐 나갈 수 있다는 점을 윤영일 저자의 저서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저자가 책에서 풀어놓은 경험담은 어디에서도 쉽게 보지 못할 귀중한 자료로서 우리의 마음속에 강한 메아리를 남기리라 생각됩니다. 기나긴 터널을 지나 행복의 길로 나아가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나는 스캐폴더다’에서 독자 여러분들께서 부디 희망의 등불을 발견하시길 바라봅니다.

김희숙 (여수시의회 의원, 한국장애인 문화관광진흥회 전남협회장)

땀은 결코 배반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 포기하지 않고 집중하고 노력하면 성공의 길이 열리게 됩니다. 저자처럼 과거에 어려움이 있었을지라도 현재 땀을 흘리며 노력을 하는 의지를 갖고 있기에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책 속에 가득 담긴 포기하지 않는 도전 정신을 독자 여러분들도 함께 나눠 갖기를 소망합니다.

출간후기

도전정신과 열정이 있다면 여러분도 해낼 수 있습니다!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한국정책학회 운영이사)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한때 높은 정점에 다다라서 기쁜 순간을 만끽하기도 하고 낮고 깊은 저점에 이르러 힘겨운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성경의 한 구절처럼 이 또한 지나가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실패의 시간을 보내는 동안 지나간 과거에 얽매여 다시 성공하기 위한 힘을 채우는 노력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이란 인생에 단 한 번 찾아오는 행운이 아닙니다. 노력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성공의 시간을 많이, 아주 길게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한국지도자아카데미 과정 원우로 만나 관계를 유지하며 지켜본 윤영일 저자는 ‘할 수 있다’, ‘해야 한다’, ‘하니까 된다’는 신념과 자신감으로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출간을 결정해 귀한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나는 스캐폴더다’ 책은 현재 조선소에서 매우 어렵고 위험한 일로 손꼽히는 ‘족장맨’으로 일하는 저자가 과거 한때 의료기기업체의 총판 대표까지 올랐던 시절과 불운하게도 아픔을 겪었던 시절, 그리고 미래에 다시 일어서서 성공의 궤도로 오르기 위한 청사진까지 제시하는 등 자신을 돌아보고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 엮은 책입니다. 저자는 지금은 힘들고 괴로운 일을 하며 지치더라도 끊임없이 자신을 갈고 닦는 준비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분야를 가리지 않고 발휘된 그의 도전정신은 가슴 속에 깊이 잠재되어 있던 꿈과 목표를 다시 일깨워줍니다. 특히 힘든 직장 생활 속에서도 아들과 함께 마라톤 완주로 같이 이겨 내보자는 목표를 세워 도전하는 모습은 감동적이기까지 합니다.

남다른 열정과 다시 해낼 수 있으리란 믿음으로 똘똘 뭉친 자신감, 본인만의 노하우를 집약한 ‘나는 스캐폴더다’로 인생의 굴곡을 간접 체험하며 삶의 희망과 목표를 다시 설정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으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개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행복이 샘솟는는 도서, 에너지가 넘치는 출판을 지향하는 출판 기업이다. 기쁨충만, 건강다복, 만사대길한 행복에너지를 전국 방방곡곡에 전파하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여 일하고 있다. ‘좋은 책을 만들어 드립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나 기업가, 정치인 등 잘 알려진 이들은 물론 글을 처음 써 보는 일반인의 원고까지 꼼꼼히 검토하여 에세이집, 자기계발서, 실용서, 자서전, 회고록, 에세이, 시집,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출간하고 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는 서편제에 버금가는 영화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하소설 소리 책 기사 한국교육신문에 게재된 원문을 읽은 후 성원과 지도편달 부탁드린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블로그: http://blog.naver.com/happybookksb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