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활동재단, 6만 9519명의 인명 구조

인도주의 상 수상자 발표

2017-02-06 10:25
데이나포인트,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PSMF)이 제5회 연례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5th Annual 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에서 환자의 안전을 위해 헌신한 3526개 이상의 병원들과 오픈 데이터 서약에 서명한 70개 의료기술 회사들 덕분에 2016년도에 6만9519명의 인명을 구했다고 4일 발표했다.

서밋 첫날 기조 연설을 한 조 바이든(Joe Biden) 전 부통령은 연설 중에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으로 줄이려는 노력을 ‘미루지 않아야 할’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수십 억 달러를 들여 만든 최고의 새로운 치료법으로 암 환자들을 구해내고도 예측 가능한 실수로 인해 환자들이 사망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환자안전활동재단의 설립자 조 키아니(Joe Kiani)는 2016년에 달성한 성과를 거론하면서 “2016년 1월까지 우리가 구한 생명은 2만 4643명이고 올해까지 5만 명을 채우기로 목표를 정했는데 2017년 2월에 이미 목표치의 두 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서밋 중에 다큐멘터리 ‘깨끗한 손(Clean Hands)’이 독점 상영됐다. ‘깨끗한 손’은 병원 내 감염 예방을 위해 손 위생을 촉진하는 운동을 20년째 계속해온 디디에 피테(Didier Pittet) 교수의 이야기다. 전세계에서 병원 내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매년 16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피테 교수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친선 대사이며 올해 서밋에 연사로 참석했다.

올해 서밋에서는 실천 가능한 환자 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APSS)의 정맥혈전색전증(VTE) 관련 신규 항목 세 가지가 소개됐고, 그 중 첫 번째 항목에 관한 공개 토론회가 4일 열렸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CDC)의 추산에 따르면 병원 내 감염으로 인한 정맥혈전색전증의 70퍼센트는 예방이 가능하며, 예방을 위해서는 병원들이 병원 내 감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필요한 과정을 조속히 개발해야 한다. 영국국민건강서비스(British National Health Service) 환자안전부 부장 마이크 더킨(Mike Durkin)의 사회로 진행된 공개 토론회에서는 정맥혈전색전증 예방에 관한 문제들을 논의했다.

서밋 첫날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으로 줄이려는 환자안전활동재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2016년도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사람들이 인도주의 상을 받았다. 2016년 인도주의 상은 환자의 안전 증진을 통해 생명 구조에 힘쓴 지도자들의 공로를 인정해 수여됐다.

패트릭 H. 콘웨이(Patrick H. Conway) 의학박사, 이학석사

공적 의료보험 서비스센터(Centers for Medicare and Medicaid Services, CMS)의 차관 대행 겸 의료수석 콘웨이 박사는 메디케어(Medicare. 노인 의료보장제도), 메디케이드(Medicaid. 저소득층 의료보장제도), 저소득층 아동건강보험제도(Children’s Health Insurance Program), 건강보험거래소(Health Insurance Marketplace)를 통해 의료 서비스를 제공 받는 1억 3000여 만 명의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주요 프로그램을 감독한다. 콘웨이 박사와 그가 이끄는 팀은 이런 프로그램의 품질, 가격 적정성, 이용 방법, 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콘웨이 박사는 2014년에 미국국립의학회(National Academy of Medicine) 산하 미국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IOM)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미국의학연구소 정회원 선출은 보건 및 의료 분야에서 가장 큰 명예로 손꼽힌다. 인도주의 상을 수상하면서 콘웨이 박사는 “환자안전활동재단 인도주의 상을 받게 되니 영광스러우면서도 송구스럽다”며 “앞으로도 미국 전역에 걸쳐 환자의 안전을 위한 환경 개선에 계속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데이브 메이어(Dave Mayer) 의학박사

메이어 박사는 미국 동부 연안 지역 최대의 의료서비스 제공 단체인 메드스타 헬스(MedStar Health)의 품질 및 안전 부문 부사장이다. 메이어 박사는 임상 품질을 위한 기반 시설과 그 시설의 운영 효율성 및 설계를 감독하고, 환자의 안전과 위험 감소 프로그램을 위한 시스템 전체의 활동을 총괄한다. 메이어 박사의 감독 하에 메드스타 헬스는 치료가 잘못되었을 때 환자 본인 및 그 가족과의 투명한 소통을 위해 앞장서왔다. 최근 메드스타 헬스는 소통 및 최적의 해결책(Communication and Optimal Resolution, CANDOR) 프로그램의 툴킷을 개발 및 시험 사용하기 위해 미국 보건의료연구소(US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AHRQ)와 협력했다. 인도주의 상을 수상하면서 메이어 박사는 “조 키아니 씨와 환자안전활동재단의 인정을 받게 되어 기쁘고, 의료 과실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자 부단히 노력해온 다른 수상자들과 함께 이 상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다”며 “대단한 분들과 함께 이 상을 받고 나니 몸 둘 바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안나마리 사리넨(Annamarie Saarinen)

안나마리 사리넨은 뉴본 재단(Newborn Foundation)의 최고경영자다. 사리넨은 가장 일반적인 선천적 결손증이며 신생아 100명 중 1명 꼴로 나타나는 중증 선천성 심장병(CCHD)에 대한 검사를 전국의 모든 신생아들이 받을 수 있도록 앞장 서 노력해온 공로를 인정 받았다. 뉴본 재단은 신생아들의 건강을 개선하고 결손으로 인한 차이를 줄이기 위해 의료, 의학기술, 생명공학에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전국적인 단체다. 사리넨의 노력 덕분에 현재 미국에서는 매년 신생아의 99퍼센트가 중증 선천성 심장병 검사를 받고 있다. 인도주의 상을 수상하면서 사리넨은 “환자안전활동재단 인도주의 상을 받게 되어 놀랍고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며 “무엇보다 심장병과 관련해 그라넬리 박사님이 하신 작업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라넬리 박사님의 작업 덕분에 뉴본 재단을 위한 강력한 토대가 마련되어 신생아들의 건강 조건을 개선하고 목숨을 지킬 수 있게 되었다”며 “환자안전활동재단을 비롯한 다른 지지자들과 함께 신생아들의 건강 조건 개선을 위해 작업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앤 드왈 그라넬리(Anne de-Wahl Granelli) 박사, 경영학 석사

그라넬리 박사는 10년 간 중증 선천성 심장병 검사를 연구했다. 그라넬리 박사의 작업 덕분에 안나마리 사리넨의 뉴본 재단 같은 단체들이 미국 전역과 전세계에서 모든 신생아들이 출생 후 병원에서 중증 선천성 심장병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어갈 수 있었다. 그라넬리 박사는 안나마리 사리넨과 함께 인도주의 상을 수상하면서 그간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2016년에 위대한 작업을 이뤄냈음을 세상에 알릴 수 있게 됐다. 그라넬리 박사는 “인도주의 상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고 놀랍다”며 “안나마리 사리넨 씨와 함께 작업할 수 있었던 것, 중증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아기들의 목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것 모두 내겐 크나큰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환자안전활동재단(The 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미국의 병원에서 20만 명 이상, 그리고 전세계에서 300만 명이 미리 예방할 수도 있었던 원인으로 인해 사망하고 있다. 환자안전활동재단 은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 분야 윤리, 혁신, 경쟁을 촉진하는 마시모재단(Masimo Foundation)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환자의 안전은 환자, 의료 제공자, 의료기술 기업, 정부, 경영인, 민간보험 회사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협력을 통해 향상된다. 이 재단은 모든 이해 관계자와 협력해 환자 안전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마련한다. 또 재단은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도 개최한다. 이번 서밋에서는 미국 내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진지한 토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서밋은 환자 안전 관련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영향력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의료 기술 기업에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데이터 공유를 촉구하며, 환자안전활동재단이 2020년까지 예방 가능한 사망 건수를 0건으로 줄이기 위해 마련한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을 병원이 실행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을 독려한다. 자세한 정보는 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7020400500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patientsafetymovement.org/

연락처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아이린 파이가(Irene Paigah)
858-859-7001
irene@paigah.com