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천국, ‘2017 아르바이트 채용 트렌드’ 발표

뉴스 제공
알바천국
2017-01-24 08:49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대표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이 정유년 새해를 맞아 2017년 올해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채용 트렌드를 ▲알바 경쟁 가속화 ▲시니어 알바 증가 ▲알바 근로 환경 제도 강화 등 3가지로 전망, 공개했다.

◇경기 불황에 나홀로 자영업자 증가로 알바 자리 축소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시장 역시 경기 한파를 피해갈 수 없다. 경기 불황이 가속화되면서 자영업자의 매출 빈곤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아르바이트 채용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종사자 지위별 취업자’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자영업자는 563만명으로 전년동기 14만명 증가해 4년여 만에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으며 고용원이 없는 나홀로 창업자 역시 4년 만에 최대치로 나타났다.

올해 역시 경기 전망이 밝지 않고 자영업 시장 또한 나홀로 창업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아르바이트 채용시장의 구인이 줄어들고 지원자들의 알바 자리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알바를 많이 뽑을 수 없는 상황에서 알바생을 채용하면 이것저것 다 잘하거나 경력(능력)이 있는 사람을 찾기 위해 꼼꼼하게 확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아르바이트 지원자들은 자신을 어필할 수 있도록 수시로 이력서를 업데이트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시니어 알바 증가로 세대 간 알바 구직 경쟁 심화

50대는 기본 60~70대 이상의 퇴직자들을 중심으로 시니어 알바 시장이 형성되면서 고령의 시니어들이 아르바이트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100세 시대를 맞아 이른 은퇴로 노후에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할 일을 찾거나 당장 부족한 생활비를 벌기 위한 시간제 근무 자리로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고령화와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의 은퇴가 맞물리면서 50~60대 퇴직자들의 취업경쟁은 20대와의 세대 갈등으로도 이어진다. 20대가 주로 맡던 아르바이트 일자리에 시니어들이 뛰어들기 때문이다. 20대가 주로 하던 대형마트와 카페 아르바이트 자리에 50대 이상 구직자가 늘었다.

실제 알바천국의 연령별 통계자료를 보면 50대 이상 시니어들의 회원 가입 및 이력서 등록 건수는 해마다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2016년 이력서 등록건수는 전년 대비 737.7%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알바생 근로 환경 개선 제도 적극적 도입 예상

지난 한 해 아르바이트 채용 시장의 가장 큰 화두는 고용주 인식 개선과 아르바이트생의 근로환경 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예로 알바천국의 경우 최저시급제 보장을 필두로 전자근로계약서 시스템 도입, 주휴수당 지급 문화 확산, 임금체불신고센터 등을 통해 아르바이트생들의 근로환경 개선 및 권익 보호를 위한 실제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올해 고용노동부는 사업장 근로감독 종합 시행계획을 발표하며 임금체불 업체의 강력 대처 등을 예고하였으며 국회에서도 이른바 알바존중법, 알바보호법 등을 논의하며 아르바이트생의 근로 환경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알바천국은 올해는 정부 정책과 법안 도입으로 알바생의 권익은 높아지겠지만 정작 아르바이트를 어렵게 구해 일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이처럼 제도와 현실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서는 알바생, 고용주뿐만 아니라 알바 포털과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지난 5월부터 알바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꾼다는 취지로 ‘새 알바문화를 켜다’ 캠페인을 런칭하고, 알바 시장 내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알바천국이 국내에서 처음 개발한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은 보다 쉽고 편리하게 고용인, 고용주의 권리를 지킬 수 있게 했다. 알바천국은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한 바 있으며 이외에도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24시간 공고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 등 알바의 품격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주휴수당 습격사건 캠페인’을 전개하고 알바생의 당연한 권리인 주휴수당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주휴수당을 지급하는 사장님들을 응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최승아사원
02-3479-89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